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현직 영어교사가 말하는 겨울방학 영어와 친해지는 방법!

경로

중3+1살 = 고1?

대부분의 중학생들은 겨울방학을 어떻게 해야 잘 보내는 것인지 모릅니다. 중학교에 입학할 때까지만 해도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단순히 나이를 한 살 더 먹어서 다음 학교로 진학하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등학교에서는 지금까지 경험했던 학습 환경과 큰 차이를 보임에 당황하게 될 것입니다. 확연히 높아진 학습 난이도와 국, 영, 수 공통교과에 사회, 과학을 포함한 탐구 과목의 폭넓은 학습 범위는 예비 고1 학생들을 깜짝 놀라게 하기에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예비 고1 학생들이 학습에서의 부담을 덜고 겨울방학을 알차고 유익하게 보낼 수 있도록 영어 교과에서의 구체적인 학습방법을 소개합니다.


겨울방학 영어 학습 warming up (1) 방학 구간 나누기

보통 겨울 방학을 맞은 학생들은 대략 2달 정도 되는 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계획을 세웁니다. 하지만 계획한 목표량을 달성하지 못하거나 작심삼일 수준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2달간의 겨울 방학을 하나의 큰 묶음으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교내 지필 평가를 비롯해서 교과별 수행평가와 모의고사가 연간 일정에 따라 진행됩니다. 다시 말해, 한 학년이란 긴 시간 동안에도 지필 평가-수행평가-모의고사-와 같은 구간별로 짧은 과정이 반복 진행되기 때문에 각각의 시기에 맞는 효율적인 학습이 필요합니다. 예비 고1로서 처음 맞는 겨울방학 역시 기존의 방학과는 달리 구간을 나누어 학습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방학을 1기와 2기로 나눈 이유는 장기간 목표 설정을 할 경우에 비해 학생이 목표에 얼마나 달성했는지 중간 점검이 가능하고 혹시 부족할 경우 2기(후반부)에 보충학습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학습자의 입장에서 단기 미션의 목표를 달성하고 그 다음 목표에 도전하는 것이 장기간의 학습 목표 설정에 비해 덜 부담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겨울방학 영어 학습 warming up (2) 기상 시간 정하기


구체적인 학습계획을 설명하기 전에 방학 기간 동안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키는 것입니다. 그 약속의 최우선 순위로 아침 기상 시간을 정해서 지키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방학 기간에는 학교에 등교하지 않기 때문에 지각 처리와 같은 통제 요인이 없어 학생들의 생활리듬이 무너지기 쉽고 이는 전체적인 학습 목표 달성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오전 일찍 기상하는 학생의 하루와 오후가 지나서야 일어나는 학생의 하루의 활용 시간 차이는 매일매일 쌓이게 되고 2달이면 엄청난 격차를 만들게 됩니다.


겨울방학 1기 : 1월 (약 4주간)

겨울방학 영어 학습 노하우 (1) -어휘와 친해지기; ①어휘 교재 선택법

‘영어’는 학문이기 이전에 언어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는 문장들이 더해진 결과물이고 그 문장들 안에는 많은 단어들이 조합되어 있습니다. 즉, 영어를 잘하기 전에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어들을 익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중학교에서도 많은 영어 어휘를 학습했지만 고교에서 활용되는 어휘는 수능 문제의 기출 지문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상당히 폭넓은 범주를 가집니다. 영어 어휘 학습을 위해 단어장을 구입할 경우 어떤 교재가 좋은지에 대해 문의를 많이 받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어휘 교재는 ‘고교(수능) 필수 어휘’라는 말이 포함된 제목의 교재를 권장합니다. 매력적인 이미지를 포함하거나 특정 학습법을 다룬 교재도 있지만 어휘 학습 교재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책에 포함된 어휘의 실제 활용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교 필수 어휘라는 키워드를 포함한 어휘 교재는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어휘를 모아 놓은 교재라는 면에서 상대적으로 평가에서 활용 빈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정 교재를 추천하지 않고 교재의 방향으로 한정해서 추천하는 이유는 결국 책을 가지고 학습할 주체는 학생 본인이어서 직접 책의 구성이나 목차 등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학습 동기를 더 강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윤선생이 추천하는 <영단어 Pick> 교재도 만나보세요!"

윤선생 영단어 pick 학습법 보러가기


겨울방학 영어 학습 노하우 (1) -어휘와 친해지기; ②어휘 학습방법(주5일제 어휘 학습법)

자신의 취향에 맞는 어휘 교재를 선택하였다면 그 교재를 가지고 학습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영어 어휘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반복학습’인데, 이를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인 주 5일제 어휘 학습법을 소개합니다.

1단계 : 매일 암기할 어휘 개수 정하기!

매일 암기할 단어 개수는 너무 적을 경우 득이 되지 않지만, 반대로 너무 많아도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은 어휘를 외운다면, 30개 정도를 외우는 시간을 20~30분 정도라고 가정할 때, 100개에 이를만큼 많은 어휘를 외우는 데에는 하루 중 상당 시간을 어휘 암기에 소모해야 하는 부담이 듭니다. 암기학습에 필요한 소요시간을 고려했을 때, 평균적인 일일 어휘 암기 개수는 30개 내외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며, 이를 기준으로 자신에게 맞게 플러스 혹은 마이너스를 하면 될 듯합니다.

2단계 : 주 5일제 시간표 적용하기!

대부분의 영어 학습자들이 단어를 외울 때, ‘오늘 외운 어휘를 내일이면, 다 잊어버리게 되는 것이 아닐까’란 불안감을 느낍니다. 어휘 학습자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효과적인 어휘 학습을 위해 고안한 방법이 바로 주 5일제 어휘 학습입니다. 주 5일제 어휘 학습법이란 주중 5일 동안은 단어를 외우면서 진도를 나가되, 토요일에는 이를 복습할 수 있는 테스트를 하고 일요일에는 테스트에서 틀린 어휘를 복습하게 될 경우, 총 3번의 복습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겨울방학 영어 학습 노하우 (2) -구문과 친해지기


영단어 => 영어 독해 아이템, 영어 구문 학습 => 영어 독해 지도(맵)

영어 단어를 많이 알면 알수록, 독해에서 유리합니다. 하지만, 영어 단어만 많이 외웠다고 해서 독해 지문의 모든 문장이 술술 읽히지는 않습니다. 어린 아이가 우리말을 처음 배울 때, 개별 단어를 하나씩 배워가며 소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충분히 많은 단어를 배웠음에도, 심지어는 자신이 학습한 어휘가 있는 지문을 읽을 때에도, 그 아이는 지문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는, 자신이 학습한 단어가 지문 곳곳에 흩어져 있지만, 각 단어가 어떻게 연관성을 가지고 어떤 식으로 해석해야 할지에 대한 방법을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영어 학습에서도 마찬가지로, 영어 단어를 많이 외웠지만, 실전 독해에서 요구되는 것은 학습한 어휘들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아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영어 독해의 지도로써 기능하는 구문 학습의 역할이며 독해의 첫 걸음마를 떼는 학습자들에게 꼭 필요한 학습입니다.

구문학습은 슬로 스타터!

구문 학습 교재의 구성을 보면 해석을 통해 정답을 찾기보다는 문장과 어휘 덩어리의 구조를 나눠서 분석하는 과정을 반복하게 되어있습니다. 구문 학습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만, 문장의 구조를 반복하여 분석하게 되면, 학습에서 지루함과 싫증을 느끼게 되어, 중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문장에서 주로 활용되는 구문의 범주는 생각보다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특정한 몇몇 구문은 영어 지문에서 자주 활용되며, 자주 등장하는 구문/구조들끼리 결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루하더라도 초반의 구문 학습 과정을 견뎌내면, 지문에서 학습한 구문/구조를 만났을 때, 필자가 의도한 바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단순히 독해 문제집을 풀어서 단기간에 정답을 찾는 요령을 익히는 것보다는 조금 천천히 진행될지라도 자신의 머릿속에 구문을 하나, 하나 쌓아가는 것이 독해 실력의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겨울방학 2기: 2월 (약 3주간)

겨울방학 영어 학습 노하우 (3) -독해와 친해지기; ①독해 교재선택법

서점의 고교 영어 섹션에 가보면 정말 많은 영어 교재들이 선반에 꽂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잠깐만 둘러보면 그중 상당수가 영어 독해 영역과 관련된 교재들임을 알게 되는데, 어떤 교재를 골라야 할지 망설이게 됩니다. 좋은 독해 교재를 선택하는 것은 고등학교 영어 지필 평가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교에서의 영어 시험은 선택형을 포함한 서술형, 단답형, 논술형 등의 다양한 형태가 가능하지만 기본적인 형태가 수능 기출문제 유형입니다. 따라서 일단 수능 유형과 가까워질 수 있는 독해 교재를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독해 유형을 다룬 교재는 각각의 유형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문제 풀이에 대한 해법을 포함하고 있어 초보단계의 학습자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윤선생이 추천하는 <윤스 파워그래머> 문법 교재도 만나보세요!"


윤스 파워그래머 교재 자세히보기


겨울방학 영어 학습 노하우 (3) -독해와 친해지기; ②인터넷강의(인강) 도움받기

영어 독해 교재와 마찬가지로 영어 독해 관련 온, 오프라인 강의 비중 역시 높은 편입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를 감안하여 효과적인 온라인 강좌 선택법을 소개합니다. 먼저, 시중에 잘 알려진 유료 인강들이 많은데, 패키지 형식의 묶음 강좌인 ‘프리패스’가 일반적인 수강 형태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 종류가 너무 많다 보니 아직 고교에 입학 전 상태인 학생, 학부모님들로서는 어떤 강의가 학생에게 적합한지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유료 강좌라는 점에서 금액적인 부담도 어느 정도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사전 결제에 대한 부담 없이 많은 선생님들로부터 다양한 영어 학습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면 자신의 부족한 점을 파악하고 그 부분에 대한 보충학습으로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EBSi 웹사이트는 다양한 강사진과 영어의 세부 영역별로 커리큘럼을 구성된 무료 강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학생들에게 좋은 학습 도우미가 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독해 교재를 통한 자기주도 학습과 EBSi의 인터넷 강의 수업을 병행한다면 자신의 강점을 기르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EBSi 온라인 강의는 수능 대비 강좌뿐만 아니라 학교 지필평가에 대비한 교과서 해설 강좌도 탑재되어 있어서 정규 수업의 예습과 복습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상당히 유익할 것입니다. 방학식의 순간에는 길게만 느껴지던 겨울방학이 개학식을 맞이할 때는 실천하지 못한 학습계획에 대한 아쉬움으로 짧게만 느껴집니다. 올겨울 앞서 소개한 다양한 겨울방학 영어 학습 노하우들 중에서 한 가지씩 도전해 봅시다. 꾸준히 실천하고 노력한다면 다소 거리감이 느껴지던 고등 영어와 친해질 수 있는 겨울방학이 될 것입니다.

겨울방학 시기(1/2기)별 영어 학습 POINT 요약!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