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집중력 UP! 효과적인 온라인 수업 꿀팁

경로

3월부터 새로운 학년에서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비대면 수업과 온라인 개학은 낯설기만 하죠. “아이가 수업에 통 집중하지 못하는 것 같아요.” “모르는 부분이 생겨도 제때 물어보지 못하니까 흥미도 자꾸 떨어지나 봐요.” 학부모님들의 고민도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2021년 온라인 수업은 윤선생이 전해드리는 꿀팁으로 더 탄탄하게 준비해보는 건 어떨까요? 학습 격차를 확실히 줄여줄 수 있는 온라인 수업의 꿀팁, 지금 소개합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일정 학습량을 유지해주세요!


온라인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면서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 준비하고 교실에 앉아 수업을 준비하는 시간이 없어졌습니다. 초등 저학년이라면 학교 수업에 적응을 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더더욱 집중력이 흐트러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학교처럼 적절한 시간 관리와 학습 계획을 세워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되도록 학교와 동일하게 시간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40분 정도는 학습을 하고 10분 정도 휴식하는 패턴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학습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필수! 수업 전 예습을 습관화한다


온라인 수업은 정규 학교 수업과 같은 내용을 더 짧은 시간에 진행하다 보니, 가정에서는 주로 복습을 많이 진행하고 있으실 텐데요. 수업 이해도를 위해서는 예습하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실제로 미국 한 대학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예습을 했을 때 수업에 대한 이해력이 90%인 반면, 예습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50%에도 미치지 못했는데요. 따라서 온라인 수업의 이해도를 위해 예습도 병행해야 합니다.

다만, 선행학습처럼 단원을 완전히 학습할 경우, 이미 아는 내용이라고 생각하게 되면 그때부터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는데요. 예습을 할 때는 교과서를 통해 학습 목표나 소단원 주제 등을 간단하게 살피는 정도가 적당합니다. 배울 내용에 대해 흥미를 높이고 가벼운 질문들이 생각나는 정도로만 예습해도 수업 시간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온라인 수업에서는 화면과 책, 두 곳을 바라보아야 하니까 미리 교과서를 읽어보면 화면에 더 집중할 수 있겠죠?


수업내용은 녹화해서 저장하기


비대면으로 수업을 진행하면 가장 곤란한 점이 바로 복습입니다. 수업 시간이 짧고 선생님이 학생 하나하나의 이해도를 꼼꼼히 체크하기 어려운 온라인 수업의 경우에는 내용이 잘 기억나지 않아도 다시 묻기 어려워서 더욱 그렇죠. 원격수업은 기본적으로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교사가 피드백을 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수업 후 배운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스스로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완벽하게 배운 내용을 습득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때, 원격수업 프로그램의 내장 기능이나 화면 녹화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녹화해서 복습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데요. 다만 저작권 및 초상권 문제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선생님과 미리 상의 후 진행하고, 복습 용도 외에 사용하지 않도록 부모님께서 지도해 주셔야 해요.


질문 노트를 만든다


복습하는 과정에서 꼭 활용하면 좋은 팁이 있는데요. 바로 질문 노트를 만드는 것이랍니다! 모니터 화면에 집중해야 하는 온라인 수업에서 미처 모르고 넘어간 문제나 복습을 하다가 개념이 잘 안 서는 문제는 따로 만든 질문 노트에 적어 두고 다음 수업 때 질문하는 게 중요해요. 온라인 수업의 경우 쉬는 시간 등을 이용해 따로 질문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수업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랍니다. 쌍방향 수업이 아닐 때는 댓글이나 채팅 창을 이용해서 선생님께 질문을 남겨 보세요!


윤선생에도 온라인+오프라인 병행 수업이 있다! 

 윤선생 학원·공부방에서 만나는 ‘윤선생 하이브리드 러닝’ 


온라인 개학을 통해 비대면 온라인 학습을 경험해보면 교실에서 했던 대면 수업이 그리워지곤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온라인 수업이라서 방역에 더 안심되는 점도 있죠. 각각 장단점이 존재하는데요, 두 가지 수업방식의 장점을 모은 학습법은 없을까요?
학원에서 하던 영어 학습이 집에서도 스마트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윤선생이 ‘하이브리드 러닝’ 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과 대면 수업의 장점을 결합한 학습 프로그램으로 선생님의 꼼꼼한 관리와 모니터링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했습니다.

이렇게 특별한 하이브리드 러닝이 지금 이벤트를 통해 무료체험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새학기 영어 학습 플랜을 짜고 계신 학부모님들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영어 학습을 위해 무료체험으로 하이브리드 러닝을 만나보세요!


윤선생 학원 하이브리드 러닝 체험 자세히 보기


지난해부터 등교 대신 온라인 수업을 하면서 학부모의 가장 큰 고민은 자녀의 학습 결손일텐데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수업시간과 식사시간, 자유시간 등을 규칙적으로 배치해 매일 정해진 시간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이와 함께 계획표를 세우거나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는 것도 일정한 학습량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