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초등영어 기초] 성공적인 초3영어 준비: 파닉스 편

카카스토리 경로

우리나라에서 공교육 영어는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시작됩니다. 특히 영어 과목은 아이들마다 영어에 대한 경험이나 레벨 차이가 큰 과목이라고 합니다. 영어유치원을 다녔거나 해외 경험이 있는 아이들이 있는 반면, 알파벳부터 시작해야 하는 아이들도 함께 학습을 해야 하는데요. 공교육에서 처음 영어를 배우게 됐을 때 아이들이 영어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윤선생에서는 성공적인 초3 공교육 영어 시작을 위한 초등영어 기초 다지기 시리즈물을 기획했습니다. 윤선생이 제안하는 3편의 시리즈와 함께 우리 아이의 초3 영어를 성공적으로 준비하시길 바랄게요.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파닉스 편입니다.

파닉스 관련해 궁금했던 학부모님의 질문과 답변을 통해 본격적으로 알아볼까요?


Q1. 파닉스는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요?



파닉스는 문자와 소리와의 관계, 즉 각각의 철자가 어떤 소리를 가지고 있는지, 단어 안에서 어떤 소리를 내는지 익히게 하는 학습법을 말합니다. 파닉스를 배우면 글자와 소리를 연결시켜 단어를 읽고 익히고, 나아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되죠.

파닉스 학습 여부는 학창시절 영어 학습을 이어나가는 데 큰 영향을 끼칩니다. 영어를 읽고 말하는 것뿐 아니라, 듣고 쓰는 부분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게 되는데요. 특히 모르는 단어가 등장할 때 판가름이 나죠.

예를 들어, 파닉스를 배운 아이는 mole이라는 영어 단어를 처음 접해 어떤 뜻인지 모를지라도, 이전에 hole이라는 단어를 통해 파닉스 규칙을 배웠기 때문에 mole도 유추해서 제대로 읽고, 쓸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파닉스는 스스로 처음 보는 단어나 문장을 읽을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그 자체로 아이는 뿌듯함을 느끼고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더 나아가 학교 영어 수업에서도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흥미를 느끼게 되어 영어 학습에 선순환을 가져오게 된답니다.

Q2. 우리 아이는 2학년인데, 지금 파닉스를 시작하기엔 너무 늦은 거 아닐까요?



파닉스 학습을 시작하기에 연령을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파닉스가 완성되어야 스스로 독립적인 영어 책 읽기를 할 수 있으며, 쓰기도 가능해지기 때문에 공교육 영어에서 영어 단어나 문장을 스스로 읽어야 하는 시기, 초등 3학년까지는 파닉스를 완전히 이해하고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 영어학습을 시작하는 연령대가 빨라지면서 평균적으로 알파벳 글자부터 차근차근 시작하여 약 6~7세 정도에 파닉스 학습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시중에는 대부분 미취학 학습자를 위한 파닉스 교재가 주를 이루고 있죠.

파닉스를 최초로 도입한 윤선생은 영어 기초가 필요한 미취학부터 중학생까지 학습할 수 있는 수준별 파닉스 프로그램을 갖고 있습니다. 예비 초등과 초등 2학년이 똑같은 방식으로 파닉스를 공부할 수는 없기 때문이죠. 윤선생 파닉스 프로그램은 초등 2학년 수준에 적합한 어휘와 학습량을 제공하여 연령에 적합하게 파닉스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Q3. 파닉스를 지도하면서 유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파닉스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 사이트 워드(Sight Words)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the, of, he, she와 같은 영어 단어인데요.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지만, 파닉스 규칙에는 적용이 되지 않죠.

하지만 사이트 워드를 모르면 학습하면서 혼란에 빠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이트 워드를 함께 익혀 읽기 이해력을 한 단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 워드는 글자를 하나하나 읽어내지 않고 카드 놀이, 게임 등을 통해 단어의 모양을 통으로 기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4. 파닉스를 배우면 발음이 좋아진다는 데 사실인가요?



파닉스를 하면 발음이 좋아진다? 사실, 파닉스가 발음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닉스를 학습한 아이들은 대부분 발음이 좋은 편인데요. 각 알파벳의 소리와 영어 소리, 즉 영어 음소의 소리를 체계적으로 익히고 훈련하기 때문입니다.

파닉스를 배우기 위해서는 영어 단어, 문장들을 계속해서 듣고 따라 말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하는데,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발음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우리말처럼 듣고 따라 말하며 기본적인 규칙을 배우고 일상 속에서 쓰면서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Q5. 파닉스 학습을 마치는 데 얼마나 걸릴까요?



파닉스 학습 기간은 개인 수준, 교재에 따라 다양합니다. 윤선생 파닉스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예비 초등과 초등 저학년 대상의 경우, 약 6개월로 기간을 잡고 있습니다. 예비 중등이나 중학생을 위한 파닉스 프로그램은 기초를 빠르게 다질 수 있게 약 3개월 정도의 커리큘럼을 갖춥니다.

여기서 부모님들이 유념하셔야 할 부분은 학습 기간보다는 수준, 연령에 맞는 파닉스 프로그램을 하는 것입니다. 앞선 질문에서 답변 드린 것과 같이 자녀의 연령과 수준에 따라 파닉스 프로그램은 달라야 하죠.

윤선생 파닉스 프로그램은 연령, 수준에 따라 다양한 파닉스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습니다. 학습 단계에 따라 학습량, 어휘 수, 문장 수가 모두 다릅니다. 7~8세 대상의 윤선생 키즈 파닉스는 흥미 위주로 자음, 단모음, 장모음, 자음이중자까지 익힐 수 있습니다. 반면, 초3 공교육 영어를 준비하는 초등 2~3학년이나, 속성으로 파닉스를 정리하고 싶은 4학년 학생들은 <Yoon’s Phonics World>를 통해 연속자음, 자음이중자, 기타 모음까지 파닉스를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영어 기초는 파닉스! 파닉스는 윤선생!


초3 영어 기초 다지기 프로젝트로 파닉스로 살펴보았는데요. 파닉스는 어려운 과정이 아닙니다. 조금만 기초를 잡아주면 아이가 훨씬 더 영어를 쉽고, 흥미롭게 받아드릴 수 있습니다.

윤선생 파닉스 프로그램이 궁금하시다면, 영어 전문가와 학습 상담을 받아보세요! 홈페이지 오른쪽 하단에 있는 빨간색 <무료 상담신청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보세요!  11월 한달 간 학습 상담 신청하면, 추첨을 통해 윤선생 첫 달 학습비 무료 지원과, 배달의민족 외식 쿠폰을 드립니다.

단순한 영어 노출을 넘어 체계적인 공교육 영어를 시작해야하는 초3 영어. 걱정하지 마세요! 윤선생이 확실하게 준비해드리겠습니다!

무료 상담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