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영어표현] 원어민이 쓰는 영어표현은? 2023 영어 신조어 & 줄임말!

경로

요즘 우리나라에서는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 있게’ 란 뜻의 신조어 ‘알잘딱깔센’처럼 말맛을 살린 신조어들이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미디어와 SNS의 영향으로 인한 활발한 교류가 일어남에 따라 신조어가 만들어지고 있는데요, 신조어를 외국에서는 'newly-coined word'라고 합니다. 요즘 외국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신조어는 무엇이 있을까요? 함께 알아봅시다.

단어와 단어가 만나 만들어진 새로운 신조어

Awesomesauce = Awesome + Sauce (최고 중의 최고)


Awesomesauce는 awesome(굉장한, 놀라운)과 sauce(소스)를 합쳐서 만든 형용사로 ‘아주 좋은, 훌륭한’이라는 뜻을 담고 있어요. 너무 너무 좋아서 excellent로 표현하기도 부족하다고 여겨질 때 쓰는 말이에요. 2022년에 옥스퍼드 언어 클럽에서 트렌딩 키워드로 뽑히기도 했어요.

Matilda the Musical was awesomesauce.
마틸다 뮤지컬은 정말 대단했어.

Chillax = Chill + Relax (침착하게 긴장을 풀다)


그룹 트와이스의 노래제목이기도 한 Chillax는 chill(편안한)과 relax(휴식을 취하다)를 합쳐서 만든 단어로 ‘침착하게 긴장을 풀다, 진정하다’라는 뜻으로 쓰여요. chill은 ‘오한, 냉기’라는 뜻이지만 친구끼리는 ‘편안한, 굉장한’ 이라는 의미로도 쓰입니다. 따라서 chillax라는 단어는 친구 사이에서만 주로 사용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This is the perfect place to chillax.
여긴 정말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완벽한 곳이야.

Hangry = Hungry + Angry (배고파서 화가 난)


Hangry는 hungry(배고픈)와 angry(화가 난)이라는 단어를 합쳐서 만든 형용사로 직역하자면 ‘배고파서 화를 내는’ 이라는 뜻으로 식사 때가 지났는데도 밥을 못 먹어서 더 이상 배고픔을 참을 수 없는 상황에 쓰여요. 주로 너무 배가 고프다는 뜻으로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I get very hangry if I miss a meal.
난 끼니를 놓치면 배고파서 너무나 화가 나.

Rinsta & Finsta (진짜 인스타와 가짜 인스타)


Rinsta와 Finsta는 인스타그램 계정과 관련된 신조어예요. Rinsta는 Real(진짜) Instagram을 줄인 말로 자신의 생각과 이야기를 공유하는 공개 계정이고요, Finsta는 Fake(가짜) Instagram을 줄인 말로, 보통 특정 사람들만 접속할 수 있도록 제한을 둔 부계정이나 익명 계정이에요. 친한 친구들과 스트레스 없이 편안하게 소통하기 위해 finsta를 만든다고 해요.

My finsta is a second Instagram account reserved for my close friends.
핀스타는 가까운 친구들과 연결된 두 번째 계정이에요.


대문자로 간단하게 쓰는 줄임말 신조어

YAS = You Are Stunning (네가 최고야, 너는 멋져)


Yas는 “You are stunning.(너는 너무나 멋져)” 라는 문장의 약자예요. 한편으로는 Yes라는 답을 좀 더 강력하게 표현할 때나 감탄사로 쓰이기도 하지요.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으므로 대화할 때 맥락에 맞게 사용하는 게 필요해요.

I think YAS (you’re stunning).
난 네가 정말 멋지다고 생각해.

BAE = Before Anyone Else (다른 누구보다 중요한 사람)


BAE는 Before Anyone Else의 약자로 ‘나보다 먼저, 다른 누구보다 중요한’이라는 뜻이고, baby, babe의 줄임말로도 쓰여요. 보통 친한 친구나 여자친구, 남자친구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는데요, 주로 문자메시지나 소셜미디어에서 자주 쓰여요. 2021년 옥스퍼드 사전에도 등재되었어요.

It’s sad when BAE doesn’t reply to your texts.
너의 베프가 문자메시지에 답을 안하는 건 너무 슬픈 일이야.

AMA = Ask Me Anything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AMA는 Ask Me Anything의 약자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라는 뜻이에요. 실리콘밸리에서 전문가가 자신에게 물어보고 싶은 내용을 물어보라고 사이트에 적은 것에서 시작된 용어인데요, 정보통신분야의 컨퍼런스에서도 자주 등장해요. 이를 변형한 말로는 AMAA(Ask Me Almost Anything)이 있어요.


GOAT = Greatest of All Time (역대 최고)


‘축구의 고트(GOAT)는 메시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GOAT라는 의미를 모르면 축구의 염소가 왜 메시일까? 의문을 갖겠지만, GOAT는 Greatest of All Time의 약자로 ‘역대 최고’라는 의미예요. 이 말은 권투선수인 무함마드 알리의 부인이 남편을 홍보하기 위해 쓴 말인데 그때부터 홍보할 때 많이 쓰였어요.

These shoes are the GOAT!
이 신발이 역대 최고야.

오늘은 해외 원어민들이 사용하는 영어 신조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친구들과 대화를 할 때 가끔 사용한다면 분위기를 유쾌하게 만들어 주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돼요. 하지만 시와 때에 맞지 않게 사용하거나 너무 남용하면 오히려 소통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세요.

▷함께 보면 좋을 포스트
NVM? JK? 알쏭달쏭 영어 줄임말, 더 알아보기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