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2022년 전국 영어듣기평가 일정 및 영어 듣기 잘하는 법

경로

EBS 영어듣기평가는 매년 2회에 걸쳐 전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시험입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영어듣기평가 점수를 수행평가에 반영하고, 수행평가 점수는 영어 내신점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학생들은 중요한 시험 중 하나로 꼽습니다.

오늘은 올 4월과 9월에 시행되는 전국 영어듣기평가의 자세한 시행일정과 리스닝 학습법을 확실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전국 영어듣기평가 일정 안내


올해는 4월 5일 중학생 1학년을 시작으로 전국듣기평가가 학년별로 치러집니다. 중학생부터 시작해서 고3까지 쭉 이어지는 일정이니, 아래의 표를 확인하여 일정을 확인해 두고 듣기평가를 미리 대비해보세요.

"중.고등학생 주목!"

1. 전국 영어듣기평가 실전 대비 Tip!


전국 영어듣기평가는 20문항 5지선다형으로 출제되는데요. 전체 방송을 통해서 시행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실전 대비할 때는 이어폰 보다는 스피커를 통해 듣는 연습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적당량의 잡음이나 배경음에 익숙해지는 것이죠.

모의고사 문제를 풀 때는 여러 회를 풀기보다는 1회분을 여러 번 듣고 답을 찾는 연습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맨 처음 문제를 풀 때 1배속으로 듣고, 두 번째는 1.2배속으로 듣고, 세 번째에는 1.5배속으로 듣기 연습을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를 통해 듣기 속도에 적응할 수 있고, 문제 유형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2. 전국 영어듣기평가 유형 소개

자주 등장하는 문제 유형은 1) 주어진 대화의 마지막 말에 대한 응답을 찾는 문제 2) 주제와 목적을 찾는 문제 3) 등장인물의 의견, 감정, 주장 등을 묻는 문제, 들려준 내용과 일치하는지 아닌지를 묻는 문제 4) 그림이나 표, 그래프를 보고 답을 찾는 문제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 말에 대한 응답을 찾는 문제]

①~⑤에서 제시된 문장을 먼저 읽은 후 답을 찾아 가야 하는데요, 이때 대화에서 들렸던 단어들이 오답 문장 안에 등장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주의해야 합니다.


[주제나 목적을 찾는 문제]

키워드를 시험지에 적어 가면서 마지막 순간에 반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끝까지 잘 들어야 합니다. 또한 전체를 포함하는 주제나 목적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장인물의 의견, 감정, 주장 등을 묻는 문제]

대화에서 어느 인물에 해당하는 질문인지를 1차적으로 확인하고, 대화에서 사용되는 단어나 어조를 통해 답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내용의 일치∙불일치 여부를 묻는 문제]

다음 내용을 듣고, 일치하는 것을 고르시오>라는 내용의 문제입니다. 보기를 하나씩 지워 가면서 듣고, 시간이나 금액 등을 계산하는 문제가 나올 경우에는 주어진 데이터를 시험지에 적어 놓은 다음 하나씩 계산해 나가면 정답을 맞힐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림이나 표, 그래프를 보고 답을 찾는 문제]

제시된 자료들의 정보를 먼저 확인해 놓고, 질문에 대한 답을 찾도록 합니다. 복잡해 보이는 문제일수록 듣기 내용은 쉬울 수 있으니 끝까지 포기하지 마세요.

▷함께 보면 좋을 포스트 (유형별 영어듣기평가 풀이 요령)

"귀가 트이는 평상시 영어듣기 공부법"

영어듣기는 벼락치기가 통하지 않는 영역입니다. 이 때문에 어릴 때부터 차근차근 듣기 실력을 쌓은 학생들에게는 점수를 얻기 가장 좋은 영역이기도 하지요. 그렇다면 평상시에 어떻게 공부해야 단단한 영어 듣기실력을 쌓을 수 있을까요?

#수준에 맞는 문장을 반복적으로 듣는 연습이 중요!


먼저, 수준에 맞는 영어 문장이 포함된 듣기 공부를 반복적으로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훌륭한 교재나 유명한 매체도 아이의 수준에 맞지 않는다면 듣기 실력 향상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학습 스트레스만 가중시키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연령과 학습 수준에 맞는 듣기 문장을 선택해서 반복적으로 들을 수 있도록 이끌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들을 때 그냥 흘려듣는 것은 효과가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문장을 집중해서 들으면서 강세가 강세가 주어지는 단어를 중심으로 전체 의미를 유추해 내는 연습을 지속해 나갈 때, 영어 문장이 귓속으로 쏙쏙 들어오는 수준까지 올라갈 수 있을 거예요.

#따라서 말하고 받아쓰는 훈련이 효과적이예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영어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공부법은 원어민의 발음을 집중해서 듣고 억양과 강세까지 따라서 연습하는 거라고 해요.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이러한 듣기 학습 방법을 통해 영어 듣기 실력을 쌓고 있지요. 이때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해서 들어보고 원어민 발음과 비교해 보는 훈련을 해 나가다 보면 더욱 정확하게 발음을 익히게 되고, 영어 문장을 들을 때에도 정확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게 될 거예요.

또한 듣기를 연습할 때 받아쓰기 훈련을 하는 것이 듣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데요, 이는 받아 적기 위해서 더 집중해서 듣고, 문장 구조와 단어를 통해 틀린 것을 바로잡아 나가는 과정에서 정확한 발음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러 차례 반복해서 들었음에도 잘 들리지 않는 부분은 스크립트와 대조해 보고 확인함으로써 소리를 구별하는 예리한 청취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답니다.

지금까지 EBS 전국 영어듣기평가의 시행일정과 리스닝 학습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이렇게 영어듣기평가에 대해 자세히 다룬 이유는 대학수학능력평가 영어 영역에서 총 45문제 중 17문제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기 때문이에요. 이에 윤선생에서도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흥미를 느끼며 효과적으로 영어 듣기 학습을 해나갈 수 있도록 리스닝 교재의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고요.😊

2022년 4월에 실시되는 EBS 영어듣기평가가 얼마 남지 않았네요. 오늘 알려드린 영어듣기 공부법으로 각자 목표한 바를 이루시길 윤선생이 응원합니다!

▷기출문제 다운받기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