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신간교재] 수능까지 이어지는 영어 문법, 예비 중등부터 <Yoon’s Grammar Fit Time>으로 확실하게 잡자!

카카스토리 경로

2023 수학능력평가가 11월 17일에 치러지고 지난 12월 9일 성적표 배부까지 마무리 되었습니다. 수능 영어는 절대 평가라서 1등급이 수월하다는 예상을 깨고 1등급은 단 7.83%만 받을 수 있었습니다. 수능영어에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고난도 킬러문제인 빈칸 채우기와 순서 맞추기와 함께 문법 문제도 오답률이 높았습니다. 무려 오답률 약 70% (*EBS 기준)로 전체 문항 오답률의 2위를 기록했습니다. 중고등 내신 뿐 아니라, 수능 1등급의 판도를 가르는 문법을 확실하게 공부할 수 있는 신간 교재를 소개합니다.

2023 수능영어 오답률 2위 문법 문제는 무엇?

수능에서 문법 유형 문제는 대개 A, B, C에 적절한 것을 묻는 양자 택일 문제나 밑줄 친 부분 중 어법상 틀린 것을 문제가 출제됩니다. 올해 29번 문법 문항에서도 어법상 틀린 것을 고르라는 문제가 출제되었는데요, 한번 같이 살펴볼까요?


29번 문항의 정답은 ②them 이었습니다. 대신 받아야 하는 명사가 옷을 나타내는 ‘clothes’ 가 아닌 사람을 나타내는 ‘people’ 이기 때문입니다. 자기 자신을 지칭하는 말로 재귀대명사인 ‘themselves’ 가 나와야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나머지 보기인 ①that 에서는 접속사, ③associated 에서는 과거분사, ④inexpensive 에서는 부사, ⑤opening 에서는 분사 구문 문법이 활용되었습니다.

수능 영어에서 문법은 왜 중요할까?



수능영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독해력입니다. 단, 독해력은 문법 실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요. 실제로 윤쌤이 수능영어 만점자들을 인터뷰해 보면 문법 공부의 중요성을 꼽고 있습니다.
2019년 수능영어 만점을 받은 강상준 윤선생 회원은 문법 공부로 문장을 구성하는 단어 사이의 관계를 알고 나면 영어 읽기가 수월해 진다고 말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을 포스트
(2019 수능영어 만점자! 강상준 윤선생 선배회원 인터뷰)

서울대 22학번 김성겸 회원은 고등학교 입학 전에 윤선생으로 단어, 문법이 완성되어 있었던 덕분에 수능 영어 대비는 텍스트를 자주 접하면서 독해력을 키웠다고 말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을 포스트
(서울대, 고려대 합격생들이 알려주는 공부법)

수능까지 이어지는 영문법, 윤선생에서는 이렇게!


윤선생의 문법 프로그램은 초등 3학년부터 고등학교까지 학년별, 시기에 따른 로드맵을 통해 기본 지식부터 응용력까지 키워줍니다.

보통 초등 3학년부터 영어 문법 공부를 시작하게 되는데요. 이 시기에는 우리나라 말과 어순이 다른 영어를 학습적으로 접근하는 것보다 ‘흥미’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어야 합니다. 윤선생은 영어의 흥미 유지를 위해 문형 훈련을 하거나 만화로 문법 개념을 습득하도록 유도합니다.

초등 5~6학년은 중학영어를 대비해 본격적으로 문법 개념 정리하는 시기인데요. 윤선생 학습 회원들은 문법 전용 교재를 통해 3회 이상 반복해서 문법 개념을 학습하고, 직접 문법 개념을 요약해 봅니다. 또한, 나만의 문제를 출제해 보거나, 친구∙부모에게 직접 문법 개념을 설명하는 능동적인 학습방식을 통해 문법 개념을 정확히 습득할 수 있습니다.

중학생 이상의 윤선생 회원은 윤선생 문법 전용 교재와 각종 족보를 활용해 실전 문제를 많이 풀게 됩니다. 다양한 문제집을 풀어보며 서술형/논술형 문제를 접했을 때 응용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중학교 입학 전 필수 교재 'Yoon’s Grammar Fit Time'



Yoon’s Grammar Fit Time은 영어전문가들의 문법 노하우와 교육전문가들의 학습 노하우가 담긴 초등 5, 6학년 학생들에게 꼭 맞는 중등과정 대비 문법 교재입니다. 윤선생 연구진들은 중학교 영어 교과서 13종을 하나하나 분석하여 Yoon’s Grammar Fit Time에 필수 영문법을 수록하였습니다.

이전 단계인 에서 문법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면, 에서는 연습문제로 개념을 마스터하고, 배운 문법 지식을 활용해 문장 쓰기 훈련합니다. 문법의 용어와 쓰임을 명시적으로 배움으로써 중학교 내신을 대비할 수 있는 것이죠.

윤쌤이 미리 본 'Yoon’s Grammar Fit Time'



2023 수능영어 29번 문법 문제에서 부사와 관련된 문항이 나왔는데요, 부사가 어떤 쓰임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야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Unit 5 에서 형용사와 부사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형용사와 부사가 활용되는 문장과 유머가 녹아 있는 재미있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통해 학습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윤선생 교재의 명확한 설명과 함께 전문 강사 선생님의 강의도 들을 수 있는데요! 이런 과정을 통해 문법 이해도가 높아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Grammar Practice Step 1, 2, 3를 통해 난이도에 맞는 설명과 단계별 연습문제를 풀며 학습한 문법 내용을 기본부터 응용까지 단계별로 익힐 수 있었습니다. ‘grammar in use’ 를 통해 형용사를 부사로 바꾸어 쓰며 형용사의 형태를 배우고, 형용사와 부사를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grammar map’ 을 통해 도식화하며 개념과 흐름을 한눈에 정리할 수 있었는데요. 다양한 응용 문제, 확인 문제로 부사에 대해 잘 이해했는지 제대로 확인하고 점검할 수 있었습니다.


Yoon’s Grammar Fit Time은 Student Book으로 학습하고 Workbook으로 복습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듣기 + 지필평가’로 구성된 실전 테스트를 통한 문제 풀이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학교 내신을 대비하고, 문법 지식을 활용한 문장쓰기 훈련을 통해 학교 수행평가를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은 Workbook을 통해 자기점검과 자기주도학습을 훈련할 수 있습니다. 학습을 하고 난 후에 어떻게 복습하는지 익히고 거기서 작은 성공의 경험이 쌓게 되면, 다른 과목에서도 적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결국 영어 공부를 하면서 공부법까지 익히게 되는 효과를 가져오는 것이지요.

'Yoon’s Grammar Fit Time' 한줄평!

직접 교재를 사용해보니, 영어 문법을 공부하면서 중학교에서 요구하는 학습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대비한 교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계별 연습 문제를 풀어보며 문법 이해도를 확인하고, 라이팅이 중요해지는 중등 내신 뿐 아니라, 고등학교 내신, 더 나아가 수능영어까지 준비 할 수 있는 교재로 현재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아이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교재입니다.

은 집 근처 윤선생 학원이나 공부방/교습소(윤선생영어숲, 윤선생 IGSE아카데미, 우리집앞영어교실)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집 근처 윤선생 학원을 찾아보세요!

▷ 윤선생 신간교재 만나보기
우리 집 근처 윤선생 찾기 >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상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