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여름방학 학습전략! 학습계획부터 똑똑하게 세워요!

경로

드디어 아이들이 손꼽아 기다리던 여름방학이 다가왔습니다. 여러분은 방학을 떠올리면 어떤 단어가 떠오르나요? 신나는 놀이, 휴식, 여행 등등이 생각나지만, 저는 여기에 더해 후회라는 단어도 함께 떠오릅니다. 여름방학을 의미 있게 보내지 못해 아쉬웠던 기분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 같습니다. 학기 중에는 바쁜 학교 일과와 학원 시간에 쫓겨 자신이 계획하여 원하는 일을 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부족했을 것입니다. 방학은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기에는 최적의 기간이지요. 그렇기에 방학 중 긴 시간 동안 아이가 학습 계획을 세워 똑똑하게 방학을 보낼 수 있다면 매우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입니다.

아이가 처음부터 자신의 학습을 관리하기 위해 학습 계획을 잘 세우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이러한 부분 역시 배우고 익혀서 실천하여 자기의 습관이 되게 만들어야 합니다. 체계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무작정 학습 계획을 세운다면 효과가 크게 반감될 테니까요. 그럼 지금부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올바른 여름방학 학습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1. 1학기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학습 목표 세우기


학습 계획을 세우기 전에 먼저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때 의미 없는 목표, 부모님이 하라고 하니까 어쩔 수 없이 생각한 목표가 나오지 않도록 도와야 합니다.

학습 목표 세우기는 지금의 나를 제대로 바라보는 것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1학기 학습을 정직하게 돌이켜보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1학기 동안 학습과 관련하여 잘한 점과 아쉬운 점을 찾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잘하는 건 끌어주고 아쉬운 건 채워줄 수 있는 학습을 계획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1학기 학습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면 이를 바탕으로 여름방학 기간을 고려한 학습 목표를 정합니다. 여름방학이 지난 뒤 어떤 모습이 되기를 원하는지 상상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받아쓰기 잘하기’, ‘곱셈구구 외우기’, ‘수학 문장제 잘 해결하기’, ‘읽기 능력 높이기’와 같이 말이죠.

2. 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 과제 정하기


목표를 세운 뒤에는 목표 달성을 위해 해야 할 학습 과제를 정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반드시 해야 할 과제를 정하려고 하면 부담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먼저 목표 달성을 위해 할 수 있는 학습 과제를 자유롭게 종이에 적도록 해보세요. 그리고 이 중 여름방학 동안 하기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학습 과제를 선택하게 해보세요. 과제를 선택할 때는 적절한 근거를 들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 대해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좀 더 목표에 적절한 학습 과제를 정하기 위해 ‘문장 만들기’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여름방학 이후에 되고 싶은 모습 – 목표 )를 위해 ( 학습 과제 )를 하겠습니다.」와 같은 문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글을 더 잘 쓰기 위해(되고 싶은 모습 – 목표) 일주일에 세 번 일기를 쓰겠습니다.(학습 과제)」, 「수학 문장제를 잘 해결하기 위해(되고 싶은 모습 – 목표) 매일 문장제 2개를 풀이 과정 쓰면서 해결하기(학습 과제」처럼 말이죠. 이 방법을 사용하면 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 과제를 수월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3. 여름방학 학습 계획 세우기


이제 본격적인 학습 계획을 세우는 단계입니다. 계획표를 작성하기 전에 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 과제 이외에도 여름방학 동안 하면 좋을 학습 과제를 좀 더 생각해 봅니다. 교과별로 학습 과제를 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계획표에 넣을 학습 과제를 모두 정했다면 학습 시간을 정합니다. 요일별로 학습 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확인해 보세요. 식사 시간, 학원 가는 시간, 잠자는 시간 등을 뺀 오롯이 아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중 학습 시간을 정하면 되겠죠? 아이와 함께 요일별로 몇 시부터 몇 시까지 학습 시간으로 사용할 것이니 정해 보세요.

이제 계획표를 작성할 차례입니다. 학습 시간에 어떤 학습 과제를 할지 우선순위를 생각하여 계획표에 작성합니다. 주어진 시간에 해야 할 학습 과제가 너무 많으면 실천하기 어렵겠죠. 따라서 우선순위를 고려해 주어진 시간 내에 할 수 있는 학습 과제를 계획표에 작성해야 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해야 할 학습 과제, 목표 달성과는 관련이 없지만 지금 나에게 필요한 학습 과제, 내가 하고 싶은 학습 과제」와 같은 우선순위 기준을 정하여 적용해 보세요.

우선순위 정하기와 더불어 학습의 종류와 아이의 학습 수준에 따라 매일 해야 할 학습 과제, 일주일에 1-2회만 해도 되는 학습 과제를 구분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학습 과제 목록을 보며 매일 해야 할 학습 과제와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되는 과제를 구분하여 계획표를 작성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계획표를 모두 작성했다면 아이 스스로 ‘내가 잘 실천할 수 있는 여름방학 학습 계획인지’ 점검할 수 있게 해주세요. 이를 통해 실천의 중요성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동시에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평가하는 경험을 가지게 해줄 수도 있습니다.

4. 여름방학 학습 계획 실천하기


학습 계획을 아무리 잘 세워도 실천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아이가 여름방학 학습 계획을 잘 실천할 수 있도록 꾸준히 격려해주세요. 학습 계획을 세웠더라도 실천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학습 시간에 비해 학습 과제의 양이 많거나 적어서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컨디션 난조로 인한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학습 계획을 잘 실천할 수 있도록 격려하되, 실천에 어려움이 있다면 원인을 파악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게 도와야 합니다.

방학은 학교에 갈 때보다 시간적 여유가 많이 있습니다. 가능하면 매일 아이와 그날 학습 과정에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에 이야기를 나누며 학습 계획을 실천하는 일에 어려움이 없는지 확인해 보세요. 어려움이 있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좀 더 도전해 볼지, 계획을 수정할지 적절한 근거를 들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학습 계획을 실천하지 못했다고 다그치는 것은 아이의 학습 정서와 부모-자녀 관계를 부정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의 학습 과정에 다그침이 아닌 도움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이가 앞으로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잘해나가기를 원한다면 자신의 학습을 관리하는 경험을 충분히 가져야 합니다. 학습 계획을 똑똑하게 세우고 실천하는 경험은 스스로 학습하는 힘을 갖추게 도와줄 것입니다. 여름방학 학습 계획을 세웠다고 해서 모두 다 똑같은 학습 계획이 아닙니다. 여름방학이 시작되기 전, 아이와 함께 똑똑하게 학습 계획을 세워 보세요. 그리고 아이가 계획한 것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세요.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