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윤선생 학원만 3호점 오픈! 3곳 모두 대형어학원으로 키울 수 있었던 까닭은?

카카스토리 경로

윤선생에는 ‘부산’하면 떠오르는 대표 인물이 계십니다. 바로 부산 지역에서 윤선생 학원 3곳을 운영하고 계신 김소희 원장님인데요. 김 원장님은5년 간 윤선생영어숲 동연산 학원을 운영하며 쌓은 학원 경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2014년 윤선생 IGSE아카데미 해운센텀학원을, 2016년에는 윤선생 IGSE아카데미 부산마린학원, 그리고 지난 해 코로나19 확산 속에서도 윤선생 IGSE아카데미 부산일광학원을 오픈했습니다.

3곳 모두 윤선생 학원을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대형어학원으로 키울 수 있었던 노하우는 무엇인지 김소희 원장님을 직접 만나보았습니다.

 
윤선생 IGSE아카데미 부산일광학원 전경  

Q. 다년간 윤선생 관리 교사로 근무하셨다고 들었어요. 교사로 활동 하시다 학원 사업을 시작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1996년부터 13년 간 윤선생 관리교사로 근무했습니다. 교사로 아이들을 코칭하면서 윤선생의 학습 시스템과 결과를 내는 학습에 대한 신뢰감이 생겼죠. 그러다 2009년 윤선생 본사에서 학원 브랜드를 신규 론칭하면서 저도 윤선생 학원 창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부산지역에서 윤선생 학원을 3호점까지 사업 확장을 하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첫 학원 창업부터 3호점 오픈까지 히스토리를 들려주시겠어요?

네, 저의 생애 첫 학원 창업은 윤선생영어숲 동연산 학원이었어요. 다른 분들처럼 저도 이 학원은 처음 운영하면서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죠. 5년 정도 되니 제법 학원 경영에 대한 노하우가 쌓이더라고요.

그러다 2014년에 ‘하나 더 할 수 있겠다’ 싶어 해운대구 재송동에 해운센텀 영어숲(현재 IGSE아카데미)을 오픈했어요. 이 곳 원생 수가 100명이 넘어가면서 2016년에는 해운대구 우동에 추가로 해운마린 영어숲(현재 IGSE아카데미)을 오픈했고, 신규 학원에 좀더 집중하기 위해 기존의 동연산학원은 지인에게 인계했습니다.

이렇게 해운대에서 두 곳을 운영하다가 우연한 계기로 일광신도시를 알게 되었어요. 방문 할 때마다 ‘이 곳에서 학원을 하면 참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신도시 지역 아이들에게도 윤선생 학원을 통해서 영어우등생이 되어가는 성공경험을 만들어 주고 싶다’는 야무진 꿈이 생겼고, 지난 해 2020년 8월에 IGSE아카데미 부산일광학원을 추가로 더 오픈하며 꿈을 실현하게 되었습니다.

윤윤선생 IGSE아카데미 부산일광학원 전경

Q. 운영하고 계신 학원 3곳이 모두 지역이 다르다 보니, 학원별로 특징이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차별적으로 운영하고 계신 부분이 있다면요?

지역은 달라도, 기본적인 학원 운영 방향은 같아요. ‘공부를 시켜서 결과를 내자’이죠. 자기주도 스마트 학습할 때는 선생님의 코칭 역할을 통해 아이들 스스로 학습을 잘 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아웃풋 활동을 위한 프로젝트 수업 시간에는 쓰기, 말하기 표현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한 활동을 하는 것은 세 곳 모두 공통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운마린, 해운센텀 지역은 이미 상권이 형성된 지역으로 교육 니즈나 교육 방법, 학습 분위기도 어느정도 자리잡혀 있습니다. 반면, 부산일광 지역은 아직 신도시라 학습 수준, 시작 시기가 아이들마다 차이가 있죠. 따라서 일광학원은 학년으로 적용하기보다는 아이들의 학습 수준에 따라 어휘 학습량과 학습 레벨을 맞춰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다음 질문은 학원 창업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부분일 것 같아요. 100명 이상의 대형 학원 또는 그에 육박하는 학원으로 키우실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원생이 늘어난다는 것은 학원이 신뢰를 받고 있다는 증거이고, 아이들의 영어학습 결과가 담보되기 때문에 학부모님으로부터 신뢰를 받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요.

저는 학습 결과를 담보하기 위해 학부모님의 입소문을 통해서 우리 학원의 특징과 장점을 알리고 있어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는 학원 오픈 시 전단지 배포를 단 한 번도 홍보를 한 적이 없습니다. 대신, 모범이 될 만한 모델을 만들고 입소문에 의존했죠. 학원이라면 지역에서의 평판과 입소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부모님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고, 지역 내 평판을 올리는 방법으로 프리미엄 클래스, 즉 영재반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영재반 운영은 우수 회원의 장기 회원 유지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영재반 개설은 학원 운영에 있어서 선택이 아닌 필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영재반 수업 모습

Q. 영재반 운영을 통해 우수 모델을 만들고, 이것을 입소문을 통해 학부모들을 어필하고 계신거네요. 영재반 운영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 부탁드립니다.

영재반 선발 방식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릴게요. 저희는 학년 대비 2레벨 정도 앞서나가는 우수 회원을 선정합니다. 예를 들면, 초등3학년인데, 학제 5단계를 학습하는 학생을 말하지요. 두번째 기준은 Y-SLI의 성실도와 학부모 지지도를 반영합니다. 영재반 규모는 한 반에 6~8명 수준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영재반은 주 1회 100분정도 수업을 진행합니다. 프로그램은 분기별∙기수별로 다른데요. 예를 들면, 초등 저학년은 문법, 독해, 실전 문제 풀이 등을 통한 시험대비반을 운영하기도 하고요. 프레젠테이션 수업의 경우, 윤선생 교재(Reading Solutions, PALS 등)를 활용해서 팀별, 개인별로 발표 준비부터 발표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Q. 영재반 운영에 대한 학부모님, 회원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굉장한 반응이죠. (웃음) 반응뿐 아니라 학부모님들의 니즈가 있습니다. 영재반 입성을 목표로 하는 학부모가 많습니다. 결국 이 회원들이 장기 회원으로 이어지고, 학원의 우수 모델 회원이 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영재반에 대한 노하우 잘 들었습니다. 3번의 신규 개설 경험자로서 학원 신규 오픈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신규 개설한 학원은 학생을 관리하는 것 이상으로 ‘학부모 관리’가 중요합니다. 학부모님들께 우리 학원이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지도하는 지 지속적으로 알려드려야 신뢰가 쌓이고 아이의 학습을 장기간 믿고 맡기실 수 있거든요. 최소한 매월 1회 정도는 원장이 직접 모든 학부모님들과 전화 통화 내지는 1:1 상담하는 것으로 추천드립니다.

신규 가입 후, 1~3개월 이내가 학습습관 형성에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때, 집중적으로, 가장 많이 학부모님과 통화하면서 아이가 어려워하는 부분을 먼저 설명해서 어머님이 안심하실 수 있도록 상담합니다. 카톡으로 자녀의 학습 상황을 공유하고 어머님들이 결제하러 오실 때 다음 학습목표와 비전을 지속적으로 설명 드립니다.

Q. 마지막으로 3번의 학원 창업을 윤선생 학원으로 계속해서 내고 계시는데요. 원장님이 꼽으시는 윤선생의 매력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교육 현장 그리고 학부모님들은 솔직합니다. 어머님들이 내 아이가 아웃풋이 없거나,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는 학원이라면, 과연 저희 학원에 계속 보낼까요? 저 또한, 그런 브랜드와 20년을 넘게 함께 했을까요?

윤선생은 검증되어 있죠. 저는 검증된 브랜드에서 편하게, 그러나 확실하게 학원을 운영하고 학습의 결과를 내고 있죠.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할까요? (웃음)

윤선생 12월 창업 혜택 확인하기

*개설문의: 1588-0594 (단축번호 6번)


상담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