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아이의 첫 사회생활인 초등학교 입학준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경로

2020년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어느새 2021년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예비 초등생 자녀를 준 학부모님들은 첫 사회생활을 앞두고 걱정이 앞설 것 같은데요. 그래서 윤쌤이 준비했습니다! 예비 초등생을 위한 초등학교 입학 가이드! 아무 데서나 알려주지 않는 알짜배기 정보, 오늘 윤스매거진에서 알아가세요! :)


2021년 첫 초등학교 입학 체크 가이드 – 입학 3개월 전


1. 혼자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키우기 

문제를 도와주는 선생님이 있는 어린이집과 유치원과 달리, 초등학교는 모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니 집에서 아이 혼자 문제를 해결하는 연습을 시켜주세요! 어려운 것들이 아닌 것 들로요. 예를 들어 아이가 먹은 우유, 팩 접어서 정리하기, 혼자 화장실 가서 뒤처리하기, 혼자 신발을 신고 끈 묶기, 겉옷 단추 잠그고 풀기 등이 있겠죠? 일상에서 쉽게, 그러나 자주 해볼 수 있는 것들 위주로 먼저 시작해주세요!

2. 장기적으로 가져갈 수 있는 습관 기르기 

초등학교 입학은 자녀의 첫 사회생활이기도 합니다. 이때 자리 잡은 좋은 습관들은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성인까지도 이어질 수 있어요. 불필요한 버릇은 줄여주고, 꾸준히 가져갈 수 있는 습관을 길러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① 정리정돈의 중요성을 알려주기 : 초등학교에 입학해 아직 적응을 못한 저학년들은 물건을 자주 잃어버립니다. 그리고 그 물건을 찾는 데에도 시간이 꽤 소비되죠. 그러니 ‘잃어버리지 않도록 챙기기’가 아니라, 꼼꼼히 ‘정리정돈’하는 법을 알려주세요. 물건을 제 자리에 정리해 놓으면 잃어버리지 않고, 불필요한 시간을 쓰는 일도 없다는 걸 아이에게 알려주는 거죠.

② 아침 식사 하는 습관 만들기 : 어린이집, 유치원을 다닐 때부터 규칙적인 생활을 했지만, 초등학교는 한단계 더 높은 수준의 생활을 해야 하죠. 기상시간에 맞춰 일어나서 여유롭게 아침을 먹고 등교하는 루틴을 만들어주세요. 엄마가 따라다니며 입에 떠 먹여주는 아침식사는 금물입니다! 이 습관이 몸에 밴다면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도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려주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③ 만들기, 그리기 등의 연습! : 초등학교 1, 2학년 수업에는 만들기, 그리기 등의 학습이 많습니다. 이때 가위나 칼과 같은 도구도 함께 사용하게 되는데요. 의외로 도구 사용에 서툰 아이들이 많으니 집에서 충분히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리 알려준다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고, 더욱 안전한 사용법을 배울 수 있을 거예요.

3. 읽기 능력 기르기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본격적인 학습이 시작됩니다. 그러니 입학 전에 미리 한글 읽기의 기본기를 숙달시켜두는 것이 좋겠죠? 눈으로 읽기, 입으로 소리 내서 말하기, 말할 때의 목소리 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연습 시켜주세요. 예비 초등학생 추천 도서로 연습하면 재미있는 시간이 될 거예요.

예비 초등학생 추천 도서 : 깊고 깊은 바닷속으로 (미셸 쿠솔리토), 밤의 이야기 (키티 크라우더), 커다란 공룡들이 사는 큰 공룡책 (크리스티나 반피, 크리스티나 페라보니)


2021년 첫 초등학교 입학 체크 가이드 – 입학 2개월 전


1. 시간 규칙 몸으로 익히기 

초등학교에서는 수업 시간과 쉬는 시간, 등교 시간과 하교 시간이 매우 정확합니다. 40분 수업 시간 동안 앉아 있어야 하고, 쉬는 시간 10분 안에 화장실도 다녀와야 하죠. 배가 고플 때는 아무 때나 먹는 것이 아니라 점심시간까지 기다렸다가 정해진 시간 안에 먹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자유롭게 뛰어놀고, 배고플 때 밥을 먹던 아이들에게 ‘시간 규칙’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그 규칙이 몸에 새겨질 수 있도록 연습 시키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가장 중요한 앉기 훈련! 40분 내내 앉아 있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필수입니다.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으니 10분부터 시작해 조금씩 시간을 늘려 가보세요. 한자리에 앉아서 책 읽는 습관을 들이면 더 큰 도움이 된답니다.

2. 학교에 대한 두려움 보다는, 학교의 긍정적인 이미지 심어주기 

연말, 새해가 되면 주변에서 초등학교 입학 축하를 많이 받게 됩니다. 이 때 열심히 공부하라는 말도 함께 해주세요! 새로운 곳인 만큼 아이들에게는 설렘보다 두려움이 먼저 피어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니 ‘학교’가 마냥 낯설고 불안한 장소가 아닌, 즐겁고 재미있는 공간이라는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이야기 : 해주기 아이들에게 초등학교가 얼마나 즐거운 곳인지 알려주세요. 새로운 친구들과 매일 새로운 것을 배우며, 선생님이 도와줄 거라는 것도 함께요!

② 미리 학교 한 바퀴 : 아이들과 입학 전 미리 학교를 한바퀴 둘러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몇 번 찾아가 보면 낯설지 않고 오히려 익숙한 장소가 될 거예요. 예비소집일에도 꼭 참석해 교실이 어디고, 어떻게 생겼는지, 화장실은 어디인지 학교를 함께 탐험해보세요.

③ 화장실 미리 사용해보기 : 의외로 초등학생 1학년에게 화장실은 큰 문제입니다. 부모님 없이 혼자 볼일을 보러 가는 일도 두렵지만, 집과 달리 좌변기가 설치된 학교도 꽤 많거든요. 아이와 함께 화장실로 가서 사용법을 알려주고 한 번 이용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2021년 첫 초등학교 입학 체크 가이드 – 입학 1개월 전


1.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 알려주기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혼자 해결해야 할 일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혼자서는 결코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들도 있죠. 이럴 때는 당당하게 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2. 놀이로 수업 예행 연습하기 

학교에서 하는 다양한 수업을 놀이로 예행연습을 해보면 아이들이 학교생활에 금방 적응할 수 있을 거예요. 엄마는 선생님, 아이는 학생의 역할극으로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엄격한 수업보다는 즐겁고 가벼운 학습을 하면서 아이에게 꾸준히 칭찬을 해주세요. 이 연습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다른 이의 이야기는 열심히 듣는 습관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선생님의 물음에 ‘네’, ’아니오’로 답할 수 있다는 것도 알려주세요. 우물쭈물 대답을 미루는 아이들이라면 이런 연습은 필수랍니다. 이외에도 단체생활인 학교에서 지켜야 할 방역수칙, 학교의 숙제, 알림장, 가정통신문 등의 개념과 중요성도 함께 설명해주세요.

3. 등교 가방 준비하는 방법 알려주기 

등교를 시작하면 자신의 가방은 ‘스스로’ 챙겨야 합니다. 수업에 필요한 교과서, 준비물 등이 있으니까요. 다음 날 어떤 과목을 듣는지, 선생님이 알려준 숙제나 준비물이 무엇인지 알고 잠들기 전에 챙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학교 생활에 필요한 준비물은 되도록 빨리 구비해 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사실은 학교마다 선생님마다 준비물이 조금씩 다르답니다. 예비소집일, 입학식이 끝난 뒤에 준비해도 늦지 않으니 서두를 필요는 없답니다.

4. 아이와 함께 등하굣길을 걸어보기 

이제 6년간 아이는 매일 똑같은 길을 따라서 등교, 하교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엄마의 손을 잡고 등교하겠지만, 조금씩 시간이 지나면 혼자 또는 친구와 걷는 시간이 생겨나겠죠? 이 길을 즐겁게 걸을 수 있도록, 아이와 함께 등하굣길을 걸으며 낯선 곳을 익숙한 장소로 만들어주세요.


초등학교에서 통하는 영어! ‘초통영’으로 초등영어 준비하세요.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영어학습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예비 초등부터 초등 저학년 아이들을 영어공부하기 딱 좋은 ‘윤선생 초통영’을 소개해 드릴게요. 기존 윤선생영어교실 커리큘럼이 예비 초등부터 수능영어까지 모든 학습 기간을 포함하고 있다면, 초통영은 초등학생이 가장 쉽고 빠르게 영어 기초를 다질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요즘 어릴 때부터 지나치게 어려운 학습법으로 영어를 시작해서 효과는 더디고 아이가 영어를 싫어하게 되는 경우도 많은데요. 윤선생 초통영은 초등학생이 하루에 소화할 수 있는 최적의 학습량을 꾸준히 소화해 기초를 완성하도록 도와줍니다 영어를 처음 시작하는 아이를 위한 파닉스 마스터패키지부터, ‘말하기 완성패키지’, 영어 읽기를 본격적으로 훈련시켜 주는 ‘리딩 플러스’와 ‘패턴 플러스’. 그리고 영어 공교육 완벽 대비를 위한 ‘초3만점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초등학교에서 통하는 영어! 윤선생의 초통영으로 초등학생 영어를 준비해보는 건 어떨까요? 아이들의 영어실력에도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세요!

윤선생 초통영 자세히 보기


오늘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학부모와 아이에게 필요한 가이드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아이가 무탈하게 홀로서기를 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시면 좋겠죠? 코로나19로 2021년은 또 어떻게 흘러갈지 모르겠지만,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