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윤선생 영어 스피킹 대회! 리얼스피치 콘테스트 대상 수상자의 영어공부법!

경로

국내에서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스피킹’ 영역입니다. 회화 실력을 기를 기회가 적어 수행평가 등의 과제에 맞닥뜨렸을 때 당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여기, 윤선생 학원부문 리얼스피치 콘테스트에서 당당히 대상을 거머쥔 3명의 회원을 만나보았습니다. 수상 소감부터 영어 스피킹 실력의 비밀까지, 함께 들으러 가 볼까요?

김나형 (윤선생 IGSE아카데미 구리수택학원, 초3)

평소 영어가 너무 좋아 참여했다는 김나형 학생! 장난꾸러기 동생에 대한 애정이 어린 에피소드를 영어로 멋지게 발표해 주었어요. 커다란 제스쳐와 미소가 돋보이는 나형 학생의 스피치, 먼저 감상하시죠!


Q. 이번 리얼 스피치 콘테스트에서 대상을 받게 된 소감 한마디 부탁드려요.

전혀 예상하지 못했는데, 갑자기 수상 소식을 듣고 많이 놀랐어요. 평상시에 영어를 정말 좋아해서 리얼스피치 콘테스트에 참가해보고 싶었는데, 좋은 결과를 내서 너무 기뻐요.

Q. 리얼스피치 말하기대회를 준비하면서 목표가 있었나요?

저의 원래 꿈은 영어선생님이에요. 초등학교 1학년 새학기부터 윤선생 IGSE아카데미를 다니면서 영어에 재미를 붙였고, 장래희망이 영어선생님이 되었습니다. 리얼스피치 대회는 영어선생님이 되기 위한 과정의 일부라 생각하고 열심히 임했어요.

Q. 다양한 소품들을 사용하여 동생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낸 점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이번에 스피치 콘테스트에 참여한 주제와 그 내용들을 간략하게 소개해 주세요.

전 스피치에 제 두살배기 여동생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어요. 장난꾸러기 동생이 치고 다니는 사고들을 묘사하며 재미있는 스피치를 만들었는데요. 동생에 대한 사랑으로 이해하고 참기로 마음먹는 내용으로 마무리했어요. 스피치에 소품을 활용하며 동생의 마음을 더 잘 이해할 기회도 가질 수 있었답니다.

Q. 평소 윤선생으로 공부하는 건 어땠나요?

학원에는 2년10개월 정도 다녔고, 영작과 문법을 배우고 있어요. 전 특히 말하기를 좋아해서 일주일에 한 번 있는 원어민 수업을 손꼽아 기다려요. 영어공부는 때로 지루하기도 하지만 요즘은 ‘그래머타임’ C3로 문법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재미를 찾아 나가고 있어요.

Q. 윤선생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윤선생은 ‘취미’예요. 때로는 지루하고 힘들 수 있는 영어공부를 언제든 즐길 수 있게 도와 주기 때문이랍니다.

김민서 (윤선생 IGSE아카데미 울산상안학원, 초5)

탄탄한 스크립트와 소품 활용으로 차분하게 지진 대피 요령을 소개한 김민서 학생! 스피킹을 통해 영어에 재미를 붙이게 되었다는데요. 원어민처럼 능숙한 발음이 눈에 띕니다. 열심히 준비해 좋은 성적을 낸 민서 학생의 스토리, 함께 보실까요?


Q. 영상에서 원어민 같은 정확한 발음이 눈에 띄었어요. 유창한 발음에 비결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꾸준히 저의 모습을 영상으로 찍고 돌려 보는 것이 도움이 되었어요. 영상 속 제 발음 중 부족한 부분을 짚어 가며 연습했어요. 그리고 또 다른 비결이라면, 파닉스를 탄탄히 다진 덕분인 것 같아요. 저는 학교 방과후 영어 수업으로 파닉스를 처음 접했는데요. 기본기를 다진 후부터는 윤선생에서 꾸준히 연습했어요. 듣고, 말하는 훈련을 반복할 수 있게끔 설계된 프로그램 덕에 발음이 한층 더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작년 12월부터 윤선생 학원에서 스피치 특강을 일주일에 두번씩 들으면서부터는 발음이 눈에 띄게 좋아졌어요. 6개월만에 보인 변화에 학원 원장님도 놀랄 정도였습니다.

Q. 평소에도 영어 스피킹에 관심이 있었나요?

4학년때부터 영어를 공부했지만 큰 흥미를 느끼진 못했었는데요. 지금 다니고 있는 윤선생 학원의 스피치반에 들어가게 되면서 스피킹에 관심을 붙이게 되었어요. 특히 역할극 등 다양한 활동을 동원한 수업이라 더욱 재미있었던 것 같아요. 재미를 느끼며 공부하니 영어 실력도 이전보다 눈에 띄게 향상되었어요.

Q. 이번에 스피치 콘테스트에 참여한 주제와 그 내용들을 간략하게 소개해 주세요.

주제는 ‘지진대피요령’으로, 지진이 발생하였을 시 대피요령과 응급키트 준비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였습니다. 작년에 일어난 포항 지진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주제를 선정한 것인데요. 지진 발생 당시, 대피 요령을 몰라 당황했던 저와는 달리, 친구들은 제 스피치를 기억해 침착하게 대피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Q. 평소 윤선생으로 공부하는 건 어땠나요?

2학년 때부터 4년째 다니고 있고, 현재는 6학년 단계인 ‘Speaking time D2’와 여러가지 회화표현, 문법, 단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가끔 힘들 때도 있지만 하루 학습 진도를 다 나간 후에 느끼는 성취감이 좋아 매일 꾸준히 공부하고 있어요.

Q. 윤선생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윤선생은 ‘실력 부풀기’입니다. 원래 파닉스 기본 정도를 알던 제가 윤선생으로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높은 학년 단계까지 실력이 향상되었어요. 계속 반복 학습을 하면서 발음도 좋아지고, 원어민 발음까지 알아들을 수 있게 되어 기뻐요. 실력이 점점 부풀고 있는 걸 느끼니 의욕도 생겨요.

이유민 (윤선생 영어숲 대방센터, 중1)

컴퓨터로 준비한 발표자료와 적극적인 태도가 멋진 이유민 학생! 자신이 꿈꾸는 여행지인 프랑스에 대한 스피치를 진행해 주었는데요. 중학교 공부와 스피치 준비를 병행한 유민 학생의 이야기, 함께 들어볼까요?


Q. 리얼 스피치 콘테스트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제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고 싶어 참가했어요. 평소에 영어로 말하는 것을 좋아하고, 주변에서도 칭찬을 많이 들었거든요. 대회 성적으로 더욱 구체적인 결과물을 내게 되어 정말 기뻐요.

Q. 이번에 스피치 콘테스트에 참여한 주제와 그 내용들을 간략하게 소개해 주세요.

저는 '내가 꿈꾸는 휴양지'를 소개하는 내용의 'My Dream Vacation Spot.'을 발표했습니다. 저는 평소에 프랑스 여행을 가는 것이 소원인데요. 제가 가고 싶은 프랑스의 유명한 관광지들과 놀 거리, 음식을 소개했습니다. 예를 들어 에펠탑, 스카이다이빙, 크로와상 같은 것들요!

꼭 프랑스 파리에 가서 이국적인 도시의 풍경을 만끽하며 맛있는 음식과 멋진 관광지들을 경험해보고 싶어요. 그리고 다녀온 후에는 꼭 친구들에게 제 여행기를 말해주고 싶어요!

Q. 이번 대회를 준비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공유해 주세요.

파워포인트 슬라이드가 넘어가는 타이밍에 스피치 진행 속도를 맞추는 일이 가장 어려웠어요. 영어로 말하는 동시에 슬라이드까지 신경 쓰는 게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더라고요.
제가 찍은 Before 영상을 보니 말하는 속도와 제스처, 문장력 등에서 부족한 면들이 조금씩 보였어요. 그래서 After 영상을 찍기 전까지 그 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연습했습니다. 돌이켜 보니 Before 영상을 찍는 단계가 큰 도움이 됐던 것 같습니다.

Q. 자신만의 영어 공부 비법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해주세요.

저는 영어의 여러 영역 중 스피킹을 가장 좋아해요. 학원이 끝나고 집에 가는 길에 그날 배운 문장, 표현들로 1인 2역 연극을 할 정도인데요. 이런 저의 관심 영역을 이용해 다른 영역을 공부하면 더 쉽게 공부할 수 있어요. 예를 들면 쉽게 까먹을 수 있는 단어들이나 문법을 저만의 1인 2역극에 응용하는거죠. 통문장을 외운 후 문장 구조를 파악하면서 문법을 익히는 데에도 저만의 공부 비법을 응용할 수 있어 좋아요.

Q. 유민 학생은 지금 중학교에 다니고 있는 만큼 영어로 발표하는 수행평가 경험도 있을 것 같아요. 수행평가 준비에 있어 윤선생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되고 있을까요?

윤선생에서 재미있게 영어 스피킹을 공부한 덕에 영어로 하는 발표는 어렵다는 선입견을 떨쳐낼 수 있었어요. 수행평가 당일에는 윤선생에서 지적해준 보완점들을 생각하며 차분히 진행하면 자신감있게 발표를 끝낼 수 있어요.



윤선생 학원브랜드 회원들의 스피킹 비결, 이제 아시겠죠? 세 친구들 모두 대상을 수상한 데에는 본인의 꾸준한 노력 외에도 윤선생 학원 학습관리시스템의 도움이 있었다고 말해 주었는데요. 아직도 발표, 스피킹이 고민이시라면, 윤선생과 함께 발표 자신감을 키워보세요:)

리얼스피치 수상자가 공부한 윤선생 학원 브랜드를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