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인포그래픽] 체험? 캠프? 아이에게 필요한 여름방학 활동은?

경로

이제 곧 여름방학인데요. 특히 올해는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해제되고 마스크 없이 자유롭게 방학을 맞이할 수 있어서 기대가 큰데요. 계획은 세우셨나요?

특히 지난 2년 동안 하지 못했던 체험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흥미와 적성을 찾아주고, 생각과 시야를 넓힐 수 있는 다양한 체험과 여행 계획을 세우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막상 어떤 계획을 세워야 할지 고민이신가요? 윤선생에서는 고등학교 이하 자녀를 둔 학부모님 750분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현장 체험 학습 계획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다른 학부모님들은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볼까요?


10명 중 6명이 “현장 체험학습 할 거에요”

윤선생이 미취학부터 고등학생까지 자녀를 둔 학부모 7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요. 응답자의 60.9%가 ‘올 여름방학 때 현장 체험학습 계획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학부모 10명 중 6명 정도가 체험학습을 계획 중인 것인데요.

작년 여름방학과 비교해서 물어보니, 전체 응답자의 48.8%는 ‘작년보다 체험학습 횟수를 늘릴 계획’이라고 답했습니다. 이어 ‘작년과 비슷’하다는 응답은 36.5%였습니다.


인기 체험학습은 ‘박물관∙과학관같은 견학’

그렇다면, 옆집 학부모님들은 어떤 체험학습을 계획하고 있을까요? 응답자들은 ‘박물관∙과학관 등의 견학’을 1위로 꼽았습니다. 자녀 학습에 도움되면서도 시원한 실내 장소라서 인기 체험학습으로 꼽힌 것으로 분석됩니다.

2위는 ‘농가∙생태∙숲에서 진행되는 자연환경 체험학습’이 차지했고요. 이어 ‘유적지 탐방∙미술관 관람 등 문화 예술 체험학습’과 ‘수영 등 야외 레포츠 체험’이 공동 3위였습니다.

이외에도 ‘진로탐험∙직업 관련 체험학습’, ‘국내 캠프’, ‘해외 어학연수, 해외 탐방’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체험학습을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가장 중요한 건 ‘아이의 흥미’라고 생각해요!

체험학습을 결정할 때의 기준은 바로 ‘자녀의 흥미 여부’가 가장 많았습니다. 다음으로는 ‘안전 여부’를 꼼꼼히 따지는 것으로 조사됐고요. 이어 ‘진로와 학업의 연계성’, ‘이동거리’, ‘합리적인 비용’, ‘신뢰할 만한 기관의 운영’, ‘맞춤 관리 여부’ 순으로 응답했습니다.

체험도 학습의 연장선으로 보고, 학습 동기부여를 위해 ‘흥미’를 중요한 요소로 본 것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여러분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다양한 경험과 추억 VS 아직은 코로나 걱정

방학 때 여행을 가고, 각양각색 활동을 하는 이유! 학기 중보다 상대적으로 시간이 많은 방학 동안 자녀에게 다양한 경험과 추억을 심어주고 싶기 때문이겠죠? 체험학습 하는 이유 역시 ‘공부 이외의 다양한 경험과 추억을 쌓기 위해서’가 가장 많았어요. 그리고 약 2년 동안 코로나19 확산으로 하지 못해서 한다는 답변도 많았습니다.

반면, 올 여름방학에 현장 체험학습 계획이 없다는 응답자들에게 그 이유를 물어본 결과,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아직 안심할 수 없어서’라고 답했어요.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생각의 차이를 알 수 있었는데요. 국민 모두가 코로나19에서 벗어나고 안심하는 그날은 언제일까요?

인포그래픽을 살펴본 결과, 많은 학부모님들이 자녀의 흥미와 학습 동기부여를 위해 여름방학 일과를 염두해 두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죠? 자녀 영어 학습 동기부여와 흥미를 자극해 주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계획 중이라면, 영어 프로그램과 드론 교육을 결합한 창의융합 캠프는 어떨까요?

윤선생 학습회원이라면 주목!
영어 + 드론 교육 결합한 창의융합 캠프 신청할 수 있어요!


윤선생과 한글과컴퓨터그룹이 함께 어린이 스팀 캠프를 공동 개최하는데요. 바로 ‘청리움 STEAM 어린이 캠프’ 입니다.

캠프에 참가하면,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하는 쿠킹 클래스도 하고, 항공원리와 코딩을 배워 드론 비행을 직접 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조별로 드론 관련 영어 퀴즈를 풀고, 드론 미션을 수행하는 단체 프로그램도 진행하는데요.

윤선생 학습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프리미엄 여름 캠프! 선착순 모집 중이니, 서둘러 주세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캠프 참가 신청 및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청리움 STEAM 어린이 캠프 자세히보기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