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윤선생 파닉스의 모든 것] 2편: 파닉스 학습법과 효과적인 병행학습

경로

파닉스 학습의 시기와 커리큘럼에 대한 전문가의 답변을 안내했던 Q&A 1편 모두 함께하셨나요? 아직이라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2편에는 파닉스 학습법과 병행학습에 대해 전문가의 답변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윤선생 파닉스 Q&A
1편 보러 가기



파닉스 학습 방법이 궁금해요!


Q. 파닉스 중 이중모음, 이중자음을 어려워하는데 어떻게 학습해야 할까요?

A. 5단계로 구성된 파닉스 레벨 중 4,5 단계를 차지하는 이중 자음, 이중 모음은 파닉스 학습을 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어려워하는 부분입니다. 특히 이중 모음은 한글과 다르게 같은 철자가 여러가지 방식으로 발음되는 경우가 많고 규칙을 벗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ow의 경우 ‘grow’ 에서는 [ou]로, ‘brown’ 에서는 [au]로 발음되죠.
영어는 전체 단어의 약 84%가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발음되는 언어입니다. 따라서 규칙을 따르는 기초적인 단어를 충분히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 규칙에서 벗어나는 단어는 반복적으로 학습하며 점차 확장시키는 것을 추천합니다.

Q. 파닉스 학습에 도움이 될 만한 놀이가 있을까요?

A. 파닉스 학습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놀이나 게임은 시중 또는 유튜브 영상에서 접할 수 있습니다. 윤선생 파닉스 교재에도 학습 후, 복습 개념으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게임북’이 제공됩니다. 파닉스 게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함께보면 좋을 포스트
(집에서 아이랑 할 만한 파닉스 놀이 소개)




Q. 한글을 통글자로 배워 알파벳마다 소리가 다른 파닉스 규칙을 이해하기 어려워요!

A. 파닉스 학습이라고 하면 보통 ‘c[ㅋ]+a[ㅐ]+n[ㄴ] = can[캔]’ 과 같은 학습 방법을 떠올립니다. 이처럼 개별 소리(음가)와 그에 매칭되는 글자를 각각 익히고 이를 조합하여 단어를 읽는 방법을 익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글을 통글자로 배워 개별 소리 개념을 이해하기 힘들어하는 아이라면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접하는 단어들의 글자와 음가를 매칭시키면서 읽는 법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파닉스 학습은 결국 아이가 영어 글자를 소리내서 읽을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아이에게 맞는 방식을 찾아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b=ㅂ’ 처럼 파닉스를 한글으로 표기해서 가르쳐도 괜찮을까요?

A. 찬반 논쟁이 많은 이슈인데요. 모든 영단어를 한글과 매칭해서 발음을 가르치기 보다는 아이가 읽기 어려워하는 단어에 한해서 한글로 발음을 표기해서 읽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정도는 괜찮다고 봅니다. 또한, 한글로 표기해서 가르치더라도 궁극적으로는 영어만 보고도 발음을 할 수 있는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시해 주세요.


파닉스와 병행학습에 대해서 궁금해요!


Q. 파닉스 학습 시 사이트 워드를 꼭 따로 외워야 할까요?

A. 사이트 워드는 미국의 교육학자 돌치 박사가 어린이 책들을 기준으로 가장 빈번하게 나오는 단어를 정리한 것입니다. 단어의 수는 약 200개 정도인데요. 사이트 워드는 파닉스 규칙에는 맞지 않지만 자주 등장하는 단어이기 때문에 별도 학습을 통해 알아 둔다면 영어 읽기 활동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 파닉스를 효과적으로 배우는데 도움이 될 만한 병행학습이 있을까요?

A. 아이들이 모국어를 배울 때 소리에 먼저 노출이 된 다음 말을 하고, 후에 글자를 익히게 됩니다. 영어 공부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파닉스는 ‘글자와 소리와의 관계’를 익히는 것이기 때문에, 아이가 영어 소리에 먼저 노출이 되어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즉, 영어를 충분히 많이 듣고 영어에 어떤 소리가 있는지 인식하고 있는 상태에서 파닉스를 학습했을 때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영어 소리에 충분히 노출이 되어 영어 소리 체계에 대한 인식이 형성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해당 부분이 부족하다면 먼저 듣기/말하기를 충분히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닉스를 학습하는 과정에서도 듣기, 말하기를 병행하여 영어 소리 체계에 대한 인식을 정립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기에 수준에 맞는 읽기 활동을 함께 하면 글자와 소리의 관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셨을 파닉스 학습법과 효과적인 병행학습 방법까지! 전문가의 답변을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본격적인 학습 시작 전 파닉스 학습의 시기와 커리큘럼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지난 1편을 참고해주세요!

▷윤선생 파닉스 Q&A 1편 보러 가기


▷윤선생 파닉스 자세히 알아보기
무료 학습상담 신청하러 가기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