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스매거진 | 윤선생 본문 바로가기

여름철 다이어트를 위한 최고의 음식, 로우 스펙 푸드(low spec food)에 대해 알아보자!

카카스토리 경로

로우 스펙 푸드(low spec food)란 당분, 칼로리, 화학첨가물 등을 낮춘 식음료를 말하는데요, 이는 건강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건강을 챙기면서 먹는 재미도 포기할 수 없는 현대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답니다. 여름은 다이어트의 계절! 몸을 가볍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로우 스펙 푸드는 어떤 음식인지, 그와 관련된 표현은 어떤 게 있는지 함께 알아보아요!

로우 스펙 푸드(low-spec foods)란?


로우 스펙 푸드란 ‘low(낮은) + spec(성분) + food(음식)’의 합성어로 칼로리와 당, 화학첨가물 등 특정 성분을 낮춘 음식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인공조미료를 뺀 라면, 나트륨을 줄인 김치, 당을 뺀 탄산음료 등이 여기에 속한답니다.

한편, 외국에서는 로우 스펙 푸드를 low fat(지방을 줄인) foods, sugar free(당을 뺀) foods, low sodium(나트륨을 줄인) foods 등으로 구별해서 사용하고 있답니다.

low-spec food 관련 영어단어


▶ Low-

low는 high의 반대로 ‘낮은’이라는 뜻으로 많이 쓰이는데요, 이때는 물리적인 높이가 낮다의 의미가 아니라 ‘below the usual level’, 즉 수준이나 수치가 낮다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low quality(저품질), low cost(저비용), low key(절제된), low calorie(칼로리가 낮은), a low fat(저지방) 등의 단어가 있습니다.

▶ -free

lfree는 ‘자유로운’이라는 의미로 가장 많이 쓰이는데요, 명사+free로 쓰일 경우에는 ‘~이 없는’이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free drink, free gift와 같이 명사 앞에 붙으면 무료, 공짜의 의미로도 쓰입니다. 예로는, stress free(스트레스 없는), trouble free(문제없는), duty-free(세금이 없는) 등이 있습니다.

▶ Skim-

skim은 액체 위에 떠 있는 무언가를 제거하다, 스쳐가다, 그리고 책을 읽을 때 훑어보다의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단어가 skim milk(탈지 우유)에서처럼 명사 앞에 붙어서 쓰이기도 합니다. 아이스크림을 만들 때도 사용된답니다.

▶ un-

un은 형용사, 부사, 동사, 그리고 명사 앞에 붙어서 ~이 없는, 아닌(not), ~이 부족한(lacking), ~와 반대인(the opposite of) 등의 의미로 쓰이는 접두사입니다.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접두사 중 하나인데요, 음식 외에 unhappy(불행한), uncertain(불확실한), unlocked(잠겨있지 않은), unfair(불공정한)으로 쓰이기도 하죠.

▶ de-

de는 동사나 명사 앞에 붙어서 ~와 반대의(opposite), ~를 없애다(remove), ~를 줄이다(reduce)의 뜻을 가진 접두사입니다. 요즘 많이 쓰이는 디카페인, 디톡스, 디버그(debug, 컴퓨터 오류를 제거하다)와 같은 단어가 여기에 속합니다.



▶ non-

non은 un과 같이 ~이 없는, 아닌(not), ~와 반대인(the opposite of)의 뜻을 가집니다. 다만, 형용사와 명사 앞에 붙을 수 있지요. nonsense(넌센스, 아무 의미 없는 말), nonalcoholic(알코올을 함유하지 않은), nonbinary(남성도 여성도 아닌) 등의 단어가 여기에 속합니다.

[영어표현] 로우 스펙 푸드, 직접 주문해보자!


#카페에서 주문할 때


- Do you have decaffeinated drinks? (디카페인 음료 있나요?)
- Can I get a decaffeinated americano? (디카페인 아메리카노 한잔 주세요.)
- I would like two ice lattes with low-fat milk, please. (아이스라떼 두 잔 주세요. 무지방 우유로 부탁드려요. )
- No whipped cream, please. (휘핑크림은 넣지 말아 주세요.)
- Please put allulose instead of sugar.(설탕 대신 알룰로스를 넣어 주세요.)

#음식점에서 주문할 때


- Can I get a cup of sugar-free orange juice? (무가당 오렌지 주스 1잔 주세요. )
- Please put low-fat cheese in the sandwich. (샌드위치에 저지방 치즈를 넣어 주세요. )


- I would like oatmeal burger buns. (햄버거빵은 오트밀로 해 주세요. )
- Please don't sprinkle salt on the fries, and I'd like a Coke Zero, please. (감자튀김에 소금은 뿌리지 말아 주시고요, 콜라는 제로콜라로 주세요)

지금까지 다양한 로우 스펙 푸드를 알아봤는데요, 다이어트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겠지요? 먹는 즐거움을 누리면서 건강도 유지할 수 있는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길 윤선생이 응원합니다!


상담신청 바로가기