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성공적인 초3영어 준비] 초등영어 기초 말하기 편

경로

우리나라 초등 영어 교과과정의 목표 중 하나는 기초적인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 것인데요, 이는 외국 문화를 분별 있게 받아들이고, 우리 문화를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미래인재로 키우기 위함이랍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영어 말하기가 뒷받침되어야 하겠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성공적인 영어 말하기 학습법! 바로 지금,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 아이 첫 영어는 말하기로 시작한다?"

윤스맘 : 엄마들이 제일 궁금한 건 학습 시기이지 않을까요? 영어 말하기는 언제 시작해야 좋을지 말이예요!

베플리 : 맞아요. 어머님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이기도 한데요. 인풋(Input), 아웃풋(Output)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윤스맘 : 네, 인풋은 받아들이는 것, 아웃풋은 표현하는 것 맞나요?

베플리 : 정확히! 알고 계시네요. 인풋 학습은 듣기, 읽기 같은 습득영역이고요. 아웃풋 학습은 말하기, 쓰기와 같은 표현 영역이에요. 예를 들어, 그릇에 물이 어느 정도 차야 넘치는 것처럼 영어를 입 밖으로 표현하려면 인풋이 어느 정도 되어 있어야 하죠.

윤스맘 : 아, 그러면 편중된 말하기 학습보다는 듣기, 말하기, 읽기를 균형 있게 배워 나가야 말하기도 가능하겠네요?

베플리 : 맞아요. 영어 말하기를 잘 하고 싶다면, 시기보다는 균형 있는 학습이 중요합니다.

Tip 1 : 영어 시작은 파닉스로, 학습 시기보다는 골고루 균형있게 배우자

“영어 말하기 학습 단계가 있다? 없다?”

윤스맘 : 베플리, 영어 말하기 커리큘럼을 보면 기초 회화, 일상 회화가 있는 반면에 비즈니스 회화도 있쟎아요. 일상 회화를 잘한다 한들 비즈니스 회화를 잘하진 않아요. 영어 말하기 학습에도 단계가 있나요?

베플리 : 이해 쉽게 윤선생의 영어 말하기 커리큘럼을 중심으로 한번 이야기해 볼까요?

윤스맘 : 오예~!

베플리 : 우선, 영어 말하기 기초는 ‘패턴’으로 시작하는 게 좋아요. 일상에서 자주 쓰이는 패턴을 배우면 상황에 따라 문장을 무한 생성할 수 있고, 자연스러운 영어 표현이 가능해지기 때문이죠. 예를 들면, ‘I feel~’이라는 패턴을 학습하면 단어를 활용해 ‘I feel proud.’ 'I feel sad.'를 응용할 수 있는 것처럼요.

윤스맘 : 오! 패턴으로 배우면 다양한 단어를 활용하기 쉽겠어요. 쉽고 친근하게 영어 말하기에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이네요! 그리고 그 다음은요?

베플리 : 이후에는 ‘설명과 설득하기’ 단계로 넘어가야 하죠.

윤스맘 : 국어시간에 설명하기, 설득하기 뭐 그런 것처럼요?

베플리 : 네. 맞아요. 이 단계는 누군가를 설득하거나, 무언가를 설명할 때 말하는 법을 구체적으로 배워야 하는데요. 이 때 중요한 점은 단순히 ‘말하기’를 배우는 게 아니라 ‘말하기 기본기’를 배워야 합니다. 예를 들면, 생각을 정리하는 법이나 말할 때 긴장감을 조절하는 법, 말하기 매너 등이죠.

윤스맘 : 단순히 말하기가 아니라 말하는 기본기를 갖춰야 한다? 모국어가 아닌 영어로 기본기를 갖춘다는 게 쉽지 않아 보이는데, 윤선생 말하기 프로그램에서 실제는 배우나요?

베플리 : 네 그럼요. 아이 수준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초등 3학년~6학년 단계에서 실제로 배우고 있습니다.

윤스맘 : 윤선생 회원들 말하기 실력 대단할 것 같네요. 그 다음 단계는 뭘까요?

베플리 : 그 다음 단계는 프리젠테이션이나 토론 분야의 영어 말하기 훈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 모국어도 설명하는 건 쉽지만, 모국어로 발표하거나 토론하는 것도 쉽지 않잖아요.

윤스맘 : 맞아요. 논리적으로 말하는 사람은 절대 못 이기죠r>

베플리 : 맞아요. 영어도 마찬가지입니다. 논리적으로 말하는 훈련을 배워야 하죠.br>

윤스맘 : 논리적으로 말하는 훈련이라.. 어떤 게 있을까요?

베플리 : 앞서 말한 설명, 설득하기 단계에서 생각을 정리하는 법도 논리적으로 말하는 훈련에 속하고요. 발표나 토론에 필요한 원고 쓰기부터 발표 스킬, 말할 때 속도 조절하는 법도 그 훈련이라 할 수 있죠.

윤스맘 : 그런데 디베이트 말하기 훈련을 어느 학원가서 배우려면 엄청 비싼데, 윤선생에서 배운다고요?

베플리 : 네. 윤선생 중학 학습회원이면, 프리젠테이션, 토론 말하기 프로그램은 필수 과정이에요.

윤스맘 : 와, 그렇군요. 영어 수행평가, 대학 면접까지 유용하겠네요!

Tip 2 : 패턴으로 말하기 훈련 > 생각을 정리해서 말하는 기본기 다지기 > 프리젠테이션∙토론 말하기 스킬까지 기초부터 실전까지 완성하라!

“AI 원어민과 대화하며 발음까지 완성해 보세요.”

윤스맘 : 패턴, 기본기, 스킬 다 중요한데, 결국은 실제 사람과 소통이 가능해야 하쟎아요? 원어민 회화 수업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베플리 : 물론 좋죠. 원어민 선생님과 말하기 수업은 비용도 만만치 않고요. 대형어학원에서도 원어민 선생님과의 수업은 일주일에 많아야 3번 있죠.

윤스맘 : 맞아요. 원어민 선생님과 하는 화상수업이 1시간에 2~5만원이라고 하던데… 매일 30분씩 한 달에 20일 한다고 치면, 2만원이라 해도 20만원이나 되겠네요. 에고공~

베플리 : 그렇죠. 그런데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요즘엔 AI 원어민과 함께 말하기 훈련을 하는 프로그램이 잘 나와있거든요

윤스맘 : 대화 하는 방식인가요? 일방적인 대화 아닐까요?

베플리 : 윤선생 스피킹톡은 음성인식, 대화 맥락인지 등 최신 AI 기술이 결합되어 있어요. 그래서 실제 원어민 선생님에게 배우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해주고, 발음이나 억양이 틀리면 꼼꼼하게 코칭해주고요.

윤스맘 : 우와~ 세상 좋아졌네요. 제가 굳이 AI원어민의 장점을 꼽자면, 아무리 반복해도 힘들어하거나 짜증내지 않는다는 점?

베플리 : 하하하. 그렇겠네요. 사람이면 같은 거 계속 물어보거나 알려준 거 또 물어보면 조금 감정이 올라오기도 하니까요.

Tip 3 : 영어 말하기는 반복학습이 최선! AI 원어민을 활용해보자.


영어 기초부터 실전까지 끊임없이 이어지는윤선생 말하기 프로그램

이제 아이를 위한 말하기 학습 로드맵이 한눈에 그려지시나요? 아직 우리 아이의 말하기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모르겠다고 생각되신다면, 윤선생의 영어 전문가와 학습 상담을 받아보세요! 무료 통합 상담 신청은 윤선생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거나, 아래 버튼을 눌러 신청해 보세요! 상담 신청 시, 추첨을 통해 윤선생 첫 달 학습비 무료 지원과 배달의 민족 외식 쿠폰을 드리고 있습니다.

<윤선생으로 영어 학습 시작하고, 첫 달 학습비 지원받으세요!>

⇒ 첫 달 학습비 무료(10명)

⇒ 배달의 민족 5,000원 할인권(100명)

⇒ 이벤트 기간: 10/12(화)~11/30(화)


학교 영어 수업시간에 자신 있게 발표할 수 있도록! 영어를 통해 더 넓은 세상과 소통할 수 있도록! 윤선생과 함께 말하기 효능감을 키워 주세요. 유창하고 자신 있는 영어 말하기로 가는 길! 지금 윤선생이 알려드리겠습니다.

윤선생 학습상담 신청하러 가기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