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Interview] 공부? 놀기? 여름방학 동상이몽 엄마 VS 아이들

카카스토리 경로

부모, 아이 할 것 없이 누구에게나 설레고 기대되는 여름방학이 찾아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여름방학을 어떻게 보내고 싶은지도 학부모 여러분과 아이들의 생각이 같을까요? 같은 듯 다르고, 다른 듯 똑같은 엄마와 아이들의 여름방학 계획을 들어봤습니다. 학부모와 자녀 3가족의 인터뷰를 통해 공감과 차이를 느껴 보세요!



“엄마랑 다윤이는 생각도, 방학 계획도 꼭 닮았네!”

다윤이네 여름방학 계획
함다윤 / 여 / 14세 (윤선생 학습 경력 : 방문 학습 4년)


여름방학이 기다려진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엄마> 코로나19 상황에서 중학교에 입학한 후 다윤이는 정말 열심히 달려왔어요. 어서 방학이 되어 조금의 여유라도 누리게 하고 싶어요.
다윤이> 방학 때는 학교 가느라 일찍 일어나지 않아도 되고 시간이 여유로워서 좋아요! 부족했던 과목 보충하고 2학기 예습도 할 수 있어서 너무 기다려져요!


방학 동안 꼭 했으면 하는 3가지가 있다면?
엄마> ①늦잠 ②인문 고전 독서 ③시골여행입니다.
아침 시간에 늦잠을 조금 더 자게 하고 싶고요. 중학생이 되면서 하지 못한 독서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행은 시골에 할머니 할아버지가 계신데 항상 다윤이와 동생을 기다리고 계세요. 이번 방학에는 꼭 찾아뵙고 맛있는 것도  먹고 이야기 나누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습니다. 
다윤이> ①서울&경기도 여행 ②책 20권 이상 읽기 ③친구들과 홈 파티
어릴 적 친구가 경기도에 살고 있는데 코로나로 오랫동안 보지 못했어요. 방학때 꼭 만나고 싶어요. 여유가 없어서 책을 읽지 못했는데 우주와 행성에 관한 책과 엄마가 큰 맘 먹고 사준 문학전집도 읽고 싶어요. 마지막으로 중학교 입학해서 좋은 친구들을 많이 사귀었는데 친구들과 홈파티하면서 집에서 놀고싶습니다! 


방학 동안 계획하고 있는 하루 공부량은?
엄마> 짧은 방학이지만 학습 패턴도 놓치면 안 되겠죠? 영어는 윤선생 학습을 기본으로 2시간 정도, 수학도 하루 2~3시간 정도가 적당할 것 같습니다. 그 외 시간은 고전과 영어 원서를 읽으면서 보냈으면 하네요.
다윤이> 수학은 1시간 이상 공부할 생각이에요. 영어는 윤선생 학습에 1시간 정도,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있는 문법 학습에 넉넉히 1 시간 정도가 더 필요할 것 같아요. 수학은 개념 정리 문제 연습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니까 매일 1시간 이상은 스스로 연습하고 익히는 시간이 있어야 해요. 영재원에서 필요한 원서도 읽어야 해서 방학 동안 1시간 이상 독서 시간도 가질 계획이에요.


이번 여름방학에는 윤선생과 함께 어느 영역을 집중적으로 공부할 계획인가요?
엄마> 평소에 꾸준히 학습을 하고 있지만 방학에는 조금 더 여유가 생기니 영어 독서와 문법을 다지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다윤이> 지금까지 윤선생 학습을 통해서 영어 듣기와 리딩 파트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그래서 영어 책을 읽고 이해하는 부분에서 뛰어나다는 칭찬을 많이 듣고 있어요. 이번 방학에도 지금까지 하던 대로 윤선생 학습을 매일 꾸준히, 그리고 꼼꼼하게 할 계획이에요!


여름방학에 둘이서 특별히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엄마> 다윤이가 배드민턴을 아주 좋아하는데 학기 중에는 칠 시간이 없어서 아쉬워했어요. 방학 동안 함께 배드민턴을 치면서 운동도 하고 스트레스를 날려 버리고 싶어요!
다윤이> 방학 동안에는 가족 여행을 많이 가고 싶어요. 방역을 준수하면서 내가 살고 있는 도시 밖 사람들의 세계를 탐방하고 싶어요. 그리고 우리 가족이 서로의 이야기를 들어주면서 공감하는 시간을 좀 더 많이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하니는 방학이라 너무 신나는데, 출근하는 엄마는 솔직히 걱정이란다.”

하니네 여름방학 계획
오하니 / 여 / 9세 (윤선생 학습 경력 : 영어숲 1년)


여름방학이 기다려지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엄마> 기다려지지 않아요. 여름방학 생각하니 벌써부터 학원 몇 개 더 알아보고 있습니다. 워킹맘이라 방학만 되면 아이들 삼시 세끼부터 미취학 동생들까지 케어해야 해서 걱정이 앞서는 게 사실이에요. 예체능 학원이나 영어캠프 등 공부와 돌봄이 동시에 가능한 방법을 찾아보는 중입니다.
하니> 저는 너무 기다려져요. 친구들과 같이 놀기로 했어요! 물놀이도 너무 기대돼요! 뭐니 뭐니 해도 학교 안 가는 것이 제일 좋지만요~ 늦잠 자고 TV도 실컷 볼 거예요.


방학 동안 꼭 했으면 하는 3가지가 있다면?
엄마> ①수학학원 다니기 ②과학영재반 준비 ③가족 캠핑
우선, 방학 동안 수학학원을 보낼까 하고 있습니다. 과학영재반을 목표로 과학 공부도 더 했으면 하고 있습니다. 예체능 학원도 다니고 있는데 학원을 많이 다니는 편이네요. 대신 휴가 기간 만큼은 아이들과 여행을 다녀오고 싶어요. 캠핑이라도 꼭 가겠습니다! 
하니> ①게임하기 ②베이킹 배우기 ③공예 학원 다니기!
이번에 휴대폰을 사주셔서 친구들과 전화도 하고 게임도 해보고 싶어요. 빵 만들기체험이나 목공예 체험도 한 번 더 해보고 싶습니다. 

방학 동안 계획하고 있는 하루 공부량은?
엄마> 방학이지만 평소랑 똑같이 학원 다녀오면 2시간씩 책 읽고 숙제를 했으면 좋겠어요.
하니> 방학이잖아요! 학원도 많이 가야 하는데 집에서는 공부 안 하고 싶어요.


이번 여름방학에는 윤선생과 함께 어느 영역을 집중적으로 공부할 계획인가요?
엄마> 파닉스할 땐 길거리 간판도 읽고 차종도 영어로 읽어서 놀랐는데 리딩 시작하면서 하니가 어려워하는 것 같아요. 문제를 잘 이해 못 해서 계속 물어보기도 하고요. 윤선생을 통해서 리딩과 지문 이해 능력이 향상되었으면 좋겠어요.
하니> 스마트폰이 생겼어요! 윤선생 클래스 카드랑 노래 부르는 스팀 수업을 친구들이랑 많이 하고 싶어요.


여름방학에 둘이서 특별히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엄마> 코로나19 재확산으로 해외여행 계획을 취소했어요. 안전하고 가까운 곳으로 여행을 가서 온 가족이 자전거 라이딩도 하고 마음껏 물놀이하고 오려고요. 식구 수대로 자전거도 구입할 예정입니다! 
하니> 부모님이 바쁜 편이셔서 혼자 집에서 휴대폰 하며 보내겠다고 했는데 안된다고 하시네요~ 가족 여행을 꼭 가고 싶어요. 여름방학이니까 물놀이장을 가거나, 시원한 극장에 가서 영화 보면서 팝콘 먹으면 좋을것 같아요!



“코로나가 걱정되는 엄마를 기특하게 잘 따라주는 다은아, 고마워!”

다은이네 여름방학 계획
이다은 / 여 / 10세 (윤선생 학습 경력 : 초통영 6개월)


여름방학이 기다려진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엄마>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걱정이 많이 됐는데, 아이들을 집에서 케어할 수 있는 방학이라 안심돼요. 집에서 안전하게 케어 하고 싶었거든요. 
다은이> 많~~이 기다려져요. 학교도 좋지만 방학 때는 늦잠도 자고 집에서 이것저것 하면서 놀 수도 있어서 너무 좋아요! 특히 방학마다 가는 여행도 기다려져요! 작년엔 못 갔는데 올해는 꼭 여행도 갔으면 좋겠어요.


방학 동안 꼭 했으면 하는 3가지가 있다면?
엄마> ①운동 ②집중력 향상 ③여행 
요가, 스트레칭 줄넘기 등을 통해 체력이 향상되면 좋겠어요. 그리고 집중력이 짧은 것 같아서 집중력 향상에 좋은 방법을 찾고 있어요. 그리고 코로나로 갈 수 있을지 모르지만 가족여행을 가고 싶습니다. 
다은이> ①여행 ②게임 ③물놀이
다 제가 좋아하는 것들이에요!


방학 동안 계획하고 있는 하루 공부량은?
엄마> 학습 습관이 비교적 잘 잡혀 있는 아이라 오전 1시간, 오후 1시간 30분, 저녁 1시간 정도 공부할 수 있을 거예요. 나머지 시간은 독서와 운동을 하게 할 생각입니다.
다은이> 2시간 정도면 딱 좋을 것 같은데… 근데 모자랄지도 몰라서 3시간은 해야 할 거 같아요!


이번 여름방학에는 윤선생과 함께 어느 영역을 집중적으로 공부할 계획인가요?
엄마> 초통영 초3 만점 패키지에 제공되는 워크북의 기초 그래머를 활용해서 말하기 실력을 쌓아 볼 생각이에요. 초통영의 장점 중 하나인 스피킹버스의 문장을 통해서 말하기가 익숙해지도록 공부하고, 그동안 학습했던 단어 복습도 꼼꼼히 할 계획입니다.
다은이> 엄마가 단어 공부가 중요하다고 해서 방학 때 더 열심히 하려고해요. 


여름방학에 둘이서 특별히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엄마> 학원을 다니다가 집에서 윤선생을 하고 있는데 잘 따라와 주는 아이가 기특합니다. 코로나때문에 걱정이었는데 집에서 공부하니 좋은 것 같아요. 시간 구애도 받지 않으니 학원갈 시간에 종종  근교로 나가 기분 전환을 하게 해주고 싶어요.
다은이> 여행요! 무조건 여행요!! 당일치기 말고 꼭 1박2일로 엄마랑 여행을 하고 싶어요!


3명의 엄마랑 아이가 이번 여름방학을 위해 세운 계획, 신기하게 닮기도 하고 전혀 딴 생각을 하고 있기도 해서 정말 재미있죠? 여러분의 자녀와도 여름방학 계획에 대해 대화를 나눠보세요. 동상이몽인지 일심동체인지는 뚜껑을 열어 봐야 안답니다!


여름방학엔 시간 관리로 실력관리!
남다른 윤선생과 함께!


상담신청 하러가기


무료 상담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