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외국 친구들을 여름방학을 어떻게 보낼까? 나라별 여름방학 문화

경로


방학은 아이들에게 최고의 시간입니다. 하지만 나라에 따라 여름방학의 기간도, 과제도, 보내는 방식도 전혀 다르다는 사실! 오늘은 윤선생과 함께 우리 대한민국을 포함해 세계 여러 나라의 여름방학 문화를 비교해볼게요. 😊


미국

미국의 방학 기간은 보통 5월 말에서 8월 중순까지 약 10~12주가량 진행됩니다. 다만 지역·학군마다 이 보다 더 길기도 짧기도 하다는 점은 참고해 주세요! 미국은 긴 방학 덕분에 여름방학 캠프가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1~4주 숙박하는 슬립어웨이 캠프, 당일로 운영하는 데이 캠프 등 캠프 종류도 다양합니다.

주로 학교나 대학교, 비영리 기관 등에서 운영하며 미국의 학부모들은 보육은 물론 놀이와 학습, 잠재력까지 발견할 수 있어 방학캠프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미국 학생들은 방학 숙제보다는 캠프를 통해 스포츠, 예술, 탐험 등 예체능 활동을 하며 주로 보냅니다. 맞벌이 가정에서는 방학 중 돌봄 서비스나 데이캠프(아침에 가서 오후 귀가)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영국

영국의 방학 기간은 한국과 비슷합니다. 보통 7월 말에서 9월 초까지 약 6주 정도의 방학 시간을 갖는데요. 기간은 미국보다 짧지만 방학 숙제가 거의 없다는 점은 유사합니다. 영국은 날씨가 흐린 날이 많아 맑은 날이면 최대한 야외활동을 즐기고 있습니다.

또한, 영국 공립 도서관에서는 초등학생들이 여름방학 중 독서 습관을 이어가도록 독려하기 위해서머 리딩 챌린지(Summer Reading Challenge) 무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학교와 연계해 새 학기가 시작되면 방학동안 읽은 책을 공유하거나 수료증을 발표하는 시간을 갖기도 합니다.


일본

일본은 7월 하순부터 8월 말까지 약 6주정도 방학기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방학 숙제가 많은 편인데요. 대표적으로 ‘자유연구(じゆうけんきゅう)’를 꼽을 수 있습니다. 자유연구는 말 그대로 ‘자유롭게 연구한다’는 뜻으로 학생이 직접 주제를 정하고, 조사, 실험, 관찰, 정리 등을 통해 결과물을 완성합니다. 형식이나 주제, 발표 방식 모두 자유롭기 때문에 아이마다 개성과 창의성이 드러나는 과제입니다. 그 외에도 학년별 교과 문제집, 일기, 독서 감상문, 미술/과학 과제 등을 하며 바쁜 여름을 보냅니다.


Q) 세계에서 방학이 가장 긴 나라는?
A) 이탈리아, 핀란드, 러시아 등이 평균 10~12주 이상으로 여름방학이 가장 긴 편입니다.

Q) 방학 동안 교육 중심으로 보내는 나라는?
A) 앞서 말씀드린 일본을 포함해 싱가포르도 교육 중심 문화가 강해 여름방학에도 공부를 병행합니다.

Q) 체험 활동 중심으로 방학을 보내는 나라는?
A) 프랑스는 ‘콜로니 드 바캉스(colonie de vacances)’라는 여름방학 숙박 캠프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면 방학 기간 동안 며칠에서 몇 주간 집을 떠나 자연, 바다, 산, 시골 등지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됩니다. 교육부나 지역 단체가 주최하여 소득에 따라 국가에서 캠프 비용을 일부 지원하기도 합니다.

현재 우리 아이의 여름방학은 어떤가요? 숙제와 학습도 중요하지만, 스스로 계획하고 참여하는 활동도 큰 배움이 됩니다. 이번 여름엔 아이가 다양한 체험을 통해 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세요!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