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학습만화의 효과는?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윤선생 만화 교재 소개!

경로

아이들은 학습만화를 좋아합니다. 문장이 짧아 쉽게 읽힐 뿐 아니라 곳곳에 재미요소들이 많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부모님들은 학습만화에 대해 무조건적인 지지를 보내지 못합니다. 쉽게 읽은 책은 뒤돌아서면 그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게 되고, 상상력과 추론 능력을 키울 수 없다는 이유에서 주저하게 됩니다.
반면 책 읽기 습관이 잡히고 독서에 흥미를 갖게 된다는 이유에서 학습만화에 대한 호감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학습만화의 장단점과 학습만화로 학습효과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통합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윤선생 학습만화 교재는 어떤 교재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습만화, 이런 점이 좋아요


- 독서에 대한 흥미 유발
- 새로운 영역으로의 관심 확장
- 다양한 분야의 배경지식 습득
- 반복 읽기를 통한 학습효과 향상

학습만화의 가장 큰 특징은 캐릭터와 재미있는 스토리로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받아들인다는 점입니다. 책에 관심 없던 아이가 독서에 눈을 뜨는 계기가 되기도 하고요. 공룡 밖에 모르던 아이가 학습만화로 그 동안 관심에 없던 새로운 분야를 확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학, 미술, 영어 등 다양한 분야의 교과 지식을 폭넓게 쌓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분야의 배경지식 습득은 더 나아가 스티브 잡스처럼 서로 다른 새로운 분야를 융합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요. 마지막으로 아이들은 글밥 있는 책과 달리 학습만화는 여러 번 반복적으로 읽습니다. 이는 반복 학습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지요.


실제로 학습만화의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가 있어 소개해 볼게요. 2020년 대구의 초등학교에서 초등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습니다. 『Why?』시리즈 ‘지리와 지도’ 편을 읽게 한 학생들에게 질문지 응답, 소감문 작성, 면담을 진행한 결과, 학습만화를 읽은 후 학생들이 사회과목을 좋아하게 됐고, 관련 지식 이해 능력도 향상됐습니다.

학습만화, 이런 점이 아쉬워요


- 어휘력, 독해력 발달 저해
- 문학적 상상력 발달 저해

학습만화의 가장 큰 단점은 독서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독해력과 어휘력을 크게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림 위주인데다 말풍선 안에 짧은 글로 표현하다 보니, 어휘력이 빈곤해질 수 있죠. 이렇게 만화만 읽어 어휘력이 부족해진 어린이는 글밥이 많은 책을 읽기 어려워 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학작품을 읽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문학적 상상력도 학습만화에서 얻을 수 없는데요. 쉽게 영화와 비교해볼게요. 많은 사람들이 책을 원작으로 한 영화를 보면 시시하다는 말을 합니다. 그 이유는 책을 읽으면서 상상했던 부분들이 영화에서는 구현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이는 영상이 인간의 상상력을 따라갈 수 없음을 뜻합니다. 학습만화 또한,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해 주기 때문에 아이들의 상상력을 제한한다는 단점이 있죠.

학습만화 어떻게 고르고, 어떻게 읽힐까?

앞서 장단점을 살펴보니, 아이가 학습만화를 읽도록 놔두는 게 좋은가, 무조건 글밥이 있는 책을 읽게 해야 되는가를 따지는 것은 크게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무작정 학습만화책을 금지하고, 억지로 글책을 강요하면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어차피 피할 수 없다면, 좀더 좋은 책을 골라 유익하게 읽는 방법은 어떨까요?


- 교과지식에 충실한 학습만화 고르기

이왕 학습만화책을 읽기로 허락해주었다면, 괜찮은 학습만화책을 골라야 할텐데요. 여기서 '괜찮은 학습만화책'의 기준은 ‘교과지식을 잘 전달하는가’입니다. 책 선택 전, 스토리 과정에서 교과지식이 충실하게 반영했는지 미리 살펴보세요. 만약 교과 지식이 한두 줄 정도라면, 그 책은 흥미 위주의 그냥 '만화책'과 같습니다. 부모가 먼저 한 챕터 정도만 읽어봐도 교과지식이 이야기에 잘 스며들어 있는지 아니면, 단순 흥미 위주 인지 알 수 있습니다.

- 학습만화로 접근하고 같은 주제의 글책으로 문해력 넓혀 주기

학습만화로 접근한 뒤, 같은 주제의 글밥 있는 책으로 확장시켜 깊게 파고들게 하는 것은 영재원이나 특화된 학원에서 많이 사용하는 접근법입니다. 새로운 영역의 진입장벽을 낮춰주는 학습만화의 특성을 활용한 것인데요. 아이의 지적 호기심이 확장되고, 문해력도 키울 수 있는 1석2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 이왕이면 글과 그림이 섞인 학습만화를 고르기

아이가 학습만화책만 읽으려고 한다면, 그림만 있는 책보다는 글과 그림이 적절히 섞인 학습만화 책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때, 글밥이 너무 많을 경우, 만화만 읽고 넘어갈 수 있으니 아이 수준에 맞는 글의 양, 글자의 크기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윤선생에도 학습만화가 있다고?
배우는 재미가 있는 윤선생 만화영어 교재 추천!

윤선생에서는 초등 회원들이 1) 영어공부를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고 2) 초등 연계 과목을 영어와 연계해 통합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만화영어 교재를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윤선생 만화교재를 소개합니다.

▶외국어와 창의융합적 사고력을 동시에 키워주는 "Yoon’s STEAM Lab"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인문·예술 (Arts), 수학(Mathematics) 분야를 융합한 STEAM 교육을 어려운 개념이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주는 학습만화로 시작해 보는 초등학교 3~4학년 대상의 영어 창의융합교육 교재입니다.

https://www.yoons.com/curriculum/book/id/146?utm_source=offiblog&utm_medium=button1&utm_content=&utm_campaign=220927
▶ 문법이 처음이라면? 만화로 쉽게 배우는 초등 영어 문법 "Grammar Quest"

지루하지 않고 어렵지 않게! 포인트만 효율적으로 다룸으로써 거부감 없이 영어 문법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문법 교재입니다.


▶ 의성어와 의태어 표현을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Yoon’s Cartoon English"

기승전결이 뚜렷한 만화 교재로 영어 학습의 몰입도를 높여줍니다. 시중 영어 교재에서 볼 수 없는 영어 의성어와 의태어를 함께 배울 수 있습니다.


▶ 영어 공부에 흥미를 잃은 학생들을 위한 "jet, the explorer"

사회·도덕·과학·수학·음악을 포함한 공교육 교과목을 만화로 공부하면서 영어 읽기 능력까지 향상시키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교재입니다.


▷ 지금 상담신청하기 > >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