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영어 작문 실력 업그레이드! 영어 문장부호 사용법

경로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쉼표 같은 문장부호들은 전 세계 국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어요. 하지만 영어를 읽다 보면 낯선 문장부호들을 접하게 될 때가 있죠. 세미콜론이나 대시 같은 문장부호는 우리나라에서 사용하지 않아 해석하기 곤란한데요, 이 낯설고 생소한 문장부호들은 영어 작문의 수준을 한 단계 높여주는 열쇠이기도 합니다. 영어 작문부터 독해까지 실력을 업그레이드해 줄 문장부호를 소개할게요~


 ; 세미콜론  앞 절과 뒤 절이 의미상 깊은 관련이 있을 때


우리와 달리 영어권 국가에서는 ;(세미콜론, semicolon)이 자주 쓰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거의 쓰지 않는 문장부호라 더욱 낯설죠. 세미콜론은  앞의 절과 뒤의 절이 서로 관계가 있을 때  사용하는 문장부호랍니다. 쉽게 말하면, and나 but, that is, because 등의 의미입니다. 예시로 자세히 살펴볼까요?

  • “I have a big test tomorrow; I can't go out tonight.”
    내일 큰 시험이 있어. 그래서 오늘 밤에는 나갈 수 없어

우리 말로 해석할 때는 상황에 적절하게 접속사를 넣으면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습니다.


 : 콜론   부제목, 예시, 보충설명을 나타낼 때


세미콜론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용도는 아주 다른 문장부호도 있죠. 바로 :(콜론, colon)입니다.  보통 부제목을 나타낼 때  자주 사용하는 콜론은 소설이나 영화, TV 시리즈 제목 등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콜론은  뒤에 목록을 늘어놓거나 인용문이나 예시를 가져올 때, 앞의 내용을 보충 설명할 때도 쓰입니다. 쓰임새가 매우 다양하고 강조하는 느낌이 강해서 영어 작문에 잘 활용하면 좋은 문장부호에요

  • The Lord of the Rings: The Return of The King
    반지의 제왕: 왕의 귀환
  • From the grocery store, I need the following: apples, pears, and flour.
    식료품점에서 내가 필요한 것: 사과, 배, 밀가루

이외에도 콜론은 머릿글(Dear Mr. Yoon:)이나 보내는 사람과 받은 사람을 표시할 때(To:, From:) 등 편지를 쓸 때에도 자주 사용하게 되는 기호랍니다.


 - 하이픈   단어 연결, 줄넘김, 분수를 표현할 때


다음은 -(하이픈, hyphen)입니다. 단어들을 연결할 때 사용하는 짧고 평평한 선의 문장부호인데요, 명사를 수식하는 구가 두 개 이상일 때, 하이픈을 사용하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명확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지의 여백이 부족해서 한 개의 단어가 줄 바꿈 될 때 분철 표시를 위해서도 사용되고, 분수를 표현할 때도 분자와 분모 사이에 하이픈을 넣습니다.

  • beautiful-looking flowers
    아름답게 보이는 꽃
  • ex-girlfriend
    전 여자친구

하이픈으로 연결된 단어는 띄어쓰기로 분리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도 흔히 알고 있는 ‘mother-in-law’, ‘ex-girlfriend’, ‘well-known’처럼 말이죠. 하이픈을 사용할 때는 앞뒤의 단어를 띄어쓰기 없이 붙여 쓰는 것, 잊지 말아야겠죠?


 – 대시   앞 절을 보충하거나 예시, 부가 설명 등을 강조하고 싶을 때


이 문장부호는 앞에서 본 하이픈(-)보다도 길고, 기간이나 페이지 범위를 나타낼 때 쓰는 엔 대시(en dash, –)보다도 더 긴 em dash(—)입니다. 이 문장부호는 콜론처럼 앞 절을 보충 설명할 때 사용할 수 있는데, 콜론을 사용할 때보다 더 강조하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일종의 괄호처럼 삽입 어구를 제시하거나 추가 문장을 넣을 때 사용하면 되죠.

  • “You may think she is a liar—she isn't.”
    당신은 그녀가 거짓말쟁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그녀는 거짓말쟁이가 아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세미콜론과 콜론, 하이픈과 대시는 우리나라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아 더욱 어렵죠? 특히 모양이 헷갈리는 하이픈과 대시는 더욱 어렵습니다. 하지만 영작에 꼭 필요하고 영어를 읽고 해석할 때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번 기회에 문장부호들을 꼼꼼히 배워 탄탄한 영어 작문의 첫 걸음을 떼어보세요~


*참고자료
1) 윤선생, Marriam-Webster's CORE Dictionary for English Learners. , 현대영어사
2) 한학성, 깁고 더한 영어 구두점의 문법 , 채륜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