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만화로 쉽고! 더- 재미있는 영어 창의융합교육! 윤선생 신간 교재<Yoon’s STEAM Lab> 리뷰!

경로

최근 미래의 창의융합인재를 키우기 위해 STEAM 교육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STEAM 교육은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 해결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을 말하는데요. 글로벌 인재의 핵심 역량인 외국어 실력과 STEAM 교육의 융합적 사고력을 동시에 겸비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누가 배우면 좋을까요?


<Yoon's STEAM Lab>은 윤선생 단계로는 Rising star인 초3~4학년에게 추천하는 교재입니다. 총 6권의 교재로 약 6주간 학습을 하면서 영어는 물론 STEAM기반의 과학적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교재입니다.

6권의 책 속에는 Plant(식물), Water(물), Energy(에너지), Insects(곤충), Rocks(암석), Forces and Motion(힘과 운동)을 주제로 영어로 탐구학습을 해나가면서 STEAM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지금부터 교재를 자세히 살펴 배워볼까요?


Step1. 캐릭터 소개와 인트로 카툰


캐릭터 소개 동영상으로 아이들의 흥미도를 높이고 인트로 카툰으로 앞으로 배울 과학상식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시작 전 가볍게 본문의 일부를 듣고 간단한 퀴즈를 맞히는 워밍업 활동을 합니다.

Step2. 단어 학습+활용 연습 강화로 이해도 UP


수능 영어 일타강사 선생님이 단어 학습이 70% 이상을 차지한다고 말할 정도로 영어학습에서 단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한데요, 윤선생 STEAM 교재에서도 단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장치를 마련했습니다. 먼저 유닛별 주제와 관련된 주요 단어 학습(useful word)으로 워밍업 후 퍼즐 완성하기(Word Puzzle)를 통해 배운 내용은 바로 복습하여 확인해 보는 활동을 통해 단어 인지 효과 확대했습니다.

영어 단어를 직접 써 보면서 한글 뜻을 함께 인지하도록 도왔고, 퍼즐 완성하기를 통해 배운 내용을 바로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본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구성했습니다. 또한 정답을 이미지를 통해 추론해 보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Step3. 한글 만화로 배우는 STEAM&영어! 흥미와 몰입도 UP!!


만화는 아이들의 시선을 끌어주는 효과적인 매체입니다. 어려운 개념이나 원리를 만화로 재미있게 풀어내면 아이들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지요.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인문·예술 (Arts), 수학(Mathematics)으로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STEAM 주제의 배경지식을 초등학교 3~4학년 학습자 수준에 맞는 캐릭터와 스토리 기반의 만화로 구성하여 흥미와 몰입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학습에 있어 가장 중요한 동기부여를 해 줍니다.

윤선생 STEAM 교재에서는 이러한 아이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만화를 구성하였습니다. STEAM 주제와 관련된 배경지식과 동기부여를 위한 스토리로 구성된 만화로 학습이 시작되어 주제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문제로 본문 이해도 확인!


STEAM 교육의 핵심이 되는 융합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활동은 주제에 대한 배경지식에서부터 Role-Play, Write Time, Think and Map 등의 학습 활동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영어학습 또한 꼼꼼하게 챙겼는데요, 말하기, 문장 이해 연습 활동, 아이디어맵 정리 등 다양한 방법으로 STEAM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Role play에서는 주요 표현을 활용한 말하기 연습 활동과 Write Time에서는 주요 단어와 문장을 이해하는 연습 활동이 이루어지고, Think and Map에서는 베플 노트의 Write About It 활동과 연계해서 아이디어맵을 완성하고 내용 정리할 수 있습니다.

주제와 연계된 실험활동까지!! STEAM at Home


STEAM 교육은 실생활과 연관된 학습, 탐구하고 연구하는 학습, 도전하고 발전하는 학습을 지향하는데요, 이를 위해 윤선생 STEAM 교재에서는 학습자 수준 학습자 수준에 맞춘 권별 STEAM 주제에 해당하는 실험을 소개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실험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실험활동 가이드를 제시함으로써 머릿속에만 머물러 있는 지식이 아니라 실제 살아 숨 쉬는 지식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또한 여러 탐구 작업들을 통해 아이들은 한층 더 성장하고 탐구하고 발전하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학실험이나 탐구를 좋아하는 아이들은 물론, 기본적인 과학지식을 배우고 싶은 아이들까지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윤선생 STEAM 교재 였습니다.. 다가올 여름방학에 아이들과 흥미로운 과학을 주제로 영어를 배우고 직접 실험을 해본다면 어떨까요?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