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필터,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되고 싶은 아이,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

경로

2022년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서 조사한 진로교육현황에 따르면, 의사보다 크리에이터를 희망한다는 초등학생이 더 많다는 결과가 나왔을 정도로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실제로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은 2017년까지는 20위권 밖이었지만 2018년부터 5위 안으로 진입한 후부터는 꾸준하게 인기를 얻고 있는 직업인데요. 요즘 아이들이 꿈꾸는 새로운 직업군인 크리에이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크리에이터(creator)란 무엇일까?


크리에이터는 영어에서 ‘창조자’를 뜻하는 말로써 예전에는 ‘조물주(God)’를 가리키는 말로 주로 사용되었지만, 요즘에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사람'으로 쓰입니다. 특히 유튜브, 틱톡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직업을 말합니다.
오직 디지털 시대만을 경험한 최초의 세대인 알파 세대는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고, 학교 수업 시간에도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코딩 등의 기술을 배우기 때문에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 내는 일에 익숙합니다. 그 결과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아이들이 많은 것이지요.
한편, 크리에이터의 미래는 매우 밝습니다. 세상은 점점 더 디지털 기술이 발전해 가고, 누구나 쉽게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환경이 형성되었기 때문입니다. 사람과의 관계를 맺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로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는 앞으로도 창작과 예술적 표현을 통해 성장해 갈 것입니다.

크리에이터의 종류를 알아보자!

1. 유튜브 크리에이터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크리에이터로 유튜브 플랫폼을 활용해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서 시청자들에게 제공합니다. 유튜버라고도 불리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촬영과 편집을 하고 콘텐츠를 제작하는데요, 영상을 찍은 후 편집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요하기 때문에 팀을 이루어서 작업하기도 합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꾼다면 대학을 영상학과로 진학하거나 관련 자격증을 따면 도움이 됩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어떤 내용을 창작하느냐에 따라 게임 크리에이터, 뷰티 크리에이터, 먹방 크리에이터, 여행 크리에이터 등으로 나뉩니다. 게임 크리에이터는 직접 게임을 하면서 리뷰를 하거나 영상을 리뷰하는 내용을 담고, 뷰티 크리에이터는 변신하는 화장 기술을 소개하거나 화장품을 소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먹방 크리에이터는 다양하고 많은 음식을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 주고, 여행 크리에이터는 자신만의 시각으로 특별한 여행 스팟을 소개하거나 전통 음식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얼마나 많은 구독자가 있느냐, 그리고 광고가 얼마나 많이 클릭되느냐에 따라 수익이 정해지고, 스폰서나 제휴 마케팅 등을 통해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유튜버들이 ‘구독과 좋아요’로 마무리 인사를 하는 거랍니다.

2. SNS 음원 크리에이터


SNS 음원 크리에이터는 틱톡, 릴스, 숏츠와 같은 숏폼 플랫폼에 쓰이는 배경음악을 제작합니다. 전문 작곡가나 음악가들이 참여하기도 하지만, 일반인들이 유튜브나 클래스 101과 같은 온라인 클래스를 통해서 작사, 작곡, 비트 메이킹 등을 학습해서 도전하는 분이야기도 합니다.

SNS에서 인기를 끄는 음원은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되는데요, 외국 노래를 한국어 버전으로 패러디해서 만들기도 하고, 원곡에 의미 없는 대사를 입히기도 하고, 음원을 두 가지 이상 합치거나 속도에 변화를 줘서 완성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수십 년 동안 인기가 없었던 노래를 다시 주목받게 하기도 합니다.
SNS 음원 크리에이터는 음악계의 새로운 콘텐츠 기획자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다는 데 자부심을 가지고 활동하면서 자신의 재능과 열정으로 팬들과 소통하고, 네오 아티스트로서의 발전과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3. 카메라 필터 크리에이터


카메라 필터 크리에이터는 사진 및 동영상에 적용되는 특수한 효과나 스타일을 가진 필터를 디자인하고 제작합니다. 주로 스마트폰앱이나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만드는데요, 메타와 틱톡, 스냅챗 등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카메라 필터 크리에이터는 창의적인 디자인 감각과 감성으로 SNS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독특한 스타일과 분위기를 완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색감, 명암, 채도, 텍스처 등을 조절하여 원하는 효과를 만들어내고, 캐릭터, 소품, 이모티콘 등을 이용해서 풍성한 스토리를 구성해주기도 합니다.

카메라 필터 크리에이터는 SNS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가상공간에서 즐겁게 가지고 놀 수 있는 AR 필터를 새롭게 만들어내는 일을 할 뿐 아니라 필터를 업데이트해야 하는 작업도 꾸준히 해야 하는 직업이랍니다.

4.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는 현실 세계와 동일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인 메타버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이 작업은 신도시를 세우는 것과 같은데요, 그곳에 필요한 건축물을 세울 공간을 디자인하고, 그곳에서 활동하는 데 필요한 캐릭터, 아이템 등의 창작물을 개발하고, 놀이나 학습, 쇼핑 등을 즐길 수 있는 가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한편,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를 구축하는 사람을 메타버스 맵 크리에이터라고 하는데요, 그들은 메타버스에서 가상공간의 크기와 형태를 결정하고, 지형, 도로, 산, 강 등을 설계하고, 그곳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쇼핑센터, 체육관, 학교, 공원, 야영장 등의 장소를 디자인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이외에도 캐릭터를 만들고, 의상을 디자인하고, 그 안에서 방영되는 드라마를 제작하고, 놀거리를 제작하는 다양한 종류의 메타버스 크리에이터가 있습니다.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기술을 통해 현실 세계와 융합한 가상 공간을 제공하는 개척자로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의 결합으로 미래 세상에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것입니다.

5. 플레이리스트 크리에이터


플레이리스트 크리에이터는 음악이나 오디오 콘텐츠를 선택하고 조합해서 플레이리스트를 만드는 일을 합니다. 예전에는 음악방송이나 라디오 PD들이 하는 역할을 초개인화 시대에 플레이리스트 크리에이터가 담당하게 된 것입니다.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때에는 개인의 정서와 감성에 따라 만드는 크리에이터도 있지만,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의 라이브러리나 음악 차트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드는 플레이리스트 크리에이터도 있습니다.

플레이리스트 크리에이터는 음악을 잘 선별하는 능력뿐 아니라, 플레이리스트에 대한 소개글에 해당하는 썸네일을 잘 만들고, 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플레이리스트를 제작해서, 멜론, 벅스, 스포티파이, 유튜브 등의 플랫폼에서 직접 운영을 해서 수익을 창출합니다.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 키워야 할 역량은 무엇이 있을까?


전문 지식과 기술 역량

자신이 되고자 하는 크리에이터 분야에 전문 지식과 기술을 쌓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리스트 크리에이터를 꿈꾼다면 음악의 장르, 아티스트, 음악의 이론, 악기에 관한 지식과 디지털 플랫폼의 구조를 이해하고, 프로그램을 다루는 기술적인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니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다면 공부도 게을리하지 말아야겠죠?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 역량

크리에이터는 이용자들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영상과 음악을 결합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만들고, 과학기술과 문화예술을 융합하여 인터랙티브한 작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학제 간 융합을 바탕으로 하는 창의적 사고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소통과 공감역량

크리에이터는 세상과 소통해야 합니다. 자기 자신만 재밌다고 해서 이용자들의 관심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지요. SNS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관심 분야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은 크리에이터에게 필수적입니다. 이용자들의 니즈와 최신 트렌드를 파악해서 관심과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디지털 윤리역량

디지털 윤리역량은 디지털 사회에서 지켜야 하는 인간의 도리입니다. 여기에는 저작권 침해, 명예 훼손, 초상권 침해, 개인정보 침해, 초상권 침해, 가짜 뉴스, 콘텐츠 조작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는데요,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법에 저촉되거나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다는 아이,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


아이가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다고 하면 왜 그런 꿈을 갖게 되었는지 물어봐 주세요. 단순한 호기심이라면 얼마 가지 않아 다른 꿈을 갖게 되었다고 하겠지만, 구체적이고 진지하게 크리에이터의 꿈을 꾸고 있다면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세요.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서 실행에 옮겨도 좋고, 키자니아나 잡월드에서 1일 체험을 해 볼 수도 있고, 직접 콘텐츠를 제작해서 유튜브 개인채널에 올려보거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서 배포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학교나 교육청에서 주최하는 크리에이터 학습 과정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일정기간 크리에이터가 되는 과정을 체험하며 직업이 본인의 적성에 맞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 기획부터 작품 완성까지 해 보는 과정에서 아이는 과연 크리에이터가 어떤 직업인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것에 도전했다는 점에서 성취감도 느끼고 성장의 기회도 갖게 될 것입니다.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앞으로 크리에이터라는 직업군은 더욱 전문화되고,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들이 더욱 확장된 플랫폼과 채널에서 활동하게 될 텐데요, 새로운 시대를 이끌 우리 아이들이 더욱 혁신적인 꿈을 꾸고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더 구체적으로 진로를 탐색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함께 보면 좋을 포스팅
꿈찾기 프로젝트, 진로 탐색

※ 콘텐츠 활용 유의사항

- 홈페이지 내 학습후기 및 인터뷰, 전문가 칼럼에 대한 저작권은 윤선생 본사에 있으며, 일체의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 해당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초상권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링크 URL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