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마윈, 조승연, 올리버쌤의 성공비결! 영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

경로

꾸준한 영어 학습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동기부여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이유로 영어 공부를 하고 있나요?혹시, 영어를 배우는 학습 동기가 부족해서 슬럼프에 빠져 있다면 유명인들의 성공사례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성공한 유명인이 말하는 ‘외국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소개해드릴게요.

마윈 “영어는 글로벌 비즈니스 성공의 초석이다”




마윈은 알리바바 그룹의 전 대표이사이자 회장이며, 포브스 표지에 실린 최초의 중국인입니다. 2019년 기준 중국 부자 투톱에 꼽히는 인물이기도 한데요. 마윈 스스로가 말한 세 가지 성공비결은 1)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 2) 포기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 3) 끊임없이 했던 영어공부 입니다.

그중 마윈의 영어공부에 대한 이야기는 정말 유명한데요. 중학교 때부터 영어 공부를 열심히 했으며, 대학 영어 강사로 일하다가 영어 번역 사업을 하고, 이후 인터넷 비즈니스를 하게 되었습니다. 마윈은 “내가 이룬 모든 것은 영어공부를 했기 때문에 가능했다.”라는 말을 남겼을 정도로 영어의 중요성을 강조했어요.

2018년 2월 7일 연세대학교 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린 ‘제1회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GEEF)’에서는 반기문 전 UN사무총장과 마윈 회장의 대담이 열렸는데요. 그 자리에서 마윈은 “인공지능 도구가 아무리 발달하더라도 모든 사람이 외국어를 배워야 한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스킬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나라를 이해하는 문을 여는 것이며, 이는 글로벌 비즈니스에서 성공할 수 있는 초석이 된다는 뜻이었어요. 더 자세한 이야기는 위의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조승연 “평가 받기 위한 것이 아닌 나만의 영어를 배우세요”




우리 나라의 대표 언어 천재로 꼽히는 조승연 작가는 한 강연에서 영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쉽고 흥미롭게 설명해줍니다.

인터넷을 보면 영어로 되어 있는 웹사이트가 전체 웹사이트의 55%를 차지하고, 한국말로 되어있는 웹사이트는 0.7%에 불과합니다. 때문에 자료를 찾거나 업무를 처리할 때 한국어가 아닌 영어로 검색을 하면 무려 80배가 넘는 정보를 접할 수가 있다고 해요.

즉, 영어를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되면 접할 수 있는 지식의 양이 방대해지고, 더 넓은 시장으로 나아가기 위한 기회를 스스로 만들 수 있게 되는 것인데요. 미국 인구가 2억 8천 명이고, 현재 영어를 배우고 있는 중국 인구가 4억 명이라고 하니, 그 지식의 양은 앞으로 더욱 무궁무진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 소개한 영상을 보면, 조승연 작가는 특히 영어를 배우는 진짜 이유에 대해 강조하고 있어요. 단순히 특정 집단에서 평가를 받거나, 미국의 좋은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것이 아닌, 내 생각을 자유자재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할 수 있는 ‘나만의 언어’를 만들기 위해 영어를 배워야 한다고 말합니다.



올리버쌤 “외국어를 배우면 뇌가 업그레이드!”




구독자 180만명의 인기 유튜버인 올리버쌤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올리버쌤은 미국과 한국의 문화를 오가며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인데요. 뛰어난 외국어 실력을 바탕으로 유튜버 크리에이터로 성공한 인물입니다. 위의 영상을 보면 영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로 크게 3가지를 들고 있어요.

첫번째, 뇌 능력이 업그레이드! 올리버쌤이 출처로 소개한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의 보고에 따르면, 총 48명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서로 다른 소리에 따른 반응을 비교 연구했을 때,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23명의 지원자가 한 언어 사용자보다 시끄러운 환경에서 중요한 정보를 빨리 습득하는 능력이 월등했습니다.

두번째, 뇌가 튼튼해진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이중 언어 사용자가 한 언어 사용자에 비해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회백질이 더 많다고 해요. 더불어 뇌가 나이를 먹는 속도를 늦춘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세번째, 연애 능력 업그레이드! 외국어를 배우면 타인뿐만 아니라 스스로에 대한 이해력이 높아져 연애 능력이 좋아진다는 재미있는 연구 결과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올리버쌤 또한 영어를 사용할 때와 한국어를 사용할 때 서로 다른 문화를 받아들이기 때문에 언어가 바뀌면 마음가짐도 바뀌는 경험을 한다고 해요. 즉,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단순히 말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각을 갖고 사고 방식의 폭을 넓히는 훈련이라고 볼 수 있죠.

지금까지 유명인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영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세계적인 기업인, 방송인이자 작가, 유튜버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돋보이는 이들이 모두 뛰어난 외국어 실력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외국어 공부의 매력을 느끼게 합니다.

한국인 최초 UN 사무총장으로 글로벌 리더의 자리에 올랐던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또한 글로벌 리더로서 외국어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한 바 있습니다. 자세한 강연 내용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 만나보세요.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강연보기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