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연구개발본부 이교준 팀장님께 듣는 윤선생 새 학제 YES4.0!

카카스토리 경로

공부는 효율적으로 해야 합니다. 특히 우리 나라 교육 환경에서는 목적에 맞는 명확한 학습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윤선생도 학생 개개인의 목표와 니즈에 맞춰 효율적으로 영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최근, 그러한 니즈를 반영하여 대대적인 학제개편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학제개편은 오랜 시간의 시장조사와 연구를 바탕으로 학부모와 회원들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고 학습 로드맵이 명확하게 보일 수 있도록 개편하였는데요. 이번 학제개편을 담당하신 윤선생 연구개발본부 이교준 팀장님을 만나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1. 학제 개편이라 하면, 대중들에게 일반적으로 어렵게 와 닿아요.

학제는 윤선생의 교육 상품과 서비스를 이해하는 가장 기본적인 도구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학부모가 학습 상담을 할 때, 브로셔 등을 통해 가장 먼저 접하는 학습 정보이죠. 학제를 통해 학부모는 자녀가 어떤 교재로 얼마 동안 학습할지, 학습과정의 전반적인 로드맵을 세울 수 있는데요. 교육 트렌드에 맞춰 기존 학제를 새롭게 개편하고, YES 4.0이라고 이름을 정했습니다.

Q2. YES 4.0 학제에서 4.0은 어떤 의미일까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야 한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 시기에는 인공지능 로봇과 함께 공존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여기에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계도 커리큘럼이나 상품을 발 빠르게 내놓고 있습니다. 이번에 개편된 YES 4.0 학제 이름도 이러한 변화의 뜻을 담고 있는데요. ‘윤선생의 네 번째 학제’라는 일차적 의미와 동시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인재를 키우겠다’는 윤선생의 교육적 가치를 담고 있습니다.

Q3. 이번 학제 개편에 중점을 둔 부분이 있다면요?

앞서 학제는 학부모들이 윤선생의 상품과 커리큘럼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도구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소비자 친화적인 학제’로 만들자는 생각으로 진행했습니다. 즉, 윤선생에 대해 잘 모르는 어느 누구라도 윤선생 프로그램의 구성과 학습 목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죠.

Q4. 초등 과정과 중∙고등 과정을 분리한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 일까요?

맞아요. 초등 학부모와 중등 학부모는 엄연히 서로 다른 목적을 갖고 영어교육을 해요. 예컨대, 초등학생은 학교 시험을 잘 보기 위해 영어를 배운다기보다는 4대 영역의 기본을 탄탄히 다지고, 중학 영어를 완벽히 대비하는데 목적이 있죠. 반면, 중∙고등학생은 학교 내신이나 수능을 대비하거나, 유학이나 대학 진로에 따라 영어학습 목적이 제각기 다르죠.

YES 4.0도 과정을 분리해서 학습목표를 명확히 설정했어요. 초등 과정에서는 풍부한 인풋을 기반으로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의 기본을 완성할 수 있고요. 중∙고등 과정의 경우 아이의 진로나 목표에 따라 내신, 수능대비, 창의융합 과정을 선택하고, 보다 심층적으로 영어학습을 할 수 있게 했습니다.

Q5. 초등 과정에서 루키, 올스타, MVP와 같은 네이밍이 눈에 띄었어요. 이러한 단어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요?

기존의 베플학제 단계는 Basic, Essential, Fluent, Leader로 표현했었는데요. BEFL이라는 윤선생의 교육철학을 표현하기 위한 명칭이었지만 소비자들이 쉽게 이해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어요. 앞서 말한 ‘소비자 친화적 학제’로 개편하기 위해서는 단계별 명칭도 수정이 불가피했죠.

학습하는 아이도, 학부모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표현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던 차에 스포츠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에서 차용하게 됐어요. 신인에서(Rookie) 시작한 운동선수가 부단한 훈련을 통해 주목 받는 유망주(Rising Star)되고, 각 팀의 최고 선수가 모인 올스타(All-Star)를 거쳐 최고의 선수 한 명에게만 주어지는 엠브이피(MVP)가 되는 과정은 윤선생 회원이 처음 영어를 시작해서 부단한 훈련을 통해 영어두뇌를 완성해나가는 과정과 그대로 일치합니다.


Q6. 초등 과정에 반해, 중고등 과정은 창의융합 마스터, 내신 마스터, 수능 마스터로 네이밍이 직관적이네요.

네, 그렇습니다. ‘선택’하기 수월하기 위해 이러한 명칭을 채택했죠. 학습회원은 영어내신 대비, 수능영어 만점, 수행평가 고득점 등 자신의 학습목표나 진로에 따라 과정을 직접 선택할 수 있어요. 사실 이전에도 이미 다양한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는 중등 프로그램이 있었지만 단순히 단계별로 나열이 되어 있어 학부모들에게 장점을 구체적으로 어필하지 못했죠. YES 4.0 학제는 목적에 따라 분류 되어 있어 회원들은 자신에게 꼭 필요한 상품을 골라 보다 효율적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Q7. 학부모 입장에서는 창의융합, 내신, 수능 모두 놓치고 싶지 않기에 어떤 걸 선택해야 될지 고민이 될 것 같아요. 각 프로그램에 대해 좀더 설명 부탁드릴게요.

창의융합 마스터 과정은 통합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둔 프로그램이에요.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거나, 설득력 있게 말하는 훈련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역량, 즉 수행평가나 발표, 토론 등을 대비하는 데 효과적이죠.

내신 마스터 과정은 이름 그대로 학교 내신 시험을 완벽히 대비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 표현, 문법 유형들을 철저하게 분석한 교재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내신 시험을 준비할 수 있어요. 수능 마스터 과정은 수능영어 만점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방대한 지문과 스토리로 배경지식을 쌓고, 전략적인 지문 읽기 훈련을 통해 수능 독해를 완벽히 대비합니다.


Q8. 윤선생은 학원과 공부방∙교습소도 있는데요. 학원에는 ‘레벨업 시스템’이 새롭게 도입되던데 어떻게 운영되는지 궁금해요.

윤선생 IGSE아카데미, 윤선생영어숲 그리고 윤선생 우리집앞영어교실 학제의 경우, 다양한 수준의 아이들이 학습하는 학원 특성을 살렸어요. 3개월 단위의 학기제를 운영하고 동일한 레벨 내에서도 정규, 심화, 병행 과정을 운영 할 수 있도록 학제를 구성했죠.
(*우리집앞영어교실은 정규, 심화 과정 운영)

학기제가 적용되면, 윤선생 학원 학생들은 한 학기에 한 번 레벨업 테스트를 보게 되고, 시험 결과에 따라 다음 레벨로 올라갈지, 같은 레벨의 다른 과정을 하게 될지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Rising Star의 Junior단계의 학생이 학기가 끝날 때쯤 레벨업 테스트를 볼 경우, 이 학생이 아주 좋은 성적을 거두어 그 다음 레벨인 Rising Star의 Senior단계 기준 점수를 넘게 되면 레벨업을 하게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기존 단계의 심화 과정이나 병행 과정을 공부하게 되는 거죠. 심화 과정을 할지, 병행 과정을 할지는 선생님이 학생의 평소 성적, 보충이 필요한 영역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결정합니다.

레벨업 시스템은 전국 윤선생 학원에서 동일한 기준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나 오늘 윤선생 MVP로 레벨업 되었어”라고 말하면 전국 어디에서든 윤선생 친구들이 모두 부러워하는 모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웃음)

Q9. 창의융합 과정에 대해 좀더 말씀 부탁드려요.

창의융합 과정은 ‘서로 다른 분야의 지식을 융합시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여기에 걸맞게 과학, 기술, 예술 등 다양한 학과목의 주제를 가지고 프로젝트 활동을 하며, 창의적 사고와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훈련을 지속적으로 할 거에요. 예를 들면, 많은 동물이 살고 있는 습지에 도로가 생기는 상황을 제시하고 해결하는 내용의 수업이 있는데요. 학생들은 토론이나 토의를 통해 이 문제의 본질을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캠페인 활동을 기획하거나 캠페인에 사용할 포스터를 만드는 활동을 하며 창의적으로 문제 해결 과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윤선생 창의융합 학습 상품은 현재 All-STAR 레벨 과정에서 총 6권 분량의 시리즈로 개발 중입니다(2020년 2월부터 출시 예정). 구성은 우리나라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소재들로 엄선했고, 학습 만화 형식을 도입해서 학생들이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Q10. 마지막으로, 학부모들에게 새로운 YES 4.0 학제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TIP을 소개한다면요?

YES 4.0은 영어공부를 하는 목적, 목표에 맞는 상품별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우리 아이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영어를 공부하는지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누고 방향을 잘 이끌어 주시면 윤선생 학제가 제공하는 여러 상품들의 효과를 100% 얻을 수 있습니다. 학습 목표를 정확히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지금 어느 단계까지 왔는지, 또 어느 정도 학습해야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아이와 이야기를 나눠 보세요. 또 한 단계를 마쳤을 때 적절한 칭찬으로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고, 다음 단계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학제개편을 통해 전국 윤선생 회원들의 원활한 학습을 돕고자 하는 연구개발본부 상품연구팀의 이교준 팀장님! YES 4.0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이교준 팀장님의 뚜렷한 비전이 돋보이는 인터뷰였습니다.

이번 학제는 보다 소비자 친화적인 언어로 바뀌었다고 하니, 이번 학기 공부 계획은 수월하게 세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발전할 윤선생의 창의융합 과정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