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여름방학, 영어 라이팅 실력을 업그레이드하자! 초등 영어 글쓰기 학습법

경로

파닉스 단계 잘 밟고 영어 원서도 꽤 잘 읽고 이젠 좀 쓸 때도 된 것 같은데, 왜 우리 아이는 영어 글쓰기가 안 될까?라는 고민을 하시는 학부모님 많으실 텐데요. 영어 글쓰기 실력이 늘지 않는 이유부터, 영어로 일기와 에세이를 쓰기 위한 방법까지! 이번 여름방학에 우리 아이가 영어 글쓰기 실력을 좀 높이길 원하신다면 오늘 알려드리는 내용 주목해주세요!

영어 글쓰기, 늘지 않는 첫 번째 이유
→ 문장을 만들어본 경험 부족


영어 글쓰기가 안 되는 이유 중 하나는, 문장을 만들어 본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요리에 비유하면, 재료가 아무리 많아도 음식을 만들어 본 경험이 부족한 사람은 제대로 된 요리를 완성할 수 없는 것과 같지요.

요리에도 순서가 있듯, 초등 영어 글쓰기에도 로드맵이 있습니다. 바로 《 알파벳/단어쓰기 → 문장쓰기 → 일기쓰기 → 주제 글쓰기(에세이)》 과정이죠. 문장 쓰기는 영어 글쓰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단계이죠. 문장쓰기 훈련에도 몇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베껴 쓰고 받아쓰는 과정’을 거쳐,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내 문장 쓰기’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예를 들면, 기존 문장인 We baked cookies every night. 을 내 문장으로 바꿔 We cooked dinner every night. 로 써 보는 것입니다. 한 단어씩 바꿔 쓰다가 점차 한 문장씩 바꿔 쓰면서 문장 쓰기 단계를 잘 거치게 되면 아이들은 영어로 쓸 수 있는 자신감이 생깁니다.


윤선생은 라이팅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초등 저학년부터 어순배열 연습, 쉬운 문장부터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어를 바꿔 쓰거나, 그 문장을 재배열해 봄으로써 문장 구조를 이해하고 글쓰기의 기본 규칙을 읽힐 수 있습니다.

Level 5~6 단계에서는 배운 문법을 적용하여 좀더 복잡한 문장을 재배열하고, 더 나아가 직접 문장을 만들어 보는 연습을 반복합니다. 이를 통해 윤선생 학습 회원들은 영어 글쓰기의 자신감을 갖게 되고, 자연스럽게 영어 일기, 영어 에세이 쓰기 단계까지 확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라이팅 학습상담 신청
윤선생에서 글쓰기 로드맵 관리받기 >

영어 글쓰기, 늘지 않는 두 번째 이유
→ 생각 정리하는 연습(훈련) 부족


문장쓰기 그리고, 일기쓰기 단계에서 더 나아가 주제별 글쓰기, 즉 에세이 쓰기 단계로 발전하려면, 생각을 영어로 정리하는 습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습관이 배이면, 주제에 맞춰 자신의 의견을 담아 논리적으로 한 편의 글을 완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각을 영어로 정리하는 습관, 어떻게 길러야 할까요?
윤선생 학습회원들은 ‘아이디어 맵(Idea Maps)’을 활용해 생각을 영어로 정리하는 훈련을 지속적으로 합니다. 아이디어 맵(Idea Map)이란 특정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 생성을 도와주고 학습자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 영작 툴을 말합니다. 글의 주제에 따라 스퀘어 맵, 휠 맵, 링 맵, 브랜치 맵, 체인 맵, 애로우 맵 총 6가지가 있습니다.

아이디어 맵을 활용해 한 편의 에세이를 쓰는 과정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아이디어맵으로 외국인에게 김장문화를
소개하는 영어 에세이 쓰기

아이디어 맵을 통한 영어 글쓰기 훈련은 윤선생만의 라이팅 특화 프로그램입니다. 대형 어학원의 경우, 배운 내용을 정리해서 내 글로 써 보는 활동은 하고 있지만, 내 생각을 정리하고 체계적으로 글을 쓸 수 있도록 하는 아이디어 맵과 같은 생각정리 도구는 따로 없습니다. 반면, 윤선생 학습 회원은 브레인스토밍-자료조사-생각 정리-원고 작성-발표까지 모든 과정을 지속적으로 훈련합니다.

2023 여름방학 초등영어 글쓰기도 윤선생에서!



전국의 1,700여 개 윤선생 센터 및 학원에서 여름방학 라이팅 특화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충분한 인풋(Input) 학습을 한 뒤, 쓰기(Writing)와 발표(Speaking) 하는 과정으로 ‘영어를 수행하는 실질적인 역량’을 키우는데 집중한다는 것이 윤선생의 이번 여름방학 목표입니다.

▷집 근처 윤선생은 어디에?
우리 집 근처 윤선생 찾기 >

여름방학 기간 동안 1) Writing 특화 교재로 개인별 맞춤학습을 충분히 한 뒤 2) 나만의 글쓰기를 1개 이상 완성하고요. 3) 방학 마무리 시점에는 작성한 글을 영어로 발표하는 스피치 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글쓰기와 말하기, 그리고 수행평가까지 완벽 대비하는 영어 학습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무료체험부터 시작해보세요!

▷윤선생 라이팅 특화 프로그램이 궁금하다면?
학습상담 신청하기>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