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영어이름 추천! 이미지에 딱 맞는 영어 이름을 지어보세요.

경로

부모님이 지어 주시는 한글 이름과 다르게 영어 이름은 필요에 따라 본인이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에는 태어날 때부터 아이들의 영어 이름을 지어주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영어 이름에는 다양한 뜻이 담겨 있기 때문에 본인과 잘 맞는 이름을 고르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이미지에 어울리는 예쁜 영어이름을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미지에 잘 어울리는 예쁜 영어이름을 지어보세요!

1. 이미지에 따른 영어 이름을 찾아볼까?


밝고 명랑한 이미지의 영어이름


[여아 이름 추천]

Lucy (루시)
‘빛’이라는 어원을 가진 영어 이름이에요. 만화 <피너츠>에도 등장한 루시라는 이름은 귀엽고 밝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Lucy는 주로 여자에게 어울리고 같은 뜻을 가진 Lucas(루카스)는 남자 이름으로 사용됩니다.

Joyce (조이스)
‘즐거운’, ‘기쁜’이라는 뜻을 가진 이름으로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어울리는 이름이에요. 과거 아일랜드와 프랑스에서는 성으로도 쓰이기도 했습니다.

Elena (엘레나)
‘눈부신, 밝은 빛’이라는 뜻을 가진 여자 이름이에요. ‘횃불’을 뜻하는 그리스어 ‘헬렌(Helen)’에서 유래되었으며 Elaina(엘라이나), Ellena(엘레나), Alena(알레나)도 Elena와 같은 뜻을 가진 이름입니다.

[남아 이름 추천]

Hugh (휴)
‘마음이 깨끗하고 밝은’이라는 뜻입니다. 같은 뜻을 가진 이름으로는 Hugo(휴고), Hew(휴), Huey(휴이) 등이 있습니다. 외모뿐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맑은 느낌을 전해주는 이름입니다.

Eden (이든)
‘기쁨’을 뜻하는 어원을 가진 이든은 ‘천국, 낙원’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에덴 동산과 같은 이름으로 편안하고 여유로운 이미지까지 지닌 이름입니다.

지혜롭고 현명한 이미지의 영어이름


[여아 이름 추천]

Sophia (소피아)
‘지혜’라는 어원을 가진 이름이에요. 그리스정교회에서 존경받는 성녀로 믿음, 소망, 사랑의 어머니로 불렸습니다. 영국의 조지 1세의 어머니와 아내 이름으로도 사용된 소피아라는 이름은 너무 인기가 있어서 같은 뜻을 가진 Shphie(소피), Zofia(조피아)로 쓰기도 합니다.

Ramona (래모나)
‘현명한 수호자’라는 뜻을 가진 래모나는 유행을 타지 않는 여자 이름입니다. 비버리 클리어리가 쓴 시리즈물의 주인공이기도 하지요.

Monica (모니카)
성스러운 이미지를 담고 있는 모니카는 ‘조언자’라는 뜻입니다. 서양에서 가장 위대하고 지혜로운 어머니로 꼽히는 성 어거스틴의 어머니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친절하고 현명한 이미지를 담고 있습니다.

[남아 이름 추천]

Kurt (커트)
커트는 독일어에서 비롯된 이름으로 Konrad의 축약형입니다. ‘현명한 조언자, 지혜로 가득 찬’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Ronald (로널드)
‘지도자의 조언자’라는 뜻을 가진 이름이에요. 미국의 40대 대통령인 로널드 레이건의 이름이기도 하고 <해리 포터>에 나오는 론 위즐리의 Ron도 로널드에서 비롯된 이름입니다.

진취적이고 도전적인 이미지의 영어이름


[남아/여아 모두 추천]

Robin (로빈)
‘두려움이 없는, 빛나는 영예’라는 뜻을 가진 이름입니다. 로빈 후드로 알려져 있어서 남자 이름으로보이지만 여자 이름으로 많은 인기를 끌다가 지금은 남녀 모두에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Liam (리암)
‘결의에 찬 수호자, 강한 전사’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라틴어의 발음으로 볼 때 여자에게 적합한 이름이지만 2010년 후반부터 남자 이름으로 인기가 높았으며 현재는 남녀 모두에게 쓰이는 이름입니다.

[여아 이름 추천]

Nicole (니콜)
니콜은 ‘승리’를 의미하는 nike(나이키)와 ‘사람’을 의미하는 laos(라오스)를 합친 이름으로 ‘승리자’라는 뜻을 가집니다. Nicola(니콜라), Nika(니카), Nicolina(니콜리나)도 니콜과 같은 의미를 지닌 이름입니다.

[남아 이름 추천]

Harry (해리)
‘군 통치자, 토지를 소유한 영주’라는 뜻입니다. Harriet(해리엇)에서 비롯된 이름이고, 조앤 롤링의 <해리 포터> 시리즈의 주인공 이름으로 유명합니다. 지도자로서 어려운 문제도 넉넉하게 해결하는 이미지를 가진 이름입니다.

Will (윌)
‘강인한 마음을 가진 수호자’라는 뜻을 가진 남자 이름입니다. William(윌리엄)의 별칭이기도 하고, 정통적이고 절제미를 갖춘 품위 있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부드럽고 고귀한 이미지의 영어이름


[여아 이름 추천]

Elsa (엘사)
‘고귀한, 신의 약속’이라는 뜻을 가진 여자 이름입니다. <겨울왕국>이 한참 인기를 끌었을 때 여자 이름으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Dorothy (도로시)
‘신의 선물’이라는 뜻을 가진 여자 이름입니다. <오즈의 마법사>에 등장하는 금발의 주인공이며, 영국에서는 도로시를 Dolly(돌리), Dot(도트), Dottie(도티) 등의 별명으로 귀엽게 부르기도 합니다.

[남아 이름 추천]

Albert (앨버트)
‘고귀한, 눈부신’이라는 의미를 가진 남자 이름입니다.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천재 물리학자인 아인슈타인의 이름이 바로 앨버트입니다.

Steven (스티븐)
‘왕관, 화관’이라는 뜻을 가진 남자 이름입니다. Stephen(스테판), Steve(스티브)도 스티븐과 같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티븐 스필버그, 스티븐 호킹, 스티브 잡스의 이름으로 유명합니다.

Jonathan (조나단)
‘여호와의 선물, 신의 선물’이라는 뜻을 가진 남자 이름입니다. 성경에서 사울의 용감한 아들이자 다윗의 헌신적이고 굳건한 친구로 등장하는 귀공자 이미지입니다.

영리하고 똑똑한 이미지의 영어이름


[남아/여아 모두 추천]

Mika (마이카)
‘신과 같은’이라는 뜻을 가진 남녀 모두에게 쓰는 이름입니다. Michael(마이클)에서 유래된 이름으로 똑똑하고 세련된 지식인에게 어울리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아 이름 추천!]

Clever (클레버)
클레버는 clever라는 단어 뜻을 고스란히 담은 이름입니다. ‘지적인, 똑똑한 사람’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대체로 긍정적이고 열정적인 이미지를 가집니다.

Kamal (카말)
‘연꽃, 완벽한, 완전한’이라는 뜻의 이름입니다. 코란에 나와 있는 알라신의 99가지 특성 중 하나가 연꽃인데, 이는 온전하고 완벽하다라는 이미지를 연상하게 합니다. 현재 카말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의 이름의 Kamal과 같은 의미를 지닙니다.

[남아 이름 추천]

Genius (지니어스)
‘매우 뛰어나게 지적이고 창의적인’이라는 뜻을 가진 남자 이름입니다. 이 이름은 보통 사람에게 쓰기 힘들지만 부모님들이 자기 아이가 뛰어난 아이로 자라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지어주기도 합니다.

Justin (저스틴)
‘똑똑한, 정의로운, 올바른’이라는 뜻을 가진 이름입니다. 라틴어 어원을 가진 저스틴은 성 저스틴이라는 최초의 기독교 철학자의 이름으로 유명했는데, 현재는 저스틴 팀버레이크나 저스틴 비버와 같은 연예인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Justine이나 Justen으로도 씁니다.

2. 이런 영어 이름은 피하자!


- 너무 흔한 이름은 피합니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Tom(톰), John(존), Jane(제인), Cindy(신디)처럼 전통적으로 흔한 이름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Tom A, Tom B가 될 수 있고, 상대방이 다른 사람과 헷갈리며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 너무 오래된 이름은 피합니다.
요즘에는 쓰지 않는 옛날 이름은 피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August(아우구스트), Home(호머), Bessie(베시), Cordelia(코델리아)와 같은 이름은 지금 보다는 위의 세대가 사용하는 이름입니다. 이런 이름 보다는 최근 트렌드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 스펠링이 어려운 이름은 피합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마다 자신의 이름을 설명하는데 많은 시간을 쓰게 되고, 상대방이 외우기도 힘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테네시(Tennessee)처럼 같은 철자가 여러 번 들어가는 이름이나 칼라이(Carleigh)처럼 묵음이 들어가는 이름은 피하도록 합니다.

나에게 딱 맞는 영어 이름, 우리 아이를 돋보이게 만들어 줄 만한 마음에 드는 영어 이름을 찾으셨나요? 최근에는 남자, 여자를 드러내지 않는 중성적인 이름이 인기가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중성적인 이미지를 주는 이름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트를 확인해 보세요!

▽ 함께 보면 좋을 포스트
이름에도 트렌드가 있다! 2022년 중성적인 영어이름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