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여름방학을 알차게! 미리 만나보는 학년별 2학기 사회 교과 연계 여행지!

경로

아직 이번 여름방학 휴가지를 결정하지 않으셨다면 지금부터 추천해드리는 장소로 여행을 떠나보는건 어떨까요? 오늘은 가족과 즐거운 추억을 만드는 것은 기본이고 2학기에 배울 사회 교과서 내용과 연계되어 이해를 도와주는 여행지를 준비했습니다. 특히 배경지식과 용어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한 사회와 역사 학습은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하며 느끼는 여행을 떠나보면 어떨까요?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사회 교과 연계 여행지 추천

공교육에서는 초등 3학년부터 사회 교과 학습이 시작되는데요. 2학기에는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가족의 모습과 역할 변화>를 주제로 우리나라의 생활 변화를 배우게 됩니다. 특히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모습>에서는 ‘세시 풍속’에 대해 배우기 때문에 옛날의 모습을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는 한옥마을이나 민속촌을 여행지로 추천합니다.


전주 한옥마을

전주 한옥마을은 풍남동 일대의 700여 채의 한옥이 모여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통 한옥촌입니다. 도심에서 보기 힘든 한옥집에서 생활했던 선조들의 생활모습을 엿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전통공예, 생활공예, 탁본, 목판화 등 쓰고 그리는 체험, 다도, 전통의례 등 예절체험, 활쏘기, 사방치기 전통놀이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예약 및 프로그램 일정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전주 한옥마을 바로가기

용인 한국민속촌

한국민속촌은 우리 조상들의 민속문화를 보존, 계승하며 전통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종합 관광지입니다. 특히 각 지방마다 구조가 다른 가옥별 특색을 엿볼 수 있습니다. 또한, 행정기관이었던 관아, 교육기관이었던 서원과 서당, 의료기관이었던 한약방, 그리고 종교기관이었던 사찰과 서낭당까지 둘러보며 오늘날과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용인 한국민속촌 바로가기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사회 교과 연계 여행지 추천

4학년 2학기 사회 교과에서는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사회 변화와 문화 다양성>에 대해 접합니다. 1~2단원에서는 필요한 것을 생산하고 교류하는 ‘경제적 교류’에 대해 배우게 되고요.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문화가 변화해 간다는 내용을 배움으로써 문화적 편견과 차별에 대해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서울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화폐박물관에서는 고대의 화폐, 세계의 화폐 그리고 미래의 가상화폐까지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돈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유통되는 과정을 통해 화폐, 지폐, 위폐, 통화, 실물경제, 화폐경제, 액면체계 등과 같은 어려운 용어도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다양한 체험도 할 수 있는데요. 1만원 권 10,000장이 담긴 1억원이 들어 있는 상자를 직접 들어보고, 자신의 얼굴이 담긴 지폐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서울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바로가기

서울 다문화박물관

다문화박물관은 해외에 나가지 않고 한자리에서 세계 고유의 문화와 특성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세계 전통춤 체험, 외국인 선생님과 문화 알아보기, 전통 음식과 공예품 만들어보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은 다른 여러 나라에 대한 선입견이나 편견을 갖지 않고 수용하는 열린 자세와 유연한 사고를 키워줍니다.

▷서울 다문화 박물관 바로가기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교과 연계 여행지 추천

5학년 2학기는 본격적으로 우리나라의 역사, 즉 한국사에 대해 총괄적으로 배우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한 학기라는 짧은 시간 동안 고조선부터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 조선까지 나라별 건국 과정과 나라별 기술과 문화를 훑기 때문에 여름방학 때 나라별 역사 유적지를 찾아보는 시간을 갖는다면, 중고등학교 때 한국사 공부를 할 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충남 공주 백제역사 유적지구

삼국시대 백제는 고구려를 피해 한성에서 공주로 도읍지를 옮기고, 공주에서 부여로 다시 옮겼는데요, 공산성은 고구려를 방어하기 축성된 산성으로 웅진성으로 불리다 고려시대 이후부터 공산성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이곳은 2015년에 백제역사 유적지구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답니다.

▷충남 공주 백제역사 유적지구 바로가기

용산 전쟁기념관

전쟁기념관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전쟁무기 박물관입니다. 한국전쟁 당시의 상황을 생생하게 전달해주는 한국전쟁실, 나라를 지키기 위해 희생하신 참전용사를 추모하는 공간인 호국추모실 등으로 이루어져 있죠. 또한, 한국전쟁(6.25전쟁) 당시에 사용되었던 전투기, 탱크, 장갑차 등이 실물 크기의 모형으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6.25 전쟁 참전용사와 호국인물들의 활약상을 알아보는 프로그램, AR로 만나보는 전쟁문명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나라의 전쟁 역사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용산 전쟁기념관 바로가기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사회 교과 연계 여행지 추천

6학년 2학기에는 크게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과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에서는 세계 여러 나라의 지리적 특성과 기후, 생활 모습에 대해 배우게 되고요.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에서는 우리나라 가까이에 위치한 중국, 일본, 러시아와의 교류를 살펴보면서 우리나라의 자주적 위치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는 수업을 받게 됩니다.


제주 소인국 테마파크

소인국 테마파크에서는 미국 자유의 여신상, 이탈리아의 피사의 사탑, 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등 세계 각국의 유명한 건축물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세계지도를 준비해 가서 각각의 건축물이 위치한 곳을 표시해 보고, 해당 나라의 수도를 맞춰보는 활동을 해 본다면, 소인국 테마파크 관람을 마칠 때쯤 다양한 나라들이 더욱 친숙하게 다가오게 될 것입니다.

▷제주 소인국 테마파크 바로가기

강원도 영월 호야지리박물관

호야지리박물관은 강원도 영월에 위치한 우리나라 최초의 지리전문박물관입니다. 만져 보는 교육, 실질적인 교육이 필요한 분야’라는 교육철학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서 현직 교사들에게도 각광을 받는 박물관입니다. 영월지리∙역사트레킹, 독도사랑 체험 프로그램과 같은 체험활동도 할 수 있답니다.

▷강원도 영월 호야지리박물관 바로가기

우리 아이들은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했을 때, 오래 기억하고 학습효과에 탁월하다는 점, 모두 알고 계시죠? 오늘 윤선생이 소개한 사회 교과서 속 현장에서 몸으로 부딪히고, 주도적으로 탐구하며 최고의 여름방학을 보내 보는 건 어떨까요?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