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아무리 외워도 제자리 걸음이라면? 필수 단어부터 알고 제대로 공략하자!

카카스토리 경로

영어학습에 있어서 그 중요성을 몇 번이고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학습이 있습니다. 바로 “영단어 암기”인데요! 영어단어를 아는 만큼 영어 실력도 좌우되기 때문에 꾸준히 기초부터 탄탄하게 학습을 해나가야 합니다. 교육부에서는 기본적으로 초등학교 800단어, 중고등은 3,000단어를 권장 단어로 지정하고 있는데요. 이 단어들만큼은 확실히 암기하고 가야 교과 영어는 물론 수능까지 대비가 가능합니다.

사실, ‘단어는 외우기만 하면 되는데, 뭐가 어렵다는 거지?’라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지만, 한 번 외운 단어를 오래 기억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영어단어 학습법이 필요합니다. 무작정 암기하면, 금세 잊어버릴 뿐 아니라 탄탄한 기초가 없어 영어를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학습해야 영단어를 쉽고 효과적으로 외울 수 있을까요? 2021학년도 기준 5년 연속 수능 영어어휘 98% 적중률을 자랑하는 윤선생만의 영단어 학습 솔루션,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외워야 할 필수 영단어부터!

아무리 영단어를 외워봐도 제자리걸음인 우리 아이를 위한 특급 솔루션은 필수 단어를 알고 제대로 공략하는 것입니다! 바로 이럴 때 필요한 책이 윤선생이 추천하는 윤선생 <영단어 Pick> 교재예요. 지난해 초등 필수 영단어 800을 담은 <영단어 Pick Level A>를 출시한 데 이어, 올해 중등 필수 영단어와 고등 기본 영단어 2,200여 개가 수록된 <영단어 Pick Level B>까지 출시되었답니다. <영단어 Pick>교재를 활용한 상세 학습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하나를 알면, 열을 깨닫게 되는 어원으로 익혀요

어원을 통해 영단어를 학습하면, 최소 하나의 어원을 통해 5개 이상의 단어를 쉽게 익힐 수 있고, 기존 단어와 연관 지어서 외울 수 있기 때문에 장기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독해를 할 때 문맥상 의미를 유추할 수 있는 능력도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pelling Champion 은 어원을 통한 어휘학습을 할 수 있는 교재입니다. 어원, 접두사 접미사, 파생어와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단어 형성원리를 통해 단어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돕습니다. 특히 일상 속에서 많이 쓰이는 영단어를 중심으로 기본부터 수준 높은 단어까지 어원과 그 뜻을 유추하는 훈련을 통해 문장 속에서 처음 보는 단어를 만날 때에도 당황하지 않고 의연하게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줍니다.


반복학습을 통해 장기기억으로 저장하는 클래스카드로 외워요

카드를 이용한 학습법은 한자나 영단어를 암기할 때 가장 유용한 공부방법입니다. 카드학습법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명확히 알 수 있게 해 주고, 카드를 보고 기억이 나는 내용을 반복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뇌 속에 장기기억으로 저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지요. 요즘에는 과거와 달리 앱단어카드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그중 윤선생에서 활용하는 클래스카드앱을 이용한 영단어 학습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클래스카드는 국내 초등, 중등, 고등의 교육기관에서 영어수업에 활용하고 있는 스마트단어장인데요, 윤선생은 클래스카드와 제휴를 맺고, 윤선생 교재의 모든 영어 단어를 클래스카드에 탑재했어요! 윤선생 선생님이 학생이 학습하는 교재에 맞춰 개인별 단어장을 만들어주면, 학생들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에서 클래스카드로 단어를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습니다.

▷클래스카드 실사용 후기 보기


학습에 흥미를 높여주는 게임으로 완성해요

오늘날 게임과 학습의 장점을 융합한 G-러닝(Game-Based Learning)이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주입식 학습환경에서 벗어나 게임을 즐기면서 학습에 빠져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공부습관이 잡히지 않은 미취학아동이나 초등학생이 학습에 대한 거부감 없이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요. 이러한 이유에서 윤선생에서는 영단어 학습에 게임을 이용해서 단시간에 암기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윤선생에서 제공하는 영단어 게임에는 한글 뜻을 보고 알파벳을 입력하는 스펠링게임, 영어를 보고 해당하는 한글 뜻을 고르는 테스트 게임, 정해진 시간 안에 한글 뜻에 맞는 영단어를 고르는 매칭게임뿐 아니라, 원어민의 발음을 듣고 직접 발음을 해 보는 스피킹 게임도 있습니다. 이러한 게임들의 특징은 중독되지 않으면서 학습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윤선생 회원들이 필수 영단어들을 스트레스 없이 접하고 암기할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게임 학습법은 영단어 학습에 내적 동기를 갖게 됨으로써 학생 스스로 영단어 학습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고, 강한 성취감을 느끼게 됨으로써 영어학습에 자신감을 갖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겨울방학, 윤선생과 함께 영단어 기초를 탄탄히 완성하세요!

윤선생 우리집앞영어교실에서는 방학기간 집중 영단어 학습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교육부 지정 초등필수 영단어 800개를 40일 만에 완성시켜준다고 합니다. 방학 동안 영어 기초를 탄탄히 쌓고 싶은 학부모님이라면 지금 바로 윤선생과 함께 하면 어떨까요?

마지막으로 영단어 학습을 한층 더 성장시킬 수 있도록 윤선생에서 2022 윤선생 보카배틀 대회가 2/7~2/18까지 2주간 개최됩니다. 윤선생 회원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니 방학 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뽐내 보세요!

2022 윤선생 보카배틀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가대상: 전국 윤선생 회원

대회기간: 2월 7일 (월)~2월 18일 (금)

레벨 및 출제범위

- 초등A: 초1~2 대상, 초등필수어휘 400개

- 초등B: 초3~4 대상, 초등필수어휘 800개

- 초등C: 초5~6 대상, 중학필수어휘 880개

- 중등: 중등 이상, 중고등필수어휘 1320개

시상내역

- 1~5등: 문화상품권 1만원권

- 6~10등: CU금액권 5천원권

- 11~30등: CU금액권 2천원권

▷2022 윤선생 보카배틀 참가하기

상담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