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강남 학부모들이 인정한 잠실 공부방_ 윤선생 우리집앞영어교실 이혜영 원장 인터뷰

경로

우리 아이 학원을 고를 때 가장 주요한 선택 요인이 무엇일까요? 좋은 선생님과 커리큘럼, 학습비 등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 무엇보다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이 우리집 가까이에 있다면 가장 좋겠지요.

오늘 소개해드릴 윤선생 우리집앞영어교실 잠실파크리오공부방은 아파트 단지 내는 물론 이웃 단지에서도 소개로 찾아올 정도로 입소문 난 곳으로, 무려 42명의 학생들이 재원 중입니다. 평균 20명 정도가 재원하는 일반 공부방보다 2배에 달하는 수의 학생들이 다니고 있는 것인데요! 입시 경쟁이 가장 치열한 서울 송파 지역에서 대형 어학원들과 경쟁해 신임을 얻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지, 많은 원생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노하우는 무엇인지, 이혜영 원장님을 만나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Q. 전국 최우수 윤선생 우리집앞영어교실! 잠실파크리오공부방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서울 송파구 잠실파크리오 아파트에서 윤선생 우리집앞영어교실 공부방을 운영 중인 이혜영입니다. 저희 공부방은 송파구 잠실4동 파크리오 아파트 단지 내 위치해 있으며, 2015년 3월 2일 개원하여 현재는 42명의 인원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Q. 이전에는 대형 어학원 강사로 활동하셨다고 들었는데요. 윤선생 우리집앞영어교실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첫 번째, 저는 대형 어학원 강사로 10년간 초중고 아이들을 지도해왔습니다. 그러다가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으면서 현실적으로 늦은 시간까지 수업을 할 수가 없어서 강사직을 과감히 내려놓았어요. 그 후 제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아이도 잘 돌볼 수 있는 일을 찾던 중에, 윤선생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윤선생과 동행하게 된 두 번째 이유는 강사 생활을 하면서 만났던 아이들 때문이에요. 당시 여러 아이들을 상담해 보았고, 그 중에서도 기본 영어 실력이 탄탄하게 잡혀있는 아이들에게 그동안 영어공부를 어떻게 해왔는지를 물어보았더니, 윤선생으로 공부했다는 이야기를 제일 많이 들었어요. 때문에 평소 윤선생에 대한 브랜드 신뢰도가 높았습니다.


Q. 영어 실력이 탄탄한 아이들이 윤선생 출신이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특히 어떤 면에서 강점을 보였나요?
일단 발음이 너무 좋았고, 읽기가 유창했어요. 저는 상담하는 모든 아이들한테 영어 히스토리를 물어보는데, 윤선생으로 학습했다는 아이들은 특히 영어 읽기나 말하기 부분이 남달랐어요. 윤선생은 원어민 발음의 콘텐츠를 꾸준히 많이 듣고 따라하는 학습 방식이니 유창성이 남다를 수밖에 없지요. 또한 학습 태도도 달랐는데요. 윤선생을 꾸준히 했다는 것 자체가 자기 시간 관리를 잘한다는 것이니, 자기주도학습 습관 면에서도 다를 수밖에 없죠. 




Q. ‘강남3구’라고 불리는 송파에서, 그것도 평균 원생 수의 2배 이상을 관리하고 계신데요. 이 지역에서 자리잡을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일까요?
사실 저희 공부방이 있는 지역은 올림픽공원을 기준으로 학원을 쇼핑한다는 표현이 있을 만큼 학원가가 즐비해 있고, 조금만 더 가면 대치동 학원가도 있어 굉장히 교육열이 높고 경쟁이 치열한 지역이에요. 그래서 초반에 자리를 잡기까지 굉장히 어려웠고, 잘 안 될 거라는 부정적인 이야기도 많이 들었어요.

그런데 어학원 강사로 오래 일하면서, 소위 유명하다는 학원에서 학습하는 아이들이 다 잘하는 것도 아니고, 레벨 올리기에만 초점을 맞춘 학원에서 공부하면 빈틈이 생긴 상태에서 무의미한 학습을 하는 아이들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만나는 아이들 한 명 한 명 성향과 학습 히스토리를 기억해 두었다가 그에 맞게 학습 계획을 세우고 동기부여를 해준 것이 긍정적인 반응으로 돌아온 것 같습니다.


Q. 기존에 계셨던 대형 어학원의 학습 방식과 윤선생의 학습 방식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어학원은 3개월에서 6개월 학기제를 운영하는데, 교재를 딱 기간에 맞게 세팅해 놓고, 그 기간 동안 모든 수업을 절대로 빠지지 않아야 따라갈 수 있어요. 그러다 보니 흐름이 굉장히 빠르고, 수업을 한 번 결석하거나, 제대로 따라가지 못해도 보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죠.
그런데 아이들마다 학습 속도가 다르잖아요. 빠른 애들은 잘할 수밖에 없고, 느리게 가는 애들은 뒤쳐질 수밖에 없는데, 그런 식으로 계속해서 가면 결국 구멍이 날 수밖에 없고, 그땐 이미 늦어요.

그래서 지금 상담을 할 때에 어머니들께 진도 나가는데 너무 연연해하지 마시라고 꼭 말씀드려요. 아이들마다 받아들이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저마다의 속도에 맞춰, 한 번 할 때 제대로 하자는 마음으로 가르치고 있어요. 여기에 공감해주시는 학부모님들이 제게 자녀를 맡겨 주시는 것 같습니다.


Q. 다른 프랜차이즈 영어 공부방 브랜드에 비해 윤선생 우리집앞영어교실이 가진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흔들림 없는 역사를 꼽을 수 있죠. 오래되었다는 구식이라는 것이 아니라, 뿌리가 깊어 쉽게 흔들리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역사가 길다는 것은 교재의 선택 폭이 넓다는 것이고, 그만한 강점이 없는 것 같아요.
학부모님들 중에도 상당수가 윤선생 회원 출신이 계세요. 본인들이 해보았기 때문에 믿고 맡겨 주시는 것도 무시 못할 브랜드 파워입니다.




Q. 전국 최우수 윤선생 우리집앞영어교실인 만큼 운영 방식도 남다를 것 같아요. 원장님만의 수업 운영이나 코칭 노하우를 소개 부탁드려요.
학기 중에는 모든 아이들이 결석 없이 와서 최소한이라도 영어 인풋과 아웃풋을 꾸준히 하고 갈 수 있도록 효율적인 시간표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어요. 스팀 수업이나 펀 수업 등은 방학 때 특강 형태로 운영하고 있고요.

그리고 수업시간을 하루 1시간으로 무조건적으로 정해서 맺고 끊는 게 아니라, 아이의 컨디션에 따라 더할 수 있으면 더하고, 힘들면 다음에 와서 더하는 식으로 유동적으로 조절을 해요. 아이들마다 각자의 속도를 맞춰주고, 기다려주고, 응원해주는 것이죠.

다음으로는 기본 플러스 알파의 철칙입니다. 저희 공부방에 오시는 학부모님들은 윤선생이라는 브랜드를 보고 오셨기 때문에 1차적으로는 윤선생 교재를 정석대로 학습합니다. 그 외의 학습은 추가적으로 개별 맞춤으로 진행하고요. 절대 주객전도가 되지 않도록 윤선생 교재 학습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어요.




회원추천한마디

“성장과정을 비교분석해서 조금이라도 늘어난 부분에 대해 칭찬을 해줍니다. 그리고 초반에 공부했던 교재와 노트 등을 잘 보관해두었다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아이와 함께 추억을 되새겨 보고 스스로 뿌듯함을 느끼게 해요. 과정 위주의 칭찬을 통해 공부의 맛을 느끼게 하면 영어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 학습에도 도움이 되지요."


Q. 중학생 회원들의 비중도 꽤 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중학생 아이들은 어떻게 지도하시나요?
중학생들은 특히 수행평가 관리가 중요해요. 수행평가 일정을 미리 파악해두고 대비하도록 도와줄 수 있어야 하죠. 말하기, 듣기, 쓰기 모두 관리해주어야 하고, 말하기는 대본을 직접 써서 시간 내에 실전처럼 발표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리고 재원 중인 중학생 아이들이 꽤 있다 보니, 학군 내의 수행평가 문항들을 수집해 두었다가 다음 해에 해당 중학교에 진학하는 아이들을 위한 상담 자료와 학습 자료로 사용하고 있어요.




Q. 공부방을 운영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저의 경우 처음에 자리잡기까지 대략 10개월 정도가 걸렸어요. 개설 시에는 학생수는 당연히 0명이었고, 영업을 통해 3명의 아이들과 시작했어요. 공부방은 1인 기업이다 보니,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는 게 가장 외롭고 힘들어요. 그럴 때일수록 같은 지역에 속해있는 원장님들 모임이라던지, 본사 교육이라던지 이런 곳들을 빠지지 않고 나가서 이야기를 듣고 위로를 받고 도전도 받으면서 이겨냈어요.

절대 조급해 하지 말고, 홍보하는 것에 아끼지 마세요. 처음부터 대박이 나는 사업은 없습니다. 아이들을 좋아하고, 교사로서의 사명감과 목표의식이 있다면, 그 메시지를 계속 전달하려고 애쓰세요. 시간이 지나면 누군가는 알아줍니다.

또 윤선생을 믿고 시작하셨으면 끝까지 윤선생만 믿으세요. 본사 교육도 빠지지 말고 공부를 계속 하셔야 해요. 저 역시 지금까지도 선배 원장님들과 교류하며 노하우를 배우고 책을 보면서 좋은 것들을 배우기 위해 노력합니다.


Q. 원장님처럼 결혼 후, 아이를 키우면서 공부방을 운영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조언을 해주신다면요?
저는 윤선생 우리집앞영어교실을 운영하면서 제가 가장 하고 싶었던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을 할 수 있어서 만족하고 있어요. 그런데 모든 걸 다 가질 수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가정집에서 운영하는 공부방이다 보니, 일을 하는 데에 있어서 가족들이 배려해줘야 할 부분이 있거든요. 서로 배려가 된 상태에서 시작해야 트러블이 없을 거예요.
아이에게도 충분히 설명해주어야 하죠. 엄마가 형과 누나에게 공부를 알려줘야 하는데, 그 시간에는 너도 같이 공부를 하던지 그런 분위기를 이해해 줘야 한다고 충분히 대화를 해야 합니다.


Q. 아파트 단지 내에서 공부방을 운영하는 것에 대한 조언을 해주신다면요?
아파트에서 운영하는 공부방은 소문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고층에 위치한 공부방은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면 전기세가 많이 나온다고 민원이 들어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저층으로 하는 것이 좋고요. 아이들이 오갈 때도 밖에서 큰 소리를 내지 않게 하고, 쓰레기 버리는 일도 주의시키고요. 작은 부분이지만 이런 것들이 동네에서 좋은 소문을 만들고, 그래야 오래 갈 수 있거든요.




Q. 마지막으로 윤선생 우리집앞영어교실을 운영하면서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말씀 부탁드려요.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공부방이 되고 싶습니다. 제 아이들은 다 제 자식 같다 보니, 어디 가서 뒤쳐지지 않고 좋은 소문만 들렸으면 좋겠습니다. 또 공부가 재미없고 어렵게만 생각되는 아이들도 영포자가 아닌 도전자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 주고 싶습니다. “윤선생 덕분입니다. 우리동네에 윤선생이 있어 참 좋아요.” 이 고백을 듣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너무 소박한가요? 하하.


Q. ‘우리 공부방은 000이다’ 한 줄로 표현해주세요.
제가 용비어천가에서 제일 좋아하는 글귀가 ‘뿌리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라는 구절이에요. 그래서 ‘우리 공부방은 뿌리깊은 나무, 소나무이다’ 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저희 아파트 단지에 소나무가 많기도 하고, 푸른 잎을 품고 있는 뿌리 깊은 소나무처럼 소신을 갖고 흔들리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지요.


윤선생 우리집앞영어교실 잠실파크리오공부방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435 211동 302호
02-420-3415

우리동네 윤선생 찾기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