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영화로 진로탐색하기] 영화 <작은아씨들>의 주인공처럼 꿈을 이루려면?

경로

I intend to make my own way in the world.
제 인생은 스스로 만들 거예요.

지난달 개봉한 영화 <작은 아씨들>에 나오는 영어 명대사입니다. <작은 아씨들>은 네 자매가 각각 배우, 작가, 음악가, 화가라는 꿈을 품고 성장해 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요. 특히 주인공인 ‘조’는 어릴 때부터 꾸준히 글을 쓰고 타지에서 고군분투해 작가의 꿈을 이루게 됩니다. 꿈을 위해 노력하는 많은 이들에게 귀감이 되는 인물이죠.

오늘은 영화 <작은 아씨들>처럼 다양한 직업과 꿈을 다룬 영화들을 소개할게요. 아이와 함께 영화를 보며 직업에 대한 간접경험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녀의 진로까지 탐색해보세요.


세계적인 요리사를 꿈꾼다! 라따뚜이 (Ratatouille)


Not everyone can become a great artist,
but a great artist can come from anywhere.
누구나 위대한 예술가가 될 수는 없지만,
위대한 예술가는 어디에서든 나올 수 있다.

영화 <라따뚜이>는 쥐가 요리를 한다는 파격적인 설정 하에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겉으로 보면 쥐가 요리를 한다는 것 자체가 어울리지 않고 불가능해 보이는데요. 하지만 주인공 쥐 ‘레미’는 수많은 시련에도 좌절하지 않고 훌륭한 요리를 만들어 냅니다.

특히 ‘레미’는 상상 속 인물인 ‘구스토’의 조언을 받으며 꿈을 키우는데요. 위대한 요리사 ‘구스토’는 상황이나 조건 때문에 포기하지 말고 자신만의 요리를 만들라는 조언을 합니다. 중요한 것은 배경이 아니라 꿈을 향한 열정과 노력이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영화입니다.


발레는 내 인생! 빌리 엘리어트 (Billy Elliot)


He might be a genius, for all we know.
그 아이는 어쩌면 천재일지도 몰라.

영국 북부 탄광마을에 사는 11살 소년 ‘빌리’는 아버지의 강요로 매일 복싱을 배우러 갑니다. 그러던 어느 날, 체육관에서 우연히 발레 수업을 보고 토슈즈를 신은 여학생들 뒤에서 동작을 따라하는데요. 빌리의 재능을 알아 본 발레 선생님 윌킨슨 부인은 빌리에게 특별 수업을 해주고 로얄발레학교 오디션을 보라고 권유합니다.

영화 <빌리 엘리어트>는 우연히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것을 찾게 된 빌리가 꿈을 이루어가는 성장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그 속에는 가족, 사회적 편견과의 갈등이 있죠. 하지만 결국 빌리의 꿈을 이루게 해주는 것은 포기하지 않고 매일 춤을 추는 빌리 자신이랍니다! 아직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지 못했거나, 좋아하는 것이 있지만 편견에 부딪혀 고민 중인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정말 잘하는 것을 찾고 싶다면? 세 얼간이 (3 Idiots)


Listen to your heart. Pursue excellence, and success will follow.
네 마음의 소리를 들어. 재능을 따라가면 성공은 따라오게 된다.

아버지가 정해준 꿈을 이루기 위해 본인이 좋아하는 일은 포기하고 공학을 전공한 ‘파르한’, 어려운 집안 형편 때문에 반드시 대기업에 취직해 성공해야 하는 ‘라주’, 공학을 너무나 좋아하는 천재 ‘란초’는 인도에서 가장 잘 나가는 대학인 임페리얼 공대의 기숙사 룸메이트가 됩니다.

자신만의 신념이 확고한 ‘란초’는 늘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며 불안해 하는 친구들에게 도움을 주는데요. 권력이나 상황에 굽히지 않고 자신의 신념을 몸소 실천해 보이며 귀감이 됩니다. 그리고 10년이 지난 후, 세 친구들은 아주 놀라운 모습으로 다시 만나게 되는데요! 과연 10년이 지난 후 그들은 어떤 삶을 살고 있을까요?



소개해드린 영화들은 모두 다른 상황과 직업을 다루고 있지만, 주인공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자신이 좋아하고 하고 싶은 것에 대한 열정이 있으며, 매일 꾸준히 무엇이든 시도한다는 점이에요.

영화처럼 극적인 성공이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꿈을 이룬 사람들의 모습에서 내가 닮아갈 수 있는 점들을 찾아보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영화를 감상한 후에는 다음과 같이 활동지를 작성하며 내 진로를 탐색해보세요.


활동지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주인공이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했는지 살펴보고, 나와는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 내가 현재 꿈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할 수 있는 노력들은 무엇인지 스스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