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다른 나라에도 ‘김장문화’가 있을까?

경로

오는 7일은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입동’으로 우리 조상들은 김장 준비와 겨울 채비를 해왔다고 합니다. 배추를 절이고 갖가지 채소를 다듬어 양념을 버무려 완성되는 김치는 만들기는 힘들지만 반찬으로도 좋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필수 음식 중 하나입니다.
농경사회였던 우리나라는 예부터 음식을 보관하기 위해 음식을 소금에 절인 염장법을 사용했는데요. 김치에 관한 가장 오래된 기록이 남아있는 고려시대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에 겨울을 나기 위해 ‘지염’, 즉 소금에 절인 채소를 만들어 먹었다고 쓰여 있어요. 그렇다면 다른 나라에도 김치처럼 소금에 절여서 보관하며 먹는 음식이 있을까요?

대한민국의 차원이 다른 발효식품, 김치


우리나라에서 절인 채소는 삼국시대부터 있었습니다. 그리고 고려시대에 마늘과 같은 양념을 추가해서 김치를 만들어 먹었고요. 김치에 관한 기록은 고려의 관리인 이색이 지은 <목은집>에 나온 침채가 있고, 이규보가 지은 <동국이상국집>에 등장한 지염이 있습니다. 오늘날과 같이 고춧가루에 버무린 김치는 조선시대에 등장했습니다.
일반적인 절임식품은 식품의 본래 맛과 영양 성분에 큰 차이가 없는데 비하여 발효식품인 김치는 전혀 다른 맛과 영양까지 지니게 지니고 있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일본인의 소울푸드 쓰케모노


가지, 배추, 오이 등을 소금, 쌀겨, 미소, 간장, 술지게미 등의 ‘쓰케도코’나 조미액에 절여 만든 발효음식입니다. 무로마치 시대에 귀족들이 술을 마시며 여흥을 즐기다가 향기를 구별하는 놀이를 할 때 술을 깨기 위해 먹기 시작한 음식으로 전해집니다. 우리나라의 김치처럼 일본식의 상차림에 필수적으로 놓이는 음식중 하나라고 합니다.

독일의 양배추절임 사우어크라우트


사우어크라우트는 우리나라의 김치처럼 고춧가루나 다양한 양념으로 만들지는 않지만 소금으로 절인 발효음식이라는 점에서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독일 음식 중 하나인데요. 김치처럼 유산균이 있어 신맛이 나는 것 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독일 뮌헨의 유명한 맥주 축제인 옥토버페스트에도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고 합니다.

인도의 기본 밑반찬 우루가이


인도의 우루가이가 인도 타밀족의 밥상에 필수적으로 오르는 반찬이라고 해요. 깍두기처럼 생긴 이 음식은 망고로 만들어 망고김치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망고나 파인애플 등에 소금과 양념을 넣고 버무린 후에 숙성시키는 과정을 거친다고 해요.

당근으로 만든 김치, 러시아의 마르코프차


마르코프차는 러시아어로 ‘당근’을 뜻하는 모르코프와 ‘나물’을 뜻하는 우리말 채(菜)를 합친 말입니다. 과거 우리나라에서 연해주로 이주한 고려인들이 만든 음식으로 러시아에서 무를 구하기 어려워 당근으로 김치를 만든 데서 비롯된 요리라고 합니다. 러시아 음식들과 궁합이 잘 맞아서 러시아인들도 즐겨먹게 되면서 러시아식 당근 김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김장과 관련된 영어 표현을 알아보자!



김장 관련 표현

What is kimjang? 김장은 뭘까요?
Kimjang is the traditional Korean act of preparing kimchi for the winter.
김장은 겨울을 대비해서 김치를 준비하는 한국의 전통적인 일이에요.

When should we make kimchi? 언제 김장을 할까요?
We usually make kimchi for the winter in November. 보통 11월에 김치를 담가요.

What is kimchi? 김치는 어떤 음식인가요
Kimchi is a fermented food. 김치는 발효 식품이에요.

“Do you know how to make kimchi?”
“김치는 어떻게 만드나요?”



■ STEP 01.
The first step is to soak the cabbage in saltwater for five hours.
먼저 배추를 소금물에 5시간 정도 절여요.

■ STEP 02.
And then, rinse the salted cabbage in water and drain it.
그러고 나서 절인 배추를 물에 헹구고 물기를 빼요.

■ STEP 03.
Mix red pepper powder, sliced-radish, salted seafood, fish sauce, ground garlic, and ginger.
고춧가루와 무채, 젓갈, 액젓, 갈아 둔 마늘과 생강을 버무려요.

■ STEP 04.
Put the ingredients evenly between the cabbage leaves.
준비된 양념을 배춧잎 사이사이에 골고루 넣어요.


What are the benefits of eating kimchi? 김치를 먹으면 어떤 점이 좋나요?
Kimchi contains lots of vitamins and minerals. It has also been scientifically proven to have anticancer effects. Kimchi boosts the immune system for children.
김치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요. 실험을 통해 항암효과가 있다는 사실도 증명되었고요. 어린이들의 면역력 강화에도 좋은 음식이에요.

김치는 한국인 전체 채소와 과일 섭취량의 약 33%를 차지할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음식이자,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고 항암효과와 면역력 증진에도 효과가 있다고 증명된 슈퍼푸드입니다. 이러한 우수성과 효능을 널리 알리기 위해 11월 22일을 김치의 날로 정해 기념하고 있는데요, 또한 김치를 함께 만들고 나누는 우리의 김장문화는 2013년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된 자랑스러운 우리 유산이랍니다.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