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초등영어 고민상담소] 영어 라이팅의 모든 것! 언제/어떻게/어느 수준까지 준비해야 하나요?

경로

중학교부터 시작되는 수행평가와 서술형평가는 물론 AI시대 등의 이슈에 따라 점차 나만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영어 글쓰기에 대한 학부모님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학부모님이 가장 많이 걱정하시는 3대 고민에 대해 해결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연1. 영어 라이팅은 언제 시작해야 할까요?



“아이가 초등학교 2학년입니다.
선생님께서 이번 방학 때 영어 라이팅을 시작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하시는데
저학년인데 벌써 라이팅을 해야 할까요? "

네, 해야 합니다. 물론, 영어 일기나 에세이 쓰는 연습을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초등 저학년은 라이팅 해야 한다’는 단편적인 답이 아니라, 앞으로 일기 쓰기와 에세이 쓰기까지 나아갈 수 있도록, 방향성을 갖고 체계적인 글쓰기 활동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영어 글쓰기 방향성이란, 알파벳 쓰기부터 단어쓰기 ▶ 문장 쓰기 ▶ 일기 쓰기 ▶ 주제 글쓰기까지의 영어 쓰기 로드맵을 말합니다. 초등 영어 글쓰기는 한 순간에 실력이 길러지는 것이 아니기에 이 과정을 거쳐야 에세이 쓰기까지 도달 가능합니다.

윤선생은 초등 저학년부터 어순배열 연습, 쉬운 문장부터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어를 바꿔 쓰거나, 그 문장을 재배열해 봄으로써 문장 구조를 이해하고 글쓰기의 기본 규칙을 익힐 수 있습니다.

사연2. 다른 영역에 비해 유독 쓰기 실력이 늘지 않아요.


“저희 아이는 영어책은 SR7 수준입니다.
리딩 레벨에 비해 영어 라이팅이 너무 안됩니다.
왜 그런 걸까요? "

영어 라이팅 실력이 늘지 않는 이유는 크게 1) 영어 문장을 만들어본 경험의 부족 2) 생각을 정리하는 연습의 부족 두 가지로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 함께 보면 좋을 포스트
초등 영어쓰기가 늘지 않는 이유는?

윤선생 학습회원들은 앞서 말한 체계적인 영어 글쓰기 로드맵을 통해 문장 만들기 연습을 지속적으로 합니다. 처음에는 ‘베껴 쓰고 받아쓰는 과정’을 거쳐,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내 문장 쓰기’ 과정을 거치죠.또한, 윤선생만의 생각정리 도구인 ‘아이디어 맵(Idea Maps)’을 활용해 생각을 영어로 정리하는 훈련을 지속적으로 합니다.

사연3. 예비 중학생 라이팅 실력이 얼마나 되어야 할까요?



“내년에 일반 중학교에 입학 예정인 예비 중학생 아이를 둔 학부모입니다.
진학 후, 무리 없이 수행평가, 서술형평가를 무리없이 하려면
어느 정도의 영어 라이팅 실력이어야 할까요?"

중학교 수행평가는 주제 뿐 아니라 조건도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미래시제를 3번 이상 넣을 것, 관계부사 which를 2번 넣을 것, should have + pp 문형을 이용할 것, 15문장으로 완성할 것 등이 주어지지요. 거기에 영어 글쓰기를 원고로 발표하는 것까지 수행평가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중학교 수행평가와 서술형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서는 1) 제시된 주제에 맞춰 논리적으로 생각 정리할 수 있어야 하며, 2) 제시된 문법적 요소를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영어 글쓰기 실력을 갖춰야 합니다.

▷ 윤선생 학원에서 하는 영어 수행평가
트레이닝 과정 살펴보기

윤선생 영어 라이팅 효과를 직접 체험한 윤선생 선배 회원들의 한마디!


서울대 22학번 이강 회원

외고에서는 3년 내내 ‘나만의 고유한 생각’을 요구하고, 그 생각을 ‘영어로 표현하는 능력’을 측정하는데요. 저는 윤선생에서 영어공부를 하면서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역량을 기른 덕분에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고려대 22학번 최지혜 회원

정해진 시간 안에 내 생각이 담긴 글을 영어로 표현하고, 그 내용을 발표해서 평가를 받는 것은 저에게는 두려운 일이 아니라 무척 흥미로운 일이었어요. 윤선생으로 영어 공부를 하면서 영어에 자신감을 장착했기 때문이라 생각해요.

수원외고 2학년 김민유 회원

저는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 가치확산 프로젝트와 리츠메이칸우지 고등학교 수업 활동에서 영어로 글을 쓰고 발표하는 활동을 즐길 수 있었어요. 그건 윤선생에서 저의 실력을 키울 수 있는 수준의 교재로 다양한 문장 구조를 익히고 문법 포인트를 공부하고 영어 라이팅 활동을 한 덕분이었어요.

올 여름방학에는 윤선생에서 영어 라이팅 프로그램에 참여해볼까?

영어 글쓰기에 대한 고민이 조금 해결되었나요? 이번 여름방학 윤선생의 목표는 “영어를 수행하는 실질적 역량 향상” 입니다.
나만의 글쓰기를 위한 Guided Writing 워크시트를 교재로 맞춤학습을 통해 나만의 글쓰기를 1개 이상 완성하고, 직접 영어로 발표하는 것까지 이어지죠. 영어 글쓰기의 자신감을 높일 윤선생 여름방학 라이팅 특화 프로그램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학습 상담부터 신청해보세요!

여름방학 라이팅 특화 프로그램
윤선생 학습상담 신청하기 >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