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초등 2학기, 학년별 영어 대비법 : 초등 영어교과서 중요 포인트를 알고 대비하세요!

카카스토리 경로

학기가 시작되면 우리 아이들의 일과가 그리 여유롭지 않습니다. 학교 수업 일정으로 반나절을 보내고 하교 후에는 각종 방과 후 수업이 잡혀있기도 합니다. 부족했던 1학기 공부를 복습하거나 다가오는 2학기 공부를 훑어보기에 방학은 더할 나위 없는 기회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은 외국어 교육 환경(EFL 환경)에서는 아이들에게 제공된 교육 환경에 따라 원어민 수준에 근접해질 수도 있고, 때로는 불행하게도 영어의 발전도가 멈춰버리는 화석화(fossilization) 현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방학 중에도 영어학습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2학기 학년별 영어교과 학습 내용과 대비법을 안내드릴게요. 더불어 아이의 실력을 주기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는 레벨테스트 방법도 함께 소개드리겠습니다.


방학에도 영어 공부는 필수!


2학기 시작 전, 영어 과목 대비법과 영어 교과서 활용 방법을 학년별로 알아봅시다.


초등 1-2학년도 시작하면 좋아요 <파닉스 공부하기>


파닉스는 영미권에서 난독증 학생들을 위해 만들어진 발음 중심 문자 해독 학습법입니다. 하지만 파닉스 학습 유무에 따라 문해력에 차이를 보여 요즘에는 많은 영미권 학교에서 자국의 국어과 교육과정에 포함을 시킨다고 합니다. 영어를 외국어로써 학습하는 EFL 환경인 우리나라의 경우도 파닉스를 공부하는 것이 영어 독서를 위한 디딤돌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학습 기간을 목표로 잡고 아이 수준에 맞는 교재를 선정하세요. 초등 저학년의 경우에는 좋은 교재가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잡아준답니다. 그다음은 규칙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거예요. 파닉스 과정은 어려운 구문이나 어휘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아이들의 흥미가 높아질 수 있도록 재미있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해요.


3학년 2학기 영어 교과서에서 살펴보는 핵심 표현


① 소유 표현하기
가지고 있다 혹은 가지고 있지 않다(have/has)의 표현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합니다. 자주 접하는 물건의 어휘를 익혀두면 좋습니다. 평소 가정에서도 간단한 소유 표현은 자주 사용해보도록 합니다.

② 나이 묻고 답하기
나이를 묻고 답하는 일상회화(How old / I'm nine years old)는 Dialog 위주로 익힙니다. 10 이상의 숫자표현에 관한 어휘를 익혀두면 나이를 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③ What을 넣어서 사물을 묻고 답하기
사물의 이름이나 색깔 등을 묻고 답하는 공부를 합니다. 색깔과 관련된 어휘를 익혀두면 도움이 됩니다.

④ 능력 여부 묻고 답하기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can/can't)에 대한 표현을 익히기 때문에 다양한 동사를 알고 있다면 적극적으로 의사표현할 수 있습니다.

⑤ 날씨 묻고 답하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여러 나라의 날씨에 대한 표현도 익힙니다. 자주 사용하는 날씨 표현 외의 다양한 표현이 있음을 알려주면 좋습니다.


4학년 2학기 영어 교과서에서 살펴보는 핵심 표현


① 색깔, 크기로 물건 묘사하기
색깔이나 크기와 관련된 어휘는 3학년 교육과정에서 다루었습니다. 우리 주변의 다양한 물건을 나타내는 어휘를 익히고 묘사하고자 하는 물건을 한, 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② 현재진행형의 문장 학습하기
be+singing/dancing/cooking과 같이 현재 하고 있는 동작을 묻고 답하는 학습을 합니다. 진행형 표현을 위해 동사의 형태를 변형시키는 과정에서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기본 규칙을 알고 여러 예시를 접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③ 가격을 묻고 답하기
가격을 우리나라의 화폐단위인 '원'단위로 주로 대화를 합니다. 따라서 금액을 나타내는 숫자가 주로 100단위, 1000단위이기 때문에 100 이상의 수를 영어로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④ 생활 습관 표현하기
get up, go to bed, eat breakfast, read a book 등과 같은 생활습관을 표현하는 연습을 합니다.


5학년 2학기 영어 교과서에서 살펴보는 핵심 표현


① 과거에 한 일을 표현하기
과거에 한 일을 묻고 답하기 위해서는 동사를 과거시제로 변형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시제 변형의 규칙성이 있는 경우가 많지만 불규칙 변형 동사(took, wore, ste, saw, read, met, swam)도 교과서에 다수 다루고 있습니다.

② 물건의 가격과 치수 표현하기
물건의 가격을 Dollar로 표현합니다. 그래서 가격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두, 세 자릿수를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small, medium, large로 치수를 표현합니다.

③ 좋아하는 것 묻고 답하는 표현하기
I like to~ / My favorite ~ is ~ /와 같은 구문을 활용해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표현합니다. 취미나 과목과 관련된 어휘를 넣어 문장을 완성해봅니다.

④ 장소를 묘사하는 표현하기
집의 내부를 묘사하는 표현을 배웁니다. 일반적인 집의 장소 표현, 장소를 이루고 있는 여러 사물들에 대한 어휘를 익히면 도움이 됩니다.

⑤ 감탄 표현하기
What이 의문 표현뿐만 아니라 감탄 표현도 할 수 있음을 배웁니다. 그리고 감탄 표현의 문장구조의 특징을 알고 표현합니다.


6학년 2학기 영어 교과서에서 살펴보는 핵심 표현


① 의무를 나타내는 표현하기
조동사 should를 넣어 꼭 지켜야 하는 의무 표현을 익힙니다.

② 특정 장소에 가는 방법을 묻고 답하는 표현하기
목적지를 가는 방법을 묻는 표현과 어떤 교통수단을 타고, 어디에서 내릴지 (take~, get off~) 대답하는 표현을 익힙니다.

③ 빈도를 묻고 답하는 표현하기
빈도를 묻고(How often~) 대답하는 문장(once / twice / three times a day / a week)을 익힙니다. 이때 빈도나 횟수를 나타내는 부사를 공부합니다. 빈도를 묻고 답하는 표현을 할 때 한 주나 한 달이 기준이 되기도 하고 하루가 기준이 되기도 함을 인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④ 비교급 표현하기
두 대상을 비교하는 표현을 합니다. 사물의 크기나 길이, 무게, 빠르기 등을 비교합니다. 형용사 뒤에 er을 붙여(fast+er, big+ger, tall+er 등) 비교급 형태로 만드는 연습을 합니다.* 3음절 이상 형용사의 비교급 표현은 이후 교육과정에서 학습합니다.

⑤ 제안 표현하기
제안하고 답하는 표현을 익힙니다. (Would you like to~ / Sure, I'd love to. /Sorry, I can't 등) 상대방에게 제안할 수 있는 상황을 떠올려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영어도 무엇보다 수준 진단이 중요해요.
주기적인 레벨테스트로 아이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확인하세요.


아이의 수준에 적합한 영어 학습을 하고 있는 걸까?


영어책을 읽고 영상을 보는 아이의 모습을 보고 있자면 어느 순간 아이의 영어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해질 때가 있습니다.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함에 있어서 학생의 수준을 확인하는 단계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수준에 적합한 자료와 학습량을 정하는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진단, 즉 레벨테스트입니다. 사실 학교에서의 수행평가나 진단평가의 점수로 우리 아이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가늠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Rexile measure(렉사일 지수), AR 지수, 토플주니어, SRI 진단 검사 대부분은 reading 수준을 진단하는, 즉 독해력 수준을 진단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말하기나 쓰기 수준을 진단하지는 않기에 종합적인 평가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검사 대부분은 사설 기관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거나 사이트에 가입 후 유료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무료 레벨테스트
    '윤선생'과 같은 영어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무료 레벨테스트를 통해 수준을 진단하는 것도 좋습니다. 학년별로 수준을 나누어 듣기, 읽기, 쓰기, 어휘, 문법 등의 영역을 균형 있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윤선생 학력평가 자세히 보기
  • 레벨테스트 하기


영어는 타학문과는 달리 학생 개개인마다 출발점이 굉장히 다릅니다. 그래서 학년별 공부법은 개인의 수준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약간의 시간을 투자해서 레벨테스트로 영어 수준을 진단해보고 객관적인 결과를 참고하여 영어공부를 진행하도록 하세요.

남은 방학 동안 우리 아이들이 충분히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는 것과 더불어 다가오는 2학기도 차근차근 준비해보도록 해요.




무료 상담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