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학습 피드백이 잘 되는 영어학원! IGSE아카데미 서대문연가학원 장예진 원장 인터뷰

경로

코로나19로 많은 사업 분야에 타격을 입으면서 학원 창업을 계획하셨던 예비 사업자 분들도 고민이 깊으시죠. 지금 이 분위기에서 학원 창업을 강행해도 되는지, 가능은 한 건지 답답하실 텐데요. 하지만 '위기가 곧 기회'라는 말처럼 막연한 불안감을 갖기보다는 변화 흐름에 맞춰 새로운 방법을 찾아 실행하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윤선생 IGSE아카데미 서대문연가학원이 실제로 코로나19 위기를 성공으로 극복한 사례인데요. 이 학원은 현재 코로나19 확산 전이었던 2019년 12월 재원생 수(55명)보다 1.5배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시대에도 학생 수가 꾸준히 순증한 비결은 무엇인지 서대문연가학원 장예진 원장님을 직접 만났습니다.

 

Q. 반갑습니다! 윤선생IGSE아카데미 서대문연가 학원 소개 부탁드려요.

저희 학원은 연가초등학교와 연희중학교 앞에 위치해 있어 재원생 중 초등학생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원생 규모는 올 상반기부터 현재까지 80명 대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고요.

Q. 코로나19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재원생 규모를 유지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닌데요. 지난 해부터 원생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접했어요. 그 비결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네, 제 생각에는 학부모들 사이에서의 저희 학원의 이미지 덕분 아닐까 싶어요. 학부모님들 사이에서 저희 학원 이미지는 ‘학습 피드백이 잘 되는 학원’, ‘자녀가 스스로 즐겁게 다니는 영어 학원’으로 소문이 나 있거든요. 실제로 재원생 학부모님들이 ‘이 학원에 보내면 자녀 학습과정이나 결과 피드백이 잘돼서 영어 과목만큼은 따로 신경 쓸 일이 없다’고 하십니다. (웃음)

Q. 보이지 않는 무형의 학습결과를 피드백하기 쉽진 않을텐데, 학부모님들께 어떻게 피드백을 드리고 계시나요?

본사에서 제공하는 ‘윤선생 자기주도학습 지수(Yoon’s Self-directed Learning Index, 이하 Y-SLI)’를 기준으로 피드백하고 있습니다. 사실 원장 한 명이 다수의 학생을 객관적으로 피드백 하는 것은 쉽지 않아요. 하지만 Y-SLI는 성실도와 성취도를 기준으로 점수가 구분되고, 또래 대비 개개인의 위치를 정확한 수치로 보여주기 때문에 학생, 학부모뿐 아니라 학습 결과를 피드백 하는 저에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Q. 그렇다면 부진학생의 경우, Y-SLI를 활용해 어떻게 관리를 하시나요?

우선 Y-SLI에서 성취도, 성실도 중 어느 영역의 점수가 낮은지 학생과 함께 파악합니다. 교사 관리 시스템에 접속하면, 아이의 점수를 영역별로 세세히 살펴볼 수 있어서 파악하는 게 어렵진 않아요.

그 다음 부족한 영역의 평가 기준을 살펴 보고, 해결방안을 찾는데요. 예를 들어, 아이가 성취도 영역이 낮다면, 그 영역의 평가기준인 스마트베플리 단어학습과 문장, 베플리 평가 등을 잘해야 한다고 알려주고 격려하죠.

그리고 아이가 2주 동안 어떻게 변화하는지 모니터링을 합니다. 만약, 개선이 잘 되지 않는다 싶으면 제 원장실로 데려와서 스마트베플리를 함께 들으며 실제로 어떤 부분이 문제인가 살펴보기도 하죠.

Q. Y-SLI로부터 학생관리가 시작되는군요. 학부모님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매달 Y-SLI 우수 회원들을 시상해 학원 밴드에 사진을 업데이트하고 있어요. 사실 초반에는 상을 못 받는 아이의 학부모님들이 “왜 우리 아이는 못 받았는지” 문의 겸 항의 연락이 오기도 했습니다. 그럴 때는 Y-SLI 점수 산정 방식을 설명해드리고, 그 기준으로 현재 아이 학습 현황은 어떤지 피드백 드립니다. 아이가 발전하기 위해 저희 학원이 어떤 부분을 신경 써서 관리하고 있는지 덧붙여 말씀드리죠.

학원 한 켠에 있는 레이스보드와 4분면표 보드

Q. Y-SL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계시네요. 혹시 학습상담 외에 활용하는 부분이 더 있을까요?

아이들 동기 부여를 위한 보상제도에도 활용하고 있어요. 저는 아이들에게 ‘열심히 공부하면 그만큼 보상받을 수 있다’, ‘영어 수업도 재미있게 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게 제 수업 지론이에요.

그 중 방법 중 하나로 Y-SLI의 성실도, 성취도를 기준으로 매월 우수 회원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어요. 특히 학원 게시판에 ‘레이스보드’와 ‘4분면표 보드’가 있는데, 누구나 확인할 수 있게 했어요. 자신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직접 눈으로 보기 때문에 스스로 학습에 집중하는 효과가 탁월하다고 생각해요. 이렇게 눈으로 확인한Y-SLI 성취도 점수와 전체점수를 기준으로 매월 두 번 간식꾸러미 선물을 제공합니다.


스티커를 모아 달러로 교환, 마켓데이 날 물건을 살 수 있다

Q. 선의의 경쟁을 통해 학습동기를 심어주고 계시는 군요. 운영하고 계신 마켓데이도 이와 같은 맥락일까요?

네 맞아요. 마켓데이도 단순 이벤트라기 보다는 Y-SLI를 활용한 보상제도에요. 저희 원생들은 일대일 수업에서 본문암기를 잘하거나, 수업태도가 좋거나, 테스트 만점을 받으면 스티커를 받을 수 있어요. 스티커가 5개가 되면 1달러와 교환 가능하죠. 차곡차곡 모아둔 1달러는 일년에 두 번 ‘마켓데이’를 열어 문구나 장난감을 구입할 수 있죠.

Q. 다른 이야기로 전환해볼게요. 원장님께서도 예전에 타 어학원에 근무하신 경험이 있으신대요. 타 어학원과 학습 방식과 윤선생의 학습 방식을 비교했을 때, 구체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타 어학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가장 아쉬웠던 것은 수업 방식이었어요. 언어는 취약한 영역이 저마다 다른데, 아이들을 한꺼번에 앉혀 놓고 똑같이 학습을 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윤선생은 아이가 부족한 부분에 맞춰 교재를 선택 할 수 있고, 일대일 교습 방식이기 때문에 아이를 집중적으로 관리 할 수 있다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Q. 그렇다면, 그룹수업(2교시 수업)은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고 계시나요?

그룹수업은 방학 중에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사에서 방학 시즌에 맞춰 여름학기, 겨울학기 때마다 자료를 준비해 주시는데요. 본사에서 교육 트렌드에 맞춘 최신 교육이슈 자료, 워크시트는 물론 선생님들이 어떤 포인트에 맞춰 수업을 해야 하는지 정리해서 제공해주기 때문에 저는 특강 준비하는 데 있어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제가 하는 일은 본사에서 제공하는 교육을 받고, 그 수업이 필요한 아이들을 살펴본 후, 그룹을 만드는 일 정도입니다. 매일 수업이 바쁘게 돌아가기 때문에 특강 자료를 준비하는 게 쉽지 않은데 본사가 제공하는 자료가 많아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화상영어 수업 모습

Q. 본사에서 제공하는 일대일 화상영어 프로그램도 활용하고 계신대요.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시나요?

원어민 화상영어는 파닉스 단계 완료한 미취학 회원부터 중등 회원들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신규 회원 상담할 때 원어민 화상영어를 어학원과 비교해서 적극적으로 소개하는 편입니다. 예를 들면, 어학원에서 최소6명이상의 아이들과 함께 수업을 하는데, 이 때 수업 한 시간 동안 영어회화 하는 양보다 윤선생 화상영어 수업 20분동안 영어회화 연습하는 양이 더 많다고 장점을 설명하죠. 또한, 소극적인 성향의 아이들의 경우, 그룹수업에서 발화 기회가 적기 마련인데, 윤선생 화상영어는 일대일 수업이라 이러한 아이들도 잘 따라한다고 어필합니다.

Q. 이제는 학원 사업 관련해서 여쭤볼게요. 원장님께서도 학원 운영하면서 힘들었던 부분이 있으셨을텐데,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네. 저도 대다수의 원장님들처럼 갑자기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해서 문을 닫아야 하거나, 일부 회원들이 휴원을 하겠다고 이야기 할 때 가장 힘들었습니다.

이 때 학원 수업이 느슨해진다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그 동안 계획했던 일정을 방역수칙을 잘 지키며 그대로 운영하는 편이고요. 수업 또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하이브리드 러닝)으로 영어학습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유지하고 있습니다. 학원 밴드에도 안전한 수업 환경과 열심히 학습하는 회원 모습을 올려 학부모님들에게 학원 모습을 지속적으로 홍보합니다.



서대문연가 학원의 ‘포스터 만들기’ 이벤트

Q. 윤선생 학원을 창업해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조언 부탁드려요.

윤선생은 학원 프랜차이즈입니다. 그 강점을 적극 활용해 운영방식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윤선생 IGSE아카데미의 강점은 체계적인 커리큘럼, 많은 교재의 수 그리고 학습 프로세스가 잘 되어있어 회원 관리가 편하다는 점입니다. 주변에서 학원을 운영하시면서 이것저것 많이 반영하는 경우를 봤는데, 어느 순간 간판만 윤선생 영어가 되지 않나 싶어요. 본사에서 제공하는 베네핏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윤선생 색을 잃지 않고 전국적으로 동일한 수업방식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원장님의 목표나 포부에 대해 말씀 부탁드려요.

서대문연가 학원에 근무하시는 선생님들에게는 너무 힘들이지 않으면서도, 보람을 느끼며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서대문연가에 다니는 아이들에게는 지금처럼 영어를 가장 좋아하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학부모님들과도 계속 소통하며, 지금처럼 아이의 발전과정을 함께 할 수 있는 학원을 만들고 싶습니다.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