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2023년 전국 영어듣기평가 2학기 일정과 공부법!

경로

여름방학이 끝나고 이번 주 개학을 한 학교들이 많은데요. 늦게 자고 일어났던 생활 패턴을 다시 정상화하고 학교 생활에 적응하도록 해야 할 시기입니다. 챙겨야 할 것들이 많은 2학기 초! 놓치지 않고 대비해야 하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영어 듣기평가입니다. 내신 평가에도 반영되는 시험이므로 지금부터 미리 대비해보면 어떨까요?

2023년 2학기 EBS 전국 중고등학교 영어듣기 능력평가 일정은?


매년 2회에 걸쳐 전국 16개 시도 교육청 주관 하에 시행되는 는 9월 5일부터 시작됩니다. 중학생 1학년부터 고등학생 3학년까지 화-목에 걸쳐 각기 다른 날짜에 응시하게 되니 꼭 일정을 확인해주세요!

영어듣기평가는 중학생, 고등학생 모두 5지선다형의 2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고2, 고3의 경우 마지막 두 문제(19번, 20번) 가 하나의 듣기 지문에서 출제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일정과 더불어 EBS 영어듣기평가 문제 유형도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확인하세요!

▷함께 보면 좋을 포스트
EBS 영어듣기평가 문제 유형 소개

귀가 트이는 영어듣기 공부법

기출문제 활용하기


영어듣기평가는 전국 시도교육청이 공동 주관하고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출제하기 때문에 기출문제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EBS 사이트에서 문제지와 듣기 음원 다운로드해 직접 풀어볼 수 있습니다. 영어 듣기 대본과 해설지도 확인할 수 있어 실전 시험 대비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답니다.

중학생 영어듣기평가 기출문제 보러 가기 >

고등학생 영어듣기평가 기출문제 보러 가기 >

오답 원인 파악하기


기출문제을 푼 후, 틀린 문제에 대한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영어듣기 평가에서 찾을 수 있는 오답의 원인은 크게 ①단어를 모르는 경우, ②단어는 알지만 발음이나 강세를 모르는 경우, ③발음이 어려웠거나 속도가 빠르게 느껴진 경우, ④단순 실수를 한 경우 네 가지로 생각할 수 있는데요.
문제를 푸는 순간 떠올렸던 생각, 오답을 고른 이유 등 구체적인 내용도 함께 정리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보다 약간 빠른 속도로 듣기


중학교 듣기평가 평균속도는 120~130WPM입니다. WPM은 1분당 말하거나 읽는 단어의 수를 뜻하는데요. 즉, 1분당 120~130단어를 말한다는 것입니다. 듣기평가의 난이도를 좌우하는 것이 바로 이 ‘속도’이기 때문에 평소에 영어듣기 공부를 할 때는 실전에서 보다 약간 빠른 속도로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윤선생 학습회원들은 내신 및 수능영어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 중2 레벨부터 이 보다 빠른 180WPM 단어 수준으로 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받아쓰기를 병행하면 효과 업그레이드


듣기를 연습할 때 받아쓰기 훈련을 하는 것도 듣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받아 적기 위해서 더 집중해서 듣고, 문장 구조와 단어를 통해 틀린 것을 바로잡아 나가는 과정에서 정확한 발음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 영어 문장 전체를 받아쓸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면, 1)하나의 소리를 듣고 받아 적는 ‘음소 항목 받아쓰기’, 2) 단어를 듣고 적는 ‘철자 항목 받아쓰기’부터 시작해보세요. 아이가 음운 체계를 이해한 수준 이상이라면 긴 문장이나 단락을 듣고 올바른 철자대로 받아쓰는 ‘철자 전문 받아쓰기’가 효과적입니다.

스크립트 보며 듣고, 따라 말하기


영어 전문가들은 영어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으로 원어민의 발음을 집중해서 듣고 따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원어민의 발음을 최대한 비슷하게 따라서 연습하다 보면 원어민의 발음과 억양, 강세에 익숙해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듣기 능력도 향상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평소에 영어 듣기공부를 할 때는 듣기에만 머무르지 말고, ‘듣고 따라 말하는 방식’으로 말하기 연습을 꼭 해 보세요!

는 학교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영어 내신 점수에 적게는 5%, 많게는 10~20%까지 수행평가 성적으로 반영됩니다. 듣기 실력은 한 순간에 쌓을 수 없기 때문에 초등학교 때부터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좋은데요.
윤선생 학습회원들은 윤선생 학습 프로세스에 따라 매일 30~40분씩 스마트베플리(SMART BEFLY)와 교재로 원어민 발음을 듣고, 따라 말하며 듣기 실력은 물론,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까지 골고루 영어실력을 쌓고 있습니다. 영어실력 향상에 안성맞춤인 윤선생, 윤선생과 함께 영어학습 시작하세요!

윤선생으로 영어실력 UP!
학습상담 신청하기 >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