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자기주도학습의 출발은 메타인지 능력! 우리아이 메타인지 키우는 법

경로

상위권 학생들의 공부 잘 하는 비결은? 바로 모르는 부분을 완벽하게 알 때까지 학습하기 때문입니다.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고 공부하는 능력을 메타인지라고 하는데요.

메타인지는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키울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메타인지 능력을 어떻게 키울 수 있는지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우리아이 메타인지는 얼마나 될까?

메타인지는 1976년 미국의 발달심리학자 존 플라벨이 처음 만든 개념이에요. ‘생각에 대한 생각’, ‘인지에 대한 인지’라고 정의하는데,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아는 능력’이라고 볼 수 있지요. 그렇다면 우리 아이의 메타인지 능력을 체크해볼까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재미로 보는 메타인지 능력 체크리스트였습니다. 위 네 가지 항목으로 메타인지 능력 여부를 단정지을 순 없지만, 메타인지 능력이 높은 아이들의 특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후천적으로 메타인지 능력을 키울 수 있을까요? 답변은 ‘가능하다’입니다. 20년 넘게 메타인지에 관한 연구를 해온 리사 손 교수(컬럼비아대 바너드칼리지 심리학과)는 “아이의 메타인지는 부모가 방해만 하지 않으면 키울 수 있다”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릴게요.


일상에서 우리아이 메타인지 능력 키우기

1. 지능 아닌 노력을 칭찬해주기


아이들이 문제집을 풀 때 정답을 베끼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건 다 맞아서 부모님을 기쁘게 해 드리고 싶은 마음 때문이기도 합니다. 틀리면 부끄럽고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치부될까 봐 두렵기 때문이죠. 이러한 패턴이 지속된다면 우리의 아이들은 성장할 수 없을 것입니다.
지능이 아닌 노력을 칭찬해 주는 이유! 아이의 점수나 결과보다 성취와 노력을 알아주어야 하는 이유! 부족할 때도 격려해주어야 하는 이유는 우리의 목표는 점수에 있지 않고 아이의 성장에 있기 때문입니다. 메타인지 능력을 키우고 더 나은 오늘을 살 수 있도록 아이의 노력을 칭찬해 주세요!


2. 왜 틀렸을까 이유를 묻고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돕기


대부분의 아이들은 자신이 잘하는 공부를 더 하고 싶어 합니다. 그 이유는 그 과정이 훨씬 더 쉽고, 공부 좀 하는 느낌을 갖게 해 주기 때문이죠. 하지만 메타인지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틀린 부분이 무엇인지 묻고 그 답을 스스로 찾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시험의 관점을 바꿔야 합니다. 시험 점수 자체에 너무 크게 의미를 두지 않고, ‘왜 틀렸을까’를 묻고 아이가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습니다.


3. 선생님처럼 설명해 보기!


학습 후 친구, 부모, 형제 자매에게 가르치듯 설명하는 것은 이미 오래 전부터 학습효과로 입증이 되었는데요. 남에게 설명해 주기 위해서는 자신이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할 뿐 아니라 ‘설명할 수 있는 것과 설명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게 되고, 이를 통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상위 1% 학생들도 이 방법을 활용하고 있었는데요. 올해 서울대에 입학한 김성겸 회원은“사회탐구와 같은 방대한 암기량이 필요한 과목은 동생이나 부모님을 붙잡고 가르치듯 설명했어요. 다른 사람에게 내가 배운 것을 설명하면 암기도 되고, 설명이 막히는 부분은 다시 살펴볼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죠”라고 말했습니다.



메타인지를 추구하는 윤선생 학습법!


1. 스마트베플리 녹음 후 자기 발음 듣기

윤선생 학습회원들은 교재와 학습앱 ‘스마트베플리’로 영어공부를 합니다. 스마트베플리에는 녹음 기능이 있어 자신의 발음을 들어볼 수 있는데요. 원어민의 발음과 자신의 발음을 비교해 보고 스스로 체크하고, 바로 잡아나가는 과정을 통해 메타인지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2. 진단평가와 학력평가를 통한 자기점검

윤선생 진단평가는 아이의 영어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절대적 점수와 상대적 위치를 확실히 알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윤선생에 첫발을 내디딘 학생들은 진단평가를 통해 자신의 상태를 확인하고, 6개월마다 한 번씩 치러지는 학력평가를 통해 자신의 실력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시험을 치르고 나서 결과 분석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고, 그 부분은 이어지는 학습에서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과 교재로 채워나가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메타인지 능력이 키워지고 자기주도학습이 자리 잡게 됩니다.

3. 배운 내용 설명하기

앞서 소개한 것처럼 남에게 가르치듯 설명하는 방법은 전문가들도 메타인지를 키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꼽고 있는데요. 공부 내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했던 아이를 지식 전달자로 만들어 메타인지 능력을 작동시키기 때문입니다.
윤선생 영어학원은(윤선생영어숲/윤선생IGSE아카데미) 특강에서 배운 내용 설명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우선 3회 이상 반복해서 문법 개념을 학습하고, 다음으로 직접 문법 개념을 용약하고 나만의 문제를 출제해 보고, 마지막으로 친구들에게 직접 문법 강의를 해 보는 것이지요.
윤선생 회원들은 단순하게 문법을 암기하고 수백, 수천 개의 문제를 푸는 방식이 아닌 문법을 확실히 소화하고 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메타인지 능력을 높이게 됩니다.


이처럼 윤선생 회원들은 자신의 발음을 녹음해서 확인하고, 진단평가와 학력평가로 점검을 하고, 배운 내용을 친구와 선생님께 설명해 주는 학습과정을 통해 메타인지 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확실히 알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는 방법으로 학습을 지속해나간다면 우리 아이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자신감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나온 길을 다시 돌아가지 않도록! 작은 보폭으로라도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도 응원해 주세요!

윤선생 무료체험 윤선생 학습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