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시 꼭 필요한 입국신고서 작성법

경로

해외여행을 가게 되면 도착하기전 비행기 안에서 입국신고서(Landing card/ Disembarkation card)를 작성하게 됩니다. 입국신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처음이라면 어떻게 적어야 할지 어리둥절하기도 하고, 잘 작성을 하고도 혹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불안한 마음이 드는데요. 오늘은 입국신고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꼼꼼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입국신고서 작성을 위한 기본 준비물




입국신고서를 작성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답니다. 바로 작성을 위한 필기구(검정 펜이 기본), 여권, 항공권, 도착지 정보입니다. 입국신고서에는 기본적으로 여권 번호, 비행기 편명, 체류지(숙박하게 되는 호텔 등)에 대한 주소, 영문 이름, 전화번호 등을 작성하게 됩니다. 따라서 비행기 탑승 후 편리한 입국신고서 작성을 위해 위 준비물들은 꺼내기 쉬운 곳에 보관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국신고서 작성 방법




입국신고서는 국가별로 작성 시 요구하는 정보가 다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성, 이름, 생년월일, 성별, 국적, 여권 번호, 입국목적, 비행기 편명, 비자발행도시와 같은 정보를 요구하는데요, 대표적인 항목들에 대해 조금 더 상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1) 개인정보 작성 방법

우선 입국 신고서에 모든 내용은, 영어 대문자 작성이 기본입니다. 이름과 생년월일, 국적, 성별을 기재하게 되며, 특히 이름의 경우 Family name(성), Given name(이름)으로 분류하여 작성합니다. 여권상 영문 이름과 띄어쓰기 및 철자가 같아야 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 Family name 또는 Last name(성): LEE
– Given names 또는 First name(이름): SUYEON
– Nationality(국적): KOREA 또는 REPUBLIC OF KOREA 또는 SOUTH KOREA
– Sex(성별): MALE(남자) / FEMALE(여자)
– Date of Birth(생년월일): 02071985(일/월/연도)


2) 주소 작성 방법

주소의 경우에는 우리나라 주소 표기 체계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단위가 큰 순서대로 작성하지만, 영문으로 작성할 때에는 작은 단위부터 차례대로 작성하며 주소를 구분할 때는 쉼표(,)를 사용해주시면 된답니다. 예를 보여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만약 체류할 호텔 주소가 있다면 그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Zip code는 우편번호를 의미한답니다.

– 한국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태평로1가 서울시청
– 영문주소: SEOUL CITY HALL, TAEPYEONGNO 1-GA, JUNG-GU, SEOUL, KOREA


3) 날짜 작성 방법

생년월일(Birth)을 포함하여 날짜를 작성할 때는 일(Day)/월(Month)/연도(Year) 순서대로 기재하게 됩니다. 간혹 날짜를 영어로 작성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영어가 아닌 숫자로 기재하면 되니 부담 갖지 마세요!


4) 기타 정보

– Residential Address: 체류지 정보
– Signature: 사인
– Purpose of visit: 입국목적
   ex) 여행 Travel 관광 Sightseeing/Holiday 업무 Business공부 Study/Education 친지 방문 Visiting Relatives 환승 Transit
– Occupation: 직업
   ex) 회사원 Businessman/Employee/Office worker 학생 Student 주부 Housewife

국가별 입국신고서 미리보기




자, 이제 여기까지 알아두셨다면 입국신고서 작성하기에 큰 어려움이 없을 거랍니다. 하지만 이렇게 글로 보는 것보다 미리 작성할 입국신고서를 봐두면 더욱 당황하지 않고 빠르게 작성을 끝마칠 수 있을 텐데요. 아래 링크에서 각국 출입국 신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은 출입국 신고서를 작성할 필요가 없는데요. 출입국 신고가 전자식으로 변경되면서 세관신고서 (Customs Declaration)만 작성하게 되었답니다. (단, 사이판과 같은 예외지역은 작성한답니다.)

국가별 출입국신고서 미리 확인하기 

지금까지 입국신고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확한 입국신고서 작성으로 편안한 여행의 시작이 되길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