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2020학년도 유치원등록 처음학교로 이용법과 유치원 선택 Tip

카카스토리 경로

2020년 유치원 온라인 입학시스템인 처음학교로홈페이지가 11월 1일 열립니다. 지난해까지는 사립유치원은 일부만 처음학교로 시스템으로 원아를 모집했지만, 올해부터는 의무적으로 모든 국공·사립유치원이 처음학교로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2020년 처음학교로 이용 방법을 소개하고, 유치원 선택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리는 시간을 준비했어요. 우리 아이의 첫 학교, 유치원 입학을 고려 중인 부모님들은 주목해주세요!




2020년 처음학교로 모집 일정은 위의 표를 참고하세요. 해당 기간 내에 지역 및 국공·사립에 관계없이 최대 3개의 유치원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지원한 곳이 모두 선발된 경우, 당연히 그 중 1곳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 ‘우선모집’이란?
처음학교로는 일반접수 전 우선모집대상자의 접수를 받습니다. 우선모집대상자는 법정저소득층, 국가보훈대상자, 북한이탈주민 가정 유아 등으로, 모두 자격서류 검증을 거치게 됩니다. 우선모집 접수 및 결과 발표 후 일반모집이 진행됩니다.



Q. 처음학교로 홈페이지 이용 방법은?

처음학교로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보호자 본인명의 인증 후 유아 정보를 입력합니다. 컴퓨터 사용이 어려운 경우 해당 유치원을 방문해 현장 접수도 가능합니다.
처음학교로 홈페이지 가입 후 원하는 유치원 이름으로 검색하면 원서접수 가능여부와 모집요강을 확인할 수 있고, 접수기간에 입학원서 접수가 가능해요.



Q. 처음학교로 신청 시 유의할 점은?

11월 1일 오전 9시부터 처음학교로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및 유치원 정보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때 유의해야 할 점은 1) 처음학교로는 선착순이 아니며, 2) PC로만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이에요. 초반에 홈페이지가 열리지 않는다고 해서 초조해 할 필요 없이 기간 내에만 접수하면 됩니다.


Q. 작년과는 무엇이 달라졌나요?

올해부터 모든 국공·사립유치원이 의무적으로 처음학교로 시스템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서버를 증설해 접수 첫날과 추첨발표일에 접수 폭주로 인해 장시간 대기하는 불편을 줄였으며, 자동문자완성 기능을 구현해 유치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유치원 별 알림 문자 발송 기능도 추가되었어요.
또한 일부 교육청에서는 접수기간 동안 모집인원 대비 접수 현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세종교육청은 공립·사립유치원 전체에 적용되며, 인천과 대전 교육청은 공립유치원에 한해 정보를 제공합니다.

※ 현재 처음학교로 상담 콜센터를 운영 중(2019. 10. 16~2020. 2. 28)입니다.
더 궁금한 점은 1544-0079 번호로 문의해보세요.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유치원에 대한 정보와 선배맘들의 생생한 후기를 확인하자!!


유치원을 고를 때는 역시 학부모의 관점에서 본 생생한 정보를 얻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거주하는 지역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하면 개인적으로 궁금한 부분에 대한 답변을 얻을 수 있고, 특정 유치원에 대한 생생한 후기를 만날 수 있어요.

아이의 성향에 맞는 유치원을 선택하세요!! 원의 규모나 아이의 성향에 맞는 프로그램이 있는지 유치원의 특성화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지원하세요.


사전 방문을 통해 유치원 환경을 점검해 보세요!





위의 체크리스트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유치원을 선택할 때 아이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부모들은 어떤 유치원 특별활동을 선호할까요?



윤선생이 지난해 유치원생 이하 자녀를 둔 학부모 5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다양한 특별활동 과목 중 ‘영어’가 53.3%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유치원을 선택할 때 영어 특별활동을 고려 중이라면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는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는지,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는 다양한 학습 방법을 갖추고 있는지, 검증된 교사를 통해 수업을 받을 수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윤선생의 유아영어 프로그램 ‘윤선생 정글비트’를 2020년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만날 수 있는데요.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만날 수 있는 기관용 윤선생 정글비트는 누리과정에 맞춰 만 3~5세 유아의 인지 및 언어발달에 맞도록 기존 커리큘럼을 재설계하고, 월 단위로 프로그램을 재구성했어요.

윤선생 정글비트는 2020년 3월부터 전국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및 학습 방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