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코로나19와 온라인 개학! 달라진 학사일정과 연령별 학습관리법

경로

지난 한 주 초중고 온라인 개학으로 인해 여느 때보다 교육계가 떠들썩했는데요. 갑작스러운 발표에 학부모님들도 여러모로 당황스러우셨을 것 같아요. 오늘은 어느 정도 윤곽이 잡힌 온라인 개학과 그로 인해 달라진 학사일정을 정리해보고, 온라인 학습 시 습관 잡는 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초중고 온라인 개학 일정

드디어 4월 9일(목)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3학년을 시작으로 온라인 개학이 실시됩니다. 그리고 일주일 후인 4월 16일(목)부터 초등학교 4·5·6학년과 중학교 1·2학년, 고등학교 1·2학년이 개학을 하고, 4월 20일(월)에는 초등학교 1·2·3학년까지 개학을 하게 됩니다.

학년 별로 이틀간은 온라인 수업에 적응하는 기간을 갖게 되는데요. 이 기간에는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온라인 수업 플랫폼을 익히고, 온라인 개학식도 진행됩니다.

온라인 개학의 순차적 시행으로 인해 법정 수업일수는 총 190일에서 고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3학년은 13일, 중고등학교 1·2학년과 초등학교 4·5·6학년은 17일, 초등학교 1·2·3학년은 19일이 줄어들 예정입니다.

초등 1·2학년은 EBS방송과 가정 학습 자료 중심
초등학교 1·2학년의 경우 실시간 원격수업을 진행해도 아이들이 40분간 집중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이에 초등학교 1·2학년은 EBS 방송과 가정 학습 자료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기로 했는데요. 개학 전 아이들이 집에서 공부할 수 있는 학습꾸러미를 가정으로 배송할 예정입니다. 방송 시청 및 학습꾸러미를 활용한 학습활동으로 평가, 기록 등의 학생 관리가 이루어질 예정이에요.


2021학년도 수능 일정
2021학년도 수능은 기존 11월 19일 예정에서, 12월 3일로 미뤄졌었습니다. 개학 일정이 미뤄짐에 따라, 중간 기말고사 일정이 조정되고, 여름방학 기간이 줄어들면서 대입 준비기간도 줄어들게 되었다는 우려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수시 학생부 마감일과 정시 학생부 마감일도 변경되었으니 수험생 학부모님들은 아래 표를 꼭 참고하세요.



유치원은 휴원 지속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경우 휴원 기간이 무기한 연장 되었습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어린이집 향후 재개원 여부는 확진자 발생수준, 어린이집 내외 감염 통제 가능성, 긴급보육 이용률(등원율) 등을 살펴 결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영유아의 특성과 놀이중심 보육과정 특성 상 학교와 달리 온라인 운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휴원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초등학생 : 수업시간표에 맞는 규칙적인 생활
온라인 개학 시행 시 가장 우려가 큰 것이 바로 초등학생입니다. 온라인 개학을 2주 정도 앞둔 지금부터라도 수업시간표에 맞게 미리 규칙적인 생활을 연습하세요.

시간을 정해서 공부와 휴식을 하고, 공부를 할 때는 단정한 옷차림을 하는 것이 마음가짐에 도움이 됩니다. 집에서 학습을 할 때도 30분간 수업을 하면 20분 간 쉬는 식의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합니다. 학습 계획을 세울 때는 게임을 하는 시간 등 학습 후 보상으로 주는 놀이 시간도 계획표에 구체적으로 포함하세요.

이 외에도 부족한 학습은 부모의 보조교사 역할이 불가피합니다. 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 ‘꾸꾸’에서는 초등학교에 갓 입학한 학생들을 위한 낱말 읽기 자료, 셈하기 자료 등이 제공됩니다. 세이브더칠드런 홈페이지에서는 아이들의 학습 놀이 방법은 물론, 부모를 위한 스트레스 해소 팁도 제공하고 있어요. 아래 버튼을 클릭해 확인해보세요.

세이브더칠드런 집콕생활

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 꾸꾸


중고등학생 : 온라인 수강 최적화 환경 만들기
온라인 수업이 본격적으로 적용되는 중고등학생의 경우 수강에 최적화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업을 듣는 장소는 한 곳을 지정해두어야 하는데요. 거실과 같은 공개된 장소에 설치하는 것이 좋고, 유해 사이트와 메신저 차단 프로그램 설치도 필수입니다. 또한 온라인 수업을 받을 때도 집중력과 자제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교복이나 단정한 복장을 갖춰 입도록 하세요.

고등학생의 경우 학교 수업만큼이나 학생부의 교과나 비교과(교과연계활동)를 위한 활동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학생부 관련 활동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어요.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 등 개학을 한 후에 어떤 활동을 할지 미리 계획을 세워두고, 수시 지원을 염두하고 있었던 경우에도 혹시 모를 변화에 대비해 정시 준비까지 학습 계획에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 : 홈스쿨링 콘텐츠 무료체험 이용하기
유치원 휴원이 지속되면서 유아 홈스쿨링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습니다. 부모가 마냥 붙어 놀아주는 것만으로는 학습 효과도 미미하고, 힘에 부치기도 할 텐데요. 이 시기를 기회 삼아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체험하고, 아이의 성향에 맞는 학습 방법을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학습 콘텐츠들의 경쟁률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무료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평소에 눈 여겨 보았던 콘텐츠의 무료체험을 신청해보고, 휴원이 끝난 후에도 아이가 꾸준히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를 선별해보세요.

콘텐츠를 살펴볼 때에는 유아기 성장 발달단계에 맞춘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는지, 단순히 놀이로 끝나는 것이 아닌 학습 능력의 향상으로 연결 되는지, 아이가 혼자서도 콘텐츠를 통해 상호작용하며 학습할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윤선생 스마트랜드 무료체험






온라인 개학으로 인해 제대로 된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염려도 크실 텐데요. 온라인 학습의 핵심은 아이가 스스로 학습하되, 충분한 평가와 피드백이 이루어지느냐 입니다.

특히 초등학생처럼 자녀가 어릴수록 선생님의 세심한 관리가 없다면 도중에 포기하게 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화상수업을 통해 원하는 선생님과 학습하고, AI 스마트학습기로 실시간으로 학습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화상영어 브랜드 ‘윤선생 베이직’을 만나보세요. 현재 첫 달 가격 할인 이벤트도 진행 중이랍니다.

윤선생베이직 보기


또한 윤선생은 코로나19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 하는 방침으로 각 브랜드 별 특성에 맞게 우리 회원들이 안심하고 영어공부를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선생님의 방문수업을 받거나 학원에 다니는 것과 큰 차이 없이 실시간 학습 관리를 받을 수 있는 AI 시스템을 바탕으로 화상수업이 이루어집니다.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고, 영어 학습에도 영향을 주지 않도록 마련된 윤선생의 코로나19 특별 대응 방안을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윤선생 코로나19 특별 대응



전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결국 교육계도 온라인 개학이라는 초강수를 두게 되었습니다. 정부가 권장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또한 2주가 연장되어 여러모로 답답한 마음도 드실 텐데요. 여러분은 코로나19가 끝나면 어떤 일들을 하고 싶으신가요?

‘윤스맘카페’의 이벤트를 통해 학부모님들의 의견을 받아보니 야구, 축구, 수영, 놀이동산, 여행 등 생각보다 소소한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평소에 당연하게 생각했던 일상들이 더 소중해지는 시기가 아닌가 싶어요.

하루 빨리 우리 아이들이 일상을 되찾길 바라는 마음으로, 윤선생은 그간 회원들의 학습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꾸준히 안심하고 영어공부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