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영어울렁증'은 영어실력과 무관?! 영어울렁증을 극복하는 방법은?

카카스토리 경로

영어공부는 ‘영어울렁증’의 극복부터 시작됩니다. 의외로 ‘영어울렁증’은 우리 주변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요. 외국인 앞에 서면 조용해지고, 영어 문장을 보면 속이 울렁이거나, 심한 경우, TV 채널 속 영어가 나오기라도 하면 채널을 돌려버리기도 합니다. 이런 현상을 겪는 건 어른뿐만이 아니죠. 아이들도 영어를 싫어하거나 두려워하는 영어울렁증을 겪기도 합니다.

또한 부모들은 자신의 영어울렁증이 아이에게까지 대물림 되진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 많을 것 같은데요. 그래서 윤선생이 영어울렁증 극복과 동시에 아이의 자신감을 찾는 3가지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첫 번째, 원어민 발음을 듣고 따라 말하기


영어울렁증의 원인 중 하나는 바로 발음에 대한 자신감이 없기 때문입니다. 원어민이나 사람들 에게 자신의 영어 발음에 대해 창피 당할까봐 입을 꾹~ 닫고 꿀 먹은 벙어리가 되곤 하죠. 이 글을 읽으면서 공감하시는 분들 꽤 있으실 것 같아요. 사실, 남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당당히 말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먼저 영어 발음을 탄탄히 다져 놓으면 자연스럽게 영어말하기에 자신감이 생기기 마련이죠.

유창한 영어 발음을 갖기 위한 말하기 학습법은 바로 ‘원어민 음성을 듣고 따라 말하는 것’입니다. 원어민 음성을 듣고, 최대한 똑같이 따라 하다 보면 유창한 발음뿐만 아니라 단어의 강세 위치, 리듬, 억양 등을 익히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한 문장을 학습하며, 속도를 달리해 여러 번 반복 연습해보고, 이 과정을 영상 촬영을 하거나 또는 녹음하여 원어민 발음과 비교해보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거예요.


윤선생 스마트학습법은 원어민 음성을 듣고 따라 말하는 활동은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소리 중심의 이 학습법은 윤선생 학습 앱인 ‘스마트베플리’를 통해서 진행되는데요. 원어민이 단어와 문장을 들려주면 학습자는 직접 소리 내어 읽고, 말하고, 써 보는 훈련을 반복하면서 완벽하게 습득할 수 있을 때까지 학습을 진행합니다. 이렇듯, 윤선생 학습 회원이라면 자신의 수준과 성향에 맞게 이렇게 영어 말하기 훈련을 할 수 있죠. 자 그럼 여기, 해외 경험 없이 윤선생 스마트학습법으로 영어 공부한 정윤서 회원의 유창한 영어발음을 영상으로 확인해 볼까요?




두 번째, ‘더듬거려도 창피하지 않은’ AI 로 말하기 훈련하기



영어울렁증의 원인을 다시 한번 살펴 볼게요. 진짜 원어민을 만났을 때를 상상해봅니다. 원어민과 대화할 때 가장 부담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지금 내가 뱉었던 표현이 문법적으로 맞을까?'라는 생각처럼 나의 영어문장이 틀렸을 수도 있다는 심적 부담감인데요. 이러한 일종의 강박관념은 말을 하는 데 있어 힘들어지게 되고, 결국 “지금은 많이 부족하니 좀 더 공부해서 원어민과 대화를 하는 것이 좋겠어”라며 원어민과의 대화를 시도조차 안해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영어울렁증 극복 수단으로 인공지능 즉, AI학습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원어민이 기계 속 AI이다 보니, 영어 표현이 서툴거나 발음이 시원찮아도 창피하거나 당황스럽지 않다는 게 인기의 이유로 꼽히고 있죠.

윤선생에서도 구글 어시스턴트 기반의 영어 말하기 훈련 서비스 ‘윤선생 스피킹톡’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윤선생 스피킹톡은 윤선생 X Google X LG CNS가 공동 협력하여 개발한 영어 말하기 훈련 서비스인데요. 스마트폰만 있으면 시공간 제약 없이 원어민 음성과 학습자가 대화하며 영어 말하기를 훈련할 수 있는 비대면 학습이죠.

 


윤선생 스피킹톡은 Google 어시스턴트가 지원되는 스마트폰에서, “Ok Google, 윤선생 불러 줘!”라고 말한 뒤 간단한 로그인 절차를 거쳐 영어 대화를 시작할 수 있어요. AI 학습이지만, 간편한 절차로 남녀노소 쉽게 학습할 수 있죠. 윤선생 스피킹톡, 기대되시나요? 윤선생 스피킹톡은 9월 2일에 출시되어 만나볼 수 있는데요. 현재는 사전 예약 신청 중이랍니다! 누구보다 빨리 윤선생 스피킹톡을 만나고 싶으시다면, 아래 배너 링크를 눌러 사전 예약을 신청해주세요!

세 번째, 영어 대회 도전으로 영어울렁증은 극복! 

영어 자신감은 UP!


원어민 발음을 듣고, 따라 말하고, AI 원어민과 대화하며 어느정도 부끄러움을 사라졌다면, 이제는 정면으로 부딪혀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예로, 학교나 도청에서 주최하는 영어웅변대회, 대학교나 신문사에서 추진하는 영어 프레젠테이션 대회 등 다양한 영어 대회에 참가하는 것인데요. 영어의 두려움을 극복하고 영어 자신감을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죠! 

영어 대회 출전은 결과도 중요하지만, 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겪는 노력과 열정이 추억으로 남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영어로 말하며 준비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답니다.



윤선생 학원에 다니는 학습 회원들은 매년 영어 말하기 콘테스트에 참여합니다. 바로 ‘윤선생 리얼스피치 콘테스트’ 인데요. 올 여름에도 어김없이 진행하고 있답니다. 윤선생 IGSE아카데미, 윤선생영어숲 학원을 다니며 갈고 닦은 영어 스피치 실력도 뽐내고, 영어 자신감을 키울 수 있어요.

리얼스피치 콘테스트는 8월 28일까지 진행되니까요. 현재 우리 아이가 윤선생 학원에 다니고 있다면, 1분 스피치 영상부터 찍어 보세요! 영어 발음과 문장력을 물론, 영어 자신감을 키워줍니다. 윤선생 회원들의 리얼스피치 참가 영상이 궁금하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

리얼스피치 콘테스트 영상보기


원인을 통해 살펴본 영어울렁증 극복 노하우, 잘 보셨나요? 영어울렁증은 남녀노소 관계없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문제인데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어쩌면 당연한 현상일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세 가지 방법으로 먼저 연습해보고, 자신 있는 영어 주제부터 대화를 시도해본다면, 영어울렁증이 영어자신감이 되어 한결 편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